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열중 4주차 강의는 전세 계약의 A to Z 입니다.
그동안 다른 강의에서 들었던 전세 계약 설명과는 차원이 다른 '전세 계약' 실전 강의라 할 수 있습니다.
전세 계약도 참 많은 것을 생각해야 하는 것을 이번 강의를 통해 정말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전세가격 설정: 단지→생활권→공급
1단계: 단지 내 비교
2단계: 생활권 내 비교
3단계: 공급물량 점검
이 중에서 제일 중요한 단계는 3번째 단계인 '공급물량 점검'인 것 같습니다. 특히 초보 투자자일 때 공급물량의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리스크에 너무 무방비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을 양파링님의 투자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임대기간 설정: 공급, 수요, 포트폴리오
여기에서도 제일 중요한 것은 역시나 '공급'입니다. 임장보고서 작성 시 공급은 사실 숫자로만 기재하고 넘어간 정도였는데 실전 투자에서는 공급의 물량과 시기에 따라 투자를 아예 못하게도 만드는 중요한 요소인 것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그리고 수요자의 특성에 따라 비수기와 성수기가 달라질 수 있고 입지를 고려할 때 학군이 중요 요소 중 하나인데 전세 계약에서도 수험생의 영향력이 막강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초기 투자자에게 정말 중요할 것 같으나 계획대로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임차인에 따른 대응전략
전세 계약 당사자 개인이 아닌 법인과도 가능한지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직장에서는 직원 주거를 위한 임대 숙소가 없기 때문에 이런 점을 잘 알지 못했는데 강의를 통해 개인과 법인과의 계약 시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도 사유에 따른 협상 전략은 매도자의 매도 사유를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전략이 있더라도 이유를 알 지 못하다면 효과적인 협상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투자는 사람의 심리가 많은 부분 차지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강의 마지막에 양파링님께서는 임차인이 전세 계약 종료 후 임대인인 양파링님께 감사 선물과 편지를 보냈던 사연을 공유해 주셨습니다. 전세 계약 기간 동안 소중한 보금자리에서 인생의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되어서 너무 감사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사연을 듣고 공부하는 동안에 아파트가 집이라는 생각을 잠시 잊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강의 때 강사님들이 임차인에게 상처를 받아 마음 고생한 얘기를 종종 하셨는데 좋은 임대인과 임차인 관계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양파링이 느꼈던 감정을 저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알찬 강의와 마음이 따뜻한 사연을 공유해 주신 양파링 강사님 감사합니다 :)
댓글
원님이 얼마나 강의를 꼼꼼히 들으셧는지 보이는 갓벽한 후기...👍🏻원님께서 느끼신 부분까지 자세히 적어주시니 너무 좋은 복습이 됩니다 !!! 고생많으셧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