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달동안 0부해서 마인드3 하조! 코코밀키]

  • 24.06.05


STEP1. 책의 개요


1.책 제목 : 돈의 심리학

2.저자 및 출판사 :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3.읽은 날짜 : 2024.06.02

4.총점 (10점 만점) : 9점/10점


SETP2. 책에서 본 것


p.43 돈 문제이 있어서 우리는 누구나 미친 짓을 한다. 거의 모두가 이 게임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는 미친 짓처럼 보이는 일이 나에게는 합리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미친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p.63 상황이 극히 잘 돌아가고 있다면 다음의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어쩌면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상황은 좋지 않을 수도 있다. 당신은 무적이 아니다. 행운이 당신에게 성공을 가져다준 사실을 인정한다면, 행운의 사촌격인 리스크의 존재 역시 믿어야 한다. 리스크는 당신의 스토리를 단숨에 역전시킬 수 있다.


p.76 스스로를 멈추게 하는 골대, 즉 목표를 세우는 것, 이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다. 결과와 함께 기대치가 상승한다면 아무 논리도 없이 더 많은 것을 얻으려 분투하게 되기 때문이다. 더 많은 노력을 쏟아부어도 느낌은 같을 것이다. 더 많은 것을 얻고 싶은 바람이 만족보다 야망을 더 빨리 키운다면 위험해질 수 밖에 없다.


p.78 이렇게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면 그 천장은 너무 높아서 사실상 아무도 닿을 수 없다. 절대로 이길 수 없는 싸움이다. 유일하게 이기는 방법은 처음부터 싸움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이 정도면 충분하겠다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내가 가진 게 주변 사람들보다 적더라도 말이다.


p.103 두 사람은 모두 부자가 되는 데 뛰어났으나 부자로 '남는 데'는 서툴렀다. '부자'라는 표현이 스스로에게 적합하지 않다 해도 이 이야기는 누구에게나 다음의 교훈을 남긴다. 돈을 버는 것은 버는 것이다. 이를 유지하는 것은 별개다.


p.129 투자자로서 당신이 성공할 수 있느냐를 가름하는 것은 자동주행 모드로 유유히 달리던 수많은 세월이 아니라, 간간이 끼어드는 공포의 순간에 당신이 보이는 반응이 될 것이다. 우리가 투자의 천재를 훌륭하게 정의해본다면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p.165 우리는 '자산 부자'와 '소비 부자'의 차이를 신중하게 정의해야 한다. 이 차이를 몰라서 돈과 관련해 형편없는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수없이 많다. 부는 쓰지 않은 소득이다. 부는 나중에 무언가를 사기 위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선택권이다. 부의 진정한 가치는 언젠가 더 큰 부가 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을 살 수 있는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데 있다.


p.209 미래에 일어날 가장 중요한 경제적 사건에 대해 과거는 가이드를 거의 주지 않거나 전혀 주지 않는다. 그것들은 유례가 없는 사건이 될 것이다. 유례가 없기 떄문에 우리는 준비되어 있지 않을 테고, 해당 사건이 그토록 큰 영향을 끼치는 데는 이런 이유가 한몫을 할 것이다.


p.247 복리의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려면 어느 계획이 수년 혹은 수십 년간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이는 저축에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커리어나 인간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끈기가 핵심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처음이기 때문에 미친 짓을 할 수 있고, 경험에 근거해서 의사 결정을 내리게 되니 경험이 중요하겠다. 직접적으로 모든 걸 경험 할 순 없으므로 책을 많이 읽으면서 간접 경험 해야겠다.


2.상황이 순조롭기만 하다고 해서 성급하게 안심하면 안된다. 리스크를 잊지 말자.


3.목표를 세우는 건 이루기 위해서도 있지만, 이루고 나서 만족할 줄 아는 태도를 위해서도 중요하구나. 욕심 보다는 만족을 느끼는 태도가 리스크를 줄여줄 수 있다.


4.내가 가장 잘하는 '타인과의 비교'를 하면 결국 절대 만족할 수 없게 된다. 안하려고 해도 나도 모르게 어느 순간 하고 있는 나의 모습을 발견하면 또 다른 부정적인 감정과 이어지게되는 악순환이 생긴다.


5.1주차 때 읽었던 '돈의 속성'이 생각났다. 부자가 되더라도 부를 유지하는 능력이 없으면 부자로 남는 건 힘들 수 있다. 부자가 되기만 한다고 해서 다 해결 되는 건 아니다. 부자가 되고 나면, 부자로 남기 위한 또 다른 노력이 필요하다. 돈만 좇는다고 다 되는 게 아니다.


6.위기에서 기회를 찾는 능력이 중요하다. 내 주변 사람들과 똑같이 행동하지 말고, 시장 상황을 판단하고 스스로의 투자 기준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투자 기준에 맞는 가치 대비 저평가 된 물건이 보인다면 용기를 내서 실행해야 한다.


7.부자가 되었다고 해서 호화스러운 생활을 위해 소비 자산에 돈을 많이 쓰게되면, 그건 쓰면 없어지게 되는 소비 부자이다. 돈을 모으고, 투자를 해서 돈을 벌어도, 쓰지 않고 가치 있는 곳에 사용할 수 있도록 남겨둬야 진정한 부다.

나는 화려한 소비부자가 되고 싶은 건 아닌지 되돌아 보자. 부자의 삶을 상상했을 때 솔직히 그런 모습이 조금은 있어서 뜨끔했다.


8.과거 시장을 되돌아 보고 모든 걸 철저하게 준비할 수는 없다. 늘 내가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생길 수 있음을 알고, 그에 따른 나의 대응능력을 기르기 위해 꾸준히 공부하고 성장해야 한다. 나의 판단 능력을 믿고 행동할 수 있도록 말이다.


9.조급해 하지 말고 매일 해야하는 일들을 해 나가며 조금씩 성장 하다보면 내가 투자에 들인 시간은 복리로 나에게 돌아올 것이다. 졸부는 없다. 성장하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하고, 끈기있게 지속하는 태도가 결국 가장 중요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매달 2권씩 독서를 통해 간접 경험 쌓고 인사이트 채우기.

2.리스크 간과하지 말고 열중에서 배운대로 꼼꼼하게 살피기.

3.비교는 '어제의 나' 하고만 하자.

4.목표를 이룬 후에도 그 상황을 유지하기 위해 그에 따른 공부도 필요하다는 사실 잊지 말기.

5.신문 기사 읽으면서 일희일비하지말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36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댓글


코코밀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