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1년 전만해도 서울에 투자한다면 뜯어말리던 시기에서 서울 투자하기 좋은 시기가 찾아오고 있다. 그러나 조급할 필요는 전혀 없다. 서울 아파트를 좋은 입지와 덜 좋은 입지, 사람들이 좋아하는 단지와 사람들이 덜 좋아하는 단지, 신축과 구축으로 나눠서 살펴 봤을 때 차이점을 볼 수 있었고, 지금 내가 조금 더 관심있게 봐야하는 곳이 어딘지 알 수 있었습니다.
결국은 선호도가 중요하고, 우리가 임보를 쓰고 임장을 가는 건 그 선호를 파악하기 위해 하는 일이다. 다만 어디가 제일 좋은지를 찾기 위해서 가는 게 아니다. 지역의 입지와 단지의 가치를 파악하되 결국은 최고로 좋은 1등을 찾는 게 아니라 내가 투자할 대상을 찾는 일이다. 앞마당을 만들기 이전에 지금 내 상황을 나는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가? 가치성장투자로 접근할 것인가, 소액투자로 접근할 것인가. 나는 얼마의 종잣돈이 있고 1년에 얼마의 저축을 할 수 있는가? 그게 명확하지 않다면 수많은 단지들 사이에 길을 잃고 헤매일 수 밖에 없음을.
중요한건 매수가 아니라 보유! 10년 이상 가져갈 물건을 산다.
평소와 달리 강의가 재밌지도 머리에 들어오지 않고 튕겨져 나가는 느낌이었다. 다행히 이해를 못하는 상태로도 꾸역꾸역 해놓은 필기를 다시 읽으니 그 전보다 머리에 들어왔다. 서울은 투자금이 많이 들고 나는 그만한 투자금이 없다고 생각해서일까? 어떤 행동을 하는데에 마음 가짐이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가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였다. 스스로에 대한 판단이 명확하지 않고는 언제나 애매모호한 태도를 벗어던지기가 쉽지 않겠구나. 그럼에도 현실에서의 적용은 언제나 쉽지가 않고. 일단 전력질주가 아니더라도 달리면서 고민을 마무리 지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