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자유향해] 독서 후기_2024_11_인생은 순간이다

  • 24.06.0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인생은 순간이다

2. 저자 및 출판사: 김성근

3. 읽은 날짜: 2024. 5. 26.

4. 총점 (10점 만점): 9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 02. 없는 것을 비난하는 사람은 약하다]

#밑바닥 #상황 #집중

그 말을 듣고 곧바로 그날부터 매일 한 시간도 넘게 내리막길을 달렸다. 돈 한 푼도 안드는 훈련인데 어려울 게 뭐가 있겠는가.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밑바닥을 얼마나 똑바로 보고, 지금 처한 상황 속에서 그럼 무엇을 해야 하는 지를 냉정하게 생각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의식을 집중했느냐이다.

어떤 상황에 놓이든 그걸 스스로 타개할 아이디어를 찾는 게 나의 삶이었다. ‘가졌냐, 못가졌냐’는 중요하지 않았다. ‘된다, 안된다’를 따지지 않았다. ‘무조건 되게 한다’는 방향만 생각했다.


[chapter02. 부정을 긍정으로 스위치!]

#버리는 것 #생각 #행동 #습관 #운명

살아보니 인생에는 그런 게 중요하다. 버리는 것 말이다. 선입견을 버리는 것, 상식을 버리는 것, 과거를 버리는 것

과거에 실수를 했든 실패를 했든 그런 건 다 버려라. 그 때의 생각, 방법이 나빴을 뿐이지 너희가 나쁜 게 아니다. 안 될 때, 실패할 때, 아플 때는 자기도 모르게 성장하고 있다. 단지 그 아픔을 실패로 끝내느냐, 시행착오로 바꾸느냐 하는 문제지. 그리고 그건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 달려 있는 거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운명도 바뀐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인생을 살다보니, 기회란 흐름속에 앉아 있다 보면 언젠가 오는 것이었다.

내 인생에는 그런 기회가 어마어마하게 많았다. 아니, 기회라기 보다는 마치 순리처럼 내게 찾아온 일들이었다.

그러니 매일의 순간순간을 허투루 보내서는 안 되었고 그럴 수도 없었다.

내일이 있다는 것을 핑곗거리 삼지 않았다. 내일이 있으니 오늘은 어떻게 되는 괜찮다는 마음가짐으로 사는 게 아니라, 오늘 해야할 일을 하다보면 어느새 내일이 와 있는 삶을 살고자 했다.

기회란 운명처럼 어느날 나에게 오는 것이 아니라는 것, 하루 하루를 충실히 보내면 당연히 나에게 찾아오는 것, 즉 나의 하루하루가 되돌아 나에게 오는 것, 내일부터라는 생각없이 오늘을 충실히 보내는데 집중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93p) 끝끝내 0.1%를 찾는 사람이 세상을 움직인다.

누구에게나 하나씩 품은 꿈이나 희망이 있을 것이다. 그걸 이룰 방법은 자기 스스로 찾아내야 하고, 길을 찾는 것은 당연히 어렵다. 그런데 아직 길을 찾아가는 과정인데도 놀고 싶다거나 쉬고 싶다거나 게으름을 피우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물론 벽에 부딪히고 답답하면 잠시 숨을 돌릴 수는 있다. 그러나 그 숨을 돌리는 동안에도 자기 속 미래에 대한 생각을 갖고 있어야 한다.

→ 꿈을 찾아가는 과정은 어렵다. 당연하다. 하지만 끝내 포기하지 않는 자만이 그 꿈을 쟁취할 수 있다. 절대 내 꿈을 잊지 말고 포기하지 말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2) 사람이란 죽을 때까지 공부해야 하고, 생각해야 하고, 거기서 나온 아이디어를 실행하며 살아야 한다. 그냥 사는 인생은 없다. 나이가 들어도 그렇다.


댓글


자유향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