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이하영, 토네이도
3. 읽은 날짜: 2024.5.2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인생을 바꿔줄 최고의 우연
:삶을 바꾸려면 3가지를 기억하라
#무의식 #기본기 #즐겁게
"너, 뭔가 좀 변한 것 같아"
-지금과 다른 인생을 살고자 한다면 생각의 씨앗 무의식 바뀌어야 하는데 이는 삶의 기본기 독서, 운동, 명상을 통해서 바꿀 수 있다. 일상의 루틴을 갖고 습관화 시킨다. 그 시작에서 인생이 변한다. 그리고 글에서 말한다. 개처럼 살자. 너무 열심히 애쓰지 말고, 개처럼 생을 즐기며 충실히 살자고 한다.
#무의식 #미래 기억 #당연한 실패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세상 모든 만물은 환영이라는 의미다. 어차피 인생은 한 편의 영화일 뿐이다. 우리는 영화를 보듯 인생을 즐기면 그만이다."
"그냥 오늘의 당연함에 감사하면 된다. 그러면 사는 게 즐거워진다. 눈 앞에 있는 세상에 감사해보라."
-그 동안 투자 공부를 해오던 과정을 돌이켜 보면 열심히 하고자 하는 의지에 힘을 좀 쏟지 않았나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열심히 못 하는 것에 대한 죄책감도 덩달아 따라오곤 했다. 오롯이 삶을 즐기는 방법. 인생을 한 편의 영화처럼 생각하기, 오늘의 당연함에 감사하기. 사실 한번에 과정의 즐거움을 찾기는 어렵겠지만, 어려운 만큼 시도는 계속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즐겁게 람보르기니를 타는 부처가 되자.
#몰입 #미소 #관계
"자신의 표정을 망치고 내 인상과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는 얼굴 습관을 바꿔야 한다. 그 시작이 '아이는'이다."
-지금 당장 거울을 보고 '아이는'이라고 말해보자. 책을 읽고 바로 다음날 아침부터 '아이는'을 외치며 일어나기 시작했다. 단순히 외모가 좋아지는 것 기대 이상으로 마음이 따듯해지는 것을 느꼈다. 인상이 밝아지면 인생도 밝아질 거다. '아이는' ^◡^
#독서 #운동 #명상
"스쿼트 하나, 팔굽혀펴기 하나, 계단 하나. 이 '하나' 가 중요하다. 그 이후는 계속하게 된다. 하나만 하자. 그 하나가 전부다."
-운동해야지 하면 몸이 무거워진다. 다짐을 하는 순간 하면 안 되는 핑계부터 찾는다. 다짐 전에 몸부터 움직인다. 일단 하나만 하자. 밥잘님의 '안.켠.쓴'이 문득 떠올랐다. 스쿼트도 하나부터, 임장 보고서도 한 장 부터 Just do it.
#돈의 속성 #3간 #3감
"습관은 환경(EV)와 좋은 느낌(GV)을 통해 만들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펜을 들고,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며, 기분 좋은 음악 속에서 책을 읽는다. 영화 속 한 장면처럼 나는 공간이 주는 즐거움이 좋다."
-"부와 성공을 위한 작은 사치는 공간을 즐겁게 만든다." 종종 행복을 찾는 방법 중 하나가, 애정 하는 카페에 가 좋아하는 커피와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면 좋아하는 책을 읽는 거다. 의식하지 않아도 즐겁기 때문에 하는 행동, 이하영님이 말하는 몰입의 느낌이 이런 것을 말하지 않을까 문득 느꼈다. 루틴으로 가져가고 싶은 투자 습관이 있다면 공간이 주는 즐거움으로 찾을 수 있어야겠다.
#감사 #충실히
"행복해지려 하지 말고 그냥 행복하자. 그냥 행복하면 된다. 무엇을 가져야만, 어디를 가야만, 어떤 위치에 있어야만 행복한 것이 아니다. 그냥 행복하면 된다."
-어떤 자리에 위치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며, 저 사람은 행복하겠다 생각했던 적이 있다. 그리곤 그 시절엔 행복해지기 위한 목표로 투자를 시작하지 않았을까? 돈이 많아지면 행복해지겠지 싶었다. 그런데 그렇게 투자를 목표로 한 생활의 시작에서 인생에 대한 여러 깨달음을 얻고, 일상에서 오는 감사함을 알게 됐다. 당연함에서 오는 감사함을 알고, 내가 행복 하고자 한다면 행복하자.
이 책에는 이하영님의 스스로 가난을 이겨내고, 원하는 목표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었던 태도와 철학이 담겨져 있다. 먼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우리들의 생각 회로, '무의식'이 가장 먼저 변화해야 한다. 상상의 기억. 내가 되고자 하는 모습이 있다면 기억으로 새겨라. 그리고 나서 기본기, '독서, 운동, 명상'은 성공의 방정식으로 가져간다. 부자인 사람 중에 이 세 가지를 안 하는 사람은 없다. 그리고 마지막 '개처럼 충실히, 즐겁게 산다.' 이 마지막 즐겁게 살자는 아직 제대로 이해를 못하고 있는 부분이다. 열심히 살고자 하는 마음의 습관이 이미 잡혀져 있기 때문이다. 인생을 오로시 즐길 수 있어야 제대로 된 몰입을 하고, 꾸준하게 성장을 할 수 있다. 투자 생활을 오래 지속하려면 이 즐기는 마음이 나에게는 꼭 필요하겠구나 깨달았다.
1.모닝 리추얼로 아침을 맞이하라
:인생을 바꾸는 아침 습관 3가지
가장 먼저 일어나 침구를 정리하고, 그 다음 내 이름을 불러본다. "나의 ㅇㅇ아, 네 덕분에 이번 생은 너무 행복해." 그리고 나서 '아이는' 이라고 말하며, 확언 한다. 오늘도 기분 좋은 하루가 시작되었다^◡^
2.말을 잘하고 싶다면
:하나는 미소고, 하나는 전달력이다. '전달력'의 핵심은 생각 정리이다. 생각 정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정보를 내 스토리와 연결 시켜 지식화 시킨다. 두 번째, 지식을 경험으로 익히고, 마지막 키워드로 정리한다.
지식화->경험->키워드 정리(쌓고, 경험하고, 정리하라.)
(27P) 3가지를 하면 돼요. 마음 공부를 하고, 삶의 기본기를 다지고, 즐겁게 충실하게 살면 됩니다.
(45P) '의사 이하영'을 주머니에 새겨 넣었다. 수술복을 입고 책상에 앉았다. 미래의 '상상'의 나의 '기억'으로 변하고 있었다.
(57P) 사는 게 즐거워지면 삶의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즐거움은 본질이다. 즐거움이 삶의 기본 값으로 세팅될 때, 우리는 삶의 모든 드라마를 즐길 수 있다.
(77P) 이 즐거움의 본질은 '잘함'이다. 우리는 뭔가를 잘하게 될 때 즐겁다. 이 '잘함'이 '재미'보다 지속력이 강하다. 그 잘함 속에서 우리는 또다시 몰입하고 선순환이 일어난다. 이 과정에서 얻는 변화가 있다. '원하는 결과에 대한 자신감'이다.
(81P) '다름'이 많아질 때 성장할 수 있다. 원그당(원래, 그냥, 당연)을 탈퇴하고 대중과 멀어져라. 역사 이래 대중이 부자가 되는 사회는 없다.
(92P) 지금 당장 '아이는' 을 말하고 거울을 보자. 그 표정을 이어가라. 외모가 좋아지고, 인상이 따듯해지며, 인생이 밝아질 것이다.
(107P) 거울을 자주 보고 자신의 미소를 확인하자. 그 미소를 통해 내 안에 있는 긍정의 느낌을 끌어내라. 미소와 동반된 즐거운 감정 속에서 오늘을 살아라.
(122P) 완전은 완벽과 미완벽을 이미 품고 있다. 아직 덜 익은 당신의 삶, 그 삶을 사랑하라. 이미 그 자체로도 완전하다.
(126P) 부자들은 독서가 일상이다. 숨을 쉬듯, 밥을 먹듯 그들은 책을 읽는다.
(126P) 평소 어떤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가? 그 단어가 당신의 세상을 만들고 있다. 그것을 풍성하게 채우고, 변화 시키는 힘이 바로 독서다.
(129P) '와, 내가 쓴 글 맞아?' 자신에게 감동하는 시간, 나를 신뢰하는 힘,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은 여기에서 시작된다. 그 자신감이 당신의 존재 가치를 높이는 최고의 자양분이다.
(137P) 역시 몸을 써야 상쾌하고, 유쾌하고, 명쾌해진다. 머리보다 몸을 움직여야 한다. 하나만 하자. 그 하나가 전부다. 삶의 기본기는 그렇게 익혀가는 것이다.
(161P) 달변가는 생각이 정리된 사람이고, 자신의 삶을 나의 키워드로 정리한 사람이다. 그들의 이야기는 단순하고 간결해서 듣기가 편하다. 정리된 키워드로 정돈된 말을 하기 때문이다. 쌓고, 경험하고, 정리하라.
(168P) 3간(시간, 공간, 인간)을 리셋하라. 그게 인생 작가가 해야 할 작업이다.
(194P) 돈은 곧 시간이다. 말 그대로 돈이 많으면 시간이 많다. 그래서 부자들을 자유롭다. 시간에 대한 자기 결정권이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시간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208P) 3감(감사, 감동, 감탄)하는 사람을 곁에 두어라. 3불(불평, 불만, 불안) 하는 친구는 관계를 정리하고 연락을 차단해라.
(223P) 48살의 성공한 의사 인생을 위해 20살의 고시원 재수생이 필요한 것이다.그 힘든 과거가 성공한 미래와 연결된 과정임을 알면,그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것이 깨달음의 힘, 앎의 힘이다.
(224P) '내가 20대에 그렇게 노력했지, 너무 고마워. 네가 있었기에 지금의 내가 있어. 나는 20대의 나를 진심으로 존중해.'
(253P) 우리는 과정에 충실하면 된다. 그냥 오늘 하루 온전히 즐기며, 충실히 살면 된다. '열심히'는 내일을 향하지만, '충실히'는 오늘을 만들기 때문이다. 미래를 위해 애쓰는 삶이 아닌 오늘을 위해 즐기는 삶, 숙제하는 삶이 아닌 축제 같은 삶. 그것이 우리의 인생의 목적이다. 우리 개처럼 살자.
(253P) 행복해지려 하지 말고 그냥 행복하자.
(260P) 어머니의 '3그'는 나에게 보물 같은 지혜다. "그렇구나, 그럴 수 있다, 그래라 그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