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1. 책 소개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자본주의의 진실!
『자본주의』는 자본주의를 쉽게 풀어낸 방송,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5부작’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지갑 속 돈과 통장, 매달 갚아야 할 대출금과 이자, 살고 있는 집의 가격 등 이 모든 것이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자유롭지 못한 오늘날, 세계 최고의 석학들을 만나 돈에 관한 진실과 자본주의의 비밀을 밝혀낸다. 그리고 무의식중에 우리를 나락으로 빠뜨리는 자본주의의 유혹과 위협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지도 알려준다.
2. 챕터별 요약 및 키워드
◼️본 것
p27. 물가가 오른다’는 말의 진짜 의미는 ‘물건의 가격이 비싸졌다’는 말이 아니라 ‘돈의 가치가 하락했다’는 말이다.
p62. 이자와 과거의 대출을 갚는 유일한 방법은 더 많은 대출을 주는 것입니다. 이것이 통화량을 팽창시키고 통화의 가치를 떨어뜨립니다.
p92. 한마디로 세계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것은 미국 정부가 아니라, 극소수의 금융자본가들인 것이다.
p132. 회사가 망해서 빚잔치를 하는데 돈을 돌려주는 우선순위에서 순위가 밀리는 게 바로 후순위채권이다.
p190. 한 나라를 정복해 예속시키는 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칼로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빚으로 하는 것이다.
p216. 실제로 반시계 방향으로 매장을 돌 때 7% 더 많이 구매합니다. 또한 과속 방지 턱을 설치하기도 하죠. 그러면 쇼핑 카트가 진동하기 때문에 천천히 걷게 돼요. 그 결과 상품을 더 사게 되죠. 쇼핑 카트의 크기를 더 크게 만들기도 합니다. 클수록 더 많이 구매하니까요.
p234. 우리 안의 어떤 감정들이 우리를 자극해 자꾸 소비하게 만드느 것일까? 첫째가 불안할 때, 둘째가 우울할 때, 그리고 셋째 화가 났을 때 소비가 더 쉽게 일어난다.
p272. 행복은 소비를 욕망으로 나눈 것. 이라는 행복지수 공식을 만들었다.
◼️느낀 것
2년만에 재독하면서 자본주의의 냉철함에 대해 한번 더 깨달을 수 있었다. 책을 읽을수록 경제의 흐름을 예측하려하는것이 정말 의미없음을 깨닫는다. 예측보다는 시장에 살아남는것이 정말로 정말로 더 중요하다는 것. 속도의 차이일뿐 물가는 꾸준히 상승할것이기에 자본주의라는 거대한 파도에 올라타야 잡아먹히지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속지 말고 이용할 것!
◼️적용할 것
- 매일 경제 기사 3개 이상 읽기
- 매달 자본주의 관련 책 1권이상 읽기
3.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272. 소비를 통해 행복을 채웠던 적이 있는지, 혹은 소비를 멀리 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 있는지 이야기 나누어보고 싶습니다.
4.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김승호 - 돈의 심리학
댓글
린혜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