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1-1강
추천해주신 책 두권을 얼른 읽어보고 싶다.
나는 부의 추월차산인가, 서행차선, 인도 중 어디에 있는가? 내 부업을 연수익으로 환산해보면… 10%는 채 안되는 것 같다.
노인빈곤 문제는 나에게 경각심을 가져다주었다. 우리 부모님도 노후를 걱정할 수준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비슷한 경험을 하셨다. 사람들은 최근 3년경험이 지속될 거라고 생각하는 습관이 있다는 것에도 공감이 갔다. 아빠도 사업이 잘될 때 계속 잘될 거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항상 잘될 때 나중을 위해 대비하는 마음가짐을 가지자.
투자는 생존의 문제다.
1-2강
-아직 월 천만원을 저축할 정도는 아니지만, 투자를 시작할 정도의 현금흐름은 되었다고 생각한다.
-나에게 적용해보자면, 본업의 스킬을 더 쌓는것도 물론 도움이 되겠지만 내 사업을 벌리는 건 내 적성이나 인생목표와 맞지 않다고 느껴진다. 지금처럼만 꾸준히 (적당히) 일하고, 부동산 공부를 통해 자본소득을 늘리자. 그게 내 마음이 더 편하다. 사업은 내 시간을 갈아 넣어야 하고 업다운 스트레스가 나를 힘들게 할것 같다.
-근로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말에 매우공감한다. 자본주의에서는 자본(토지, 사업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인상깊었던 것은 100억이상의 자산가여도 근로소득이 44% 이상은 있다는 것이었다. 꾸준한 급여소득역시 중요하다는 포인트를 느꼈다.
-재테크 초반 3-5년이 가장 힘들다. 무슨 일이든 마찬가지라 느껴진다. 내가 시작해서 꾸준히 해온 모든것이 시간이 축적될수록 계단식으로 성장하는 것을 경험했다. (운동, 본업 모두). 끈기가 나의 장점인 만큼 흐름에 흔들리지 말고, 남들 말에 팔랑귀가 되지 말고 나의 소신을 가질 수 있도록 공부하고 지식을 쌓자.
-사실은 얼른 투자를 시작하고 싶어서 근질근질하다.
1-3강
-종자돈 모으기는 어느 정도 이미 습관이 되어있던 터라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월급과 하고있는 부업(및 공모주 투자)는 본업과 병행해서 잘 하고있다고 생각이 든다. 지금처럼만 잘 이어나가되 쓸데없는 데 시간을 쓰는 습관을 줄이자. 출근전 1시간, 퇴근후 2시간을 만들어서 멘탈관리 및 투자공부에 활용해보자! 독서습관을 잘 이어나가자. 하지만 이번 한달은 강의에 좀더 집중하자.
-긴급한 일보다 중요한 일을 먼저 하자. 라는 말이 인상깊었다.
댓글
다이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