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드디어, 월부 입성 후 첫 정규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1주차 강의를 완강하였습니다!
제 나름대로는 내집마련 시리즈를 통해서 현 상황에서도 내집마련이 가능할 수 있다는 희망과 동시에,
생각해왔던 수준에 비해서는 부족한 상황임을 인지하면서 좀 더 상황을 지켜보고 그동안 열심히 부동산에 대해
공부를 계속해오자는 생각을 가지고 두 달을 지내왔습니다. 강의로 배운 가치 판단의 기준을 적용하는 방법 (입지 분석, 임장, 가격 트래킹 등)을 진행해보면서 단순히 꾸준히 해야지 하는 마음이 들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강의는 저에게 더 큰 충격과 함께 저의 삶 자체를 돌아보게 해주었습니다. 단순히 방법을 알았다고 해서 어느 정도 생각이 바뀌었다고 해서 (물론 방법도 모른 채 시간만 흘려보내는 것 보다는 낫지만) 더 좋은 선택을 위한 준비가 완벽할 수는 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습니다.
한 때 '중꺽마'라는 단어가 유행하기도 했는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낸 인물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밈처럼 쓰이던 이 단어는 이번 강의와 교재 내용에서도 Keep Going, 습관화, 부자 습관 만들기와 같은 단어들과 일맥상통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만 알고 있는 잘못된 소비 습관이나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끊어내지 못하고는, 그리고 혼자서는 이렇게 힘든 상황을 이겨내기란 굉장히 어렵다는 것을 저 스스로도 알고 있었는데, 이러한 점들을 강의에서 조목조목 집어주시면서 뼈를 많이 맞은 느낌이라 아직도 얼얼한 감이 없어지질 않습니다..ㅎㅎ
이번 강의를 통해서 느낀 점과 적용해야 할 점 그리고 앞으로 제가 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매 강의마다 정리를 해보고, 그 내용을 매번 곱씹으면서 부자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Not A but "B"
여기서 A는 지금의 나, 아직 부자라고 하기 어려운 상태 즉,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목표도 제대로 세우지 못하고 어떻게,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서 뭔가를 하고는 있는데 성취감은 없는 상황에 자기 합리화에 빠져있는 상황이라고 느꼈습니다. 부자들을 보면서 부럽다, 부모 덕에 잘산다, 운이 좋다 등 마치 현실에 존재하는 것을 눈으로 봐놓고도 마치 드라마에 나오는 가상의 인물로 치부해버리는 좋지 않은 습관을 가진 저를 반성하게 되었습니다.(수차례 반성하고 노력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다시 한 번 Remind를 했습니다.)
즉, 우리는 "B"로 가야합니다. 부의 추월 차선을 달리고 있는 그들을 그대로 따라해야 합니다. 자신을 내려놓고 알려준 그대로 살아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분명한 길이 있음에도 하지 않는 것은 원하는 인생을 포기한다는 말과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목표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부터 시작하고자 합니다. 결혼을 준비하고 있는 저로서는 지금 상황에서는 들어갈 큰 돈들이 있지만 주어진 상황 속에서 무엇이 최선인지, 그리고 그 상황에서 제가 어떻게 인생을 그려나갈 것인지 이번 강의의 과제인 비전보드를 잘 만들어 볼 것입니다. 내가 정말 원하는 삶은 어떤 것인지 그것을 위한 수단은 무엇일지 연 수익율 20%를 위해서는 어떤 것을 해야할지 고민해보고 멋있진 않더라도 제가 흔들릴 때마다 저를 잡아줄 수 있는 비전보드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조모임을 통해서 서로서로 챙겨주고 힘을 실어드리면서 모두가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는 마음
'중꺾마'는 비전보드와 저의 환경을 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것으로 하는 마음이라면 실행을 하도록 하는 마음도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습관을 만드는 일에 집중해야겠습니다. 강의에서 나온 건강, 시간, 인간 관계, 돈(투자공부) 모두 제가 원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꼭 관리해야만 하는 것들입니다.
이번 기회로 목실감, 월부챌린지, 90일 부자습관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서 정말 관리가 잘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월부 입성 전 나름대로 시간표도 만들고, 월 지출 내역을 분석해서 고정비, 생활비, 저축액 등을 설정했었는데 좀 더 세부적으로 조정할 순 없을지 고민하고 이를 매일, 매주, 매월 체크하면서 나아간다면 더욱 멋진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제는 더이상 미루지 않고, 한 번 사는 인생 원하는 것 이루고 가자는 생각으로 살아봐야겠습니다. 비전보드를 만드는 과정 자체에서도 많은 것을 느끼면서 현실적이면서도 높은 비전을 만들어 그 목표를 향해 달려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화이팅!!
댓글
웅렁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