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기 살구양]

  • 24.06.11

느낀 점이 너무 많아 어디서부터 작성을 해야할 지 모르겠네요.

우선 저는 남편 덕분에 우연히 너바나 님을 알게 되어 같이 강의를 들으며 공부 하고 있어요.

저희 부부는 맞벌이라 소득이 많은 편이에요. 월 800-900 이면 절대 적지 않은 금액인데

돈이 모아지지가 않더라구요. 사실 저는 여행도 좋아하고 쇼핑도 좋아해요. 물론 명품 사는 것도 좋아했구요.

제가 소득이 많은 편이였다보니 이만큼 버는데 이정돈 쓸 수 있지란 생각이 당연했어요.

하지만 최근 아기가 태어났고 저한테 쓰는 돈은 아끼게 되었지만 그만큼 아기에게 돈을 쓰고 있더라구요.

아기를 위해 꾸민다지만 그건 사실 엄마를 위한 보여주기 식의 소비였어요. 아기는 사실 뭘 입어도 이쁜데 말이죠..

그러다 문득 내가 언제까지 이 돈을 벌 수 있지? 내 소득이 없어지면 우리 가족은 어떻게 하지? 란 두려움이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처음엔 유튜브로 자산 배분 투자와 배당금 투자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실행에 옮기게 되었어요. 그래서 월 투자 비용을 셋팅을 하고 소비를 줄이자! 라고 마음 먹었지만 결과는 참패였어요..

분명 모으기로 했는데 카드값이 평소보다 더 나왔더랬죠.. 당시엔 이정도는 써야하는 거야.

이정도는 먹고 살아야지. 이 생각이 아직 남아있었던 것 같아요.


오늘 회사에서 점심을 일찍 먹고 너바나님 마지막 3강을 들었어요.

매 강의마다 느끼긴 했지만 오늘은 정말 의지가 더욱더 불끈불끈 생겼고

실제로 비젼보드를 직접 작성해보니 느끼는 점도 많았어요.

나중에 내가 이렇게 살고 있을 그날을 떠올리니 지 다가올 고생길이 전혀 두렵지 않더라구요.

돈쓰는거 정말 좋아하는 1인이지만 지금 이렇게 고생하고 아끼지만 결과적으론 이것이 다 내 자산이 된다고 생각하니 오히려 신남까지 느껴졌어요. ㅋㅋㅋ

Connect the dots! 이제 실행에 옮길 때란걸 절실히 느끼고 처음으로 돌아가서 모든걸 다시 시작 하려고 해요.

아무 것도 하지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정말 뼈때리는 문장이에요.

지금 저희 월급으로 저축만 한다고 해서 노후 자금이 확보되지 않는다는걸 이미 알고 있고

해결법도 이미 알고 있으면서 실행하지 않는다는건 완벽한 모순임을 다시 한번 느껴 오늘 당장 할 일을 적어봅니다.


  1. 강의 복습 - 키워드 포스트잇 메모
  2. 비전보드 완성 - 현재 50% 완성
  3. 신용카드 해지 - 3개는 정리했는데.. 3개는 미처 해지하지 못함..
  4. 쇼핑앱 삭제
  5. 넷플릭스 삭제
  6. 네이버페이 삭제 - 가장많이 씀, 네이버 스토어의 노예..
  7. 자본주의, 서민갑부 독서 - 이번 주 까지 완독, 점심시간마다 읽기
  8. 보험 정리 - 실비만 두고 모두 해지


작성해보니 할 것들이 많네요. 절대 미루지 않고 오늘 내 완료할 예정이에요!


그리고 앞으로 한 달동안의 목표를 세워봤어요.

  1. 월 400만원 이상 저축
  2. 주식 정리하여 현금화 (종잣돈 보탬)


2024년의 목표는,

  1. 종잣돈 3천 추가 마련 - 저축+주식 정리
  2. 똘똘한 한채 마련
  3. 너바나 강의 꾸준히 완강
  4. 투자공부 (독서/ 강의) - 유튭으로 너무 많은 정보에서 허우적 거리지 않기, 강의에만 집중!
  5. MVP 채택되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조모임이 이렇게 중요하고 도움이 되는 건줄 알았다면.. 무리해서라도 신청 했을텐데ㅠㅠ

아기가 아직 어려 조모임은 어렵겠다 생각이 들어 첫 강의는 남편과 둘이 으쌰으쌰 해보려고 했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조모임의 중요성이 강조되다보니 아쉬움이 많이 남네요ㅠㅠ

아쉽지만 다음 강의부터는 꼭 조모임도 같이 신청하도록 할게요.

가격보다 가치를 알아 볼 수 있는 눈을 가질 그날이 올때까지 너바나님 강의 들으시는 모든 분들 힘내셔서 우리 함께 부자됩시다!




댓글


엣프제
24. 06. 11. 14:25

욱태님~~~ 강의온리로 듣고 계시군요! 그래도 열심히 듣고 계신부분 넘 멋져요! 동료들과 함께하면 모르는 부분도 서로서로 여쭤보고 오늘 바쁜데 미루고 포기할까? 하다가도 마음 다잡고 하게되고ㅎㅎ 뭔가 새로운목표가 생긴것에 대한 설렘도 현실에서 나눌 사람이 없는데 같이 나눌 수 있어서 넘 넘 좋더라구요! ㅎㅎ 다음강의는 꼭꼭 조모임 추천드려요! 그래도 강의온리도 이렇게 후기 남겨주시고 궁금한부분은 재테크QnA 게시판에 질문도 해주시고 하면서 닷컴 내에서 또 이렇게 소통하면서 마지막까지 홧팅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