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37조 우유대장]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하우절,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06.03

4. 총점 (10점 만점): 10점/9점

 

STEP2. 책에서 보고 느낀 것


돈의 심리학은 그동안 읽은 책의 종합본 같은 책이었다.

돈에 대한 개인적 경험은 돈을 다루는 나의 그릇, 돈을 대하는 자세, 더 나아가 전반적인 삶을 대하는 태도로 이어진다. 따라서 책의 사례에서처럼 돈을 버는 기술이 좋아도 돈에 대한 진지한 태도가 없다면 부는 곧 그를 떠나기도 하고, 불법으로 부를 쌓기도 한다.

나는 감사하게도 부모님께서 어릴 때부터 큰 부족함 없이, 하지만 적당히 결핍이 있는 상태의 넉넉함으로 키워주시며 돈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게 해주셔서 자산이 적다고 양심을 판다거나 자산이 많다고 경솔하게 행동하지는 않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경험은 작은 부분이기에 돈의 소중함을 아는 것만으로는 투자에 있어 많이 부족하다. 부모님께서는 늘 신중하고 보수적으로 부동산 투자를 하셨기에 큰 리스크를 감당하기를 꺼리시거나 예측 불가능한 미래에 대해 걱정이 있으셨는데 내게도 그런 면이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본격적인 투자에 앞서 간접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한데 다행히 지난 두 달간 여러 책과 월부의 강의를 들으며 생각을 전환하고 마음을 열게 되어 경험치를 조금이나마 확장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꾸준히 책과 강의를 레버리지하여 돈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쌓아 위기에서도 여유를 갖는 이성적인 투자자로 남아야겠다고 다짐해본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1. 리스크를 좋아하라.

2. 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라.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55)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모든 것들은 100퍼센트 미만의 성공 확률을 갖고 있고, 리스크란 그 등식에서 불운한 쪽으로 끝났을 때 벌어지는 일에 불과하다.

(p.80) 이것들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리스크를 언제 멈춰야 할지 아는 것이다. 내가 ‘충분히’ 가졌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p.141) 우리가 고려해온 어떤 객관적인 생활 조건보다, 내 삶을 내 뜻대로 살고 있다는 강력한 느낌이 행복이라는 긍정적 감정에는 더 믿을 만한 예측 변수였다.



댓글


그뤠잇vuser-level-chip
24. 06. 05. 23:41

함께 독모를 했어야했는데 너무 아쉽습니다ㅠㅠ 어려운 책 완독하시느라 넘 고생 많으셨습니다. 4주간 정말 고생 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