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심리학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4고7조 원스모어]

  • 24.06.05

1. 책의 개요

1) 제목: 돈의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 2024.06.04

4) 별점 : 9점/10점(생각보다 잘 읽히지 않아서.. 내 탓이지만 그래서 9점)


2. 책에서 본 것 & 깨달은 것

chapter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p141. 월급보다도 집의 크기보다도, 위신 잇는 직업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있따.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함께할 수 있다는 사실이야말로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가장 뚜렷한 생활양식상의 변수였다.

돈에 내재하는 가장 큰 가치는 내 시간을 내마음대로 쓸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이는 절대 과장이 아니다. 돈이 있으면, 즉 아직 사용하지 않은 자산이 있으면 독립성과 자율성이 조금씩 쌓인다. 언제 무엇을 할지 나에게 더 많은 결정권이 생긴다는 뜻이다.

-> 이게 내가 투자 공부를 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인 것 같다. 막연한 나의 생각을 정확하게 글로 적어준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행복, 그것을 위해 얻어야 하는 독립성과 자율성이 돈에서 나온다는 것 슬프지만 현실이라는 것.. 그래서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 것?!


chapter10. 뭐 저축을 하라고?

p177 저축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생각보다 우리손에 달려있다.

- 저축은 돈을 덜 쓰는 것만으로도 가능하다. 욕망을 줄이면 돈도 덜 쓸 수있다.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신경을 덜 쓰면 욕망도 줄어든다. 여러 번 언급했듯 돈은 금융보다 심리와 더 많이 연관되어 있다.

-> 저축을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욕망을 줄이면 되고 그러려면 남을 신경쓰지 않으면 된다. 금융보다 심리다 결국 저축도 심리다... 나의 마음을 다스리자! 그럼 저축을 할 수 있겠지?!



3. 적용할 점

1) 남과 비교하지 말기, 신경쓰지 말기(저축하기)

2) 공부하는 이유 잊지말고 새기기

3) 나의 경험보다는 부자들이 어떻게 했는지 알고 따라하기



댓글


원스모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