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자본주의
저자 및 출판사 : EBS<자본주의> 제작팀 정지은 고희정 / 가나
읽은 날짜 : 2024/6/1~20246/1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 저자 및 도서 소개
:쉬지 않고 일하는 데 나는 왜 이렇게 살기 힘든가
빚지는 사람이 있어야 돌아가는 사회, 세계 32명의 석학들이 밝히는 자본주의의 비밀
2. 내용 및 줄거리
:자본주의 - 금융자본주의 시대에 꼭 알아야 할 돈에 관한 진실
인류의 역사 500만년을 하루 24시간으로 환산했을때 자본주의가 출현한 시간은 23시 59분 56초. 자본주의의 사전적 의미는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자본이 지배하는 경제체제'이다.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에 묘사된 자유로운 시장경제 체제, 즉 자본주의에 우리는 지금도 살고 있다. 우리는 과연 자본주의를 제대로 알고 이해하고 있을까? 역사가 교환경제에서 자본주의 경제로 이행하면서 무엇이 나타났고, 무엇이 사라졌을까? 자본주의의 작동원리는 무엇이며, 경쟁은 어디에서 생겨났는가? 인류가 경험했던 그 어느 체제보다 엄청난 부의 생산능력을 보여준 자본주의 세상에서 우리는 모두 행복한가?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자본주의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빚, 재테크, 은행 등 평소 가지고 있었던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깨게 해준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P69 은행은 갚을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도 대출해준다
P99 재테크 열기는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니었다
P107 은행이란 수익을 내야 하는 기업일 뿐이다
P158 저축만으로는 행복해질 수 없다
P174 금융지능이 있어야 살아남는다
P217 소비자들은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사람'이 아니라 '필요하지 않은 것까지도 소비해 자본주의의 잉여생산물을 떠맡는 사람'이 되어주어야 하는 것이다
P230 소비는 불안에서 시작된다
P255 소비는 결코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것이 아니다. 오히려 소비는 감정에 의해 더욱 영향을 받는다. 슬픔, 우울, 외로움이 소비를 더 부추기며, 외적 요인인 신용카드가 뇌의 고통을 덜어주어 더 많은 소비를 유발하는 것이다.
P374 우리가 해야 할 복지는 '퍼주기식 복지'가 아니다.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생산적인 복지이며 약자들이 스스로 자립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건강한 복지다. 이런 방법을 통해 소비가 촉진되고, 자본주의는 활력을 되찾을 수 있다. 복지와 성장을 서로 상충하는 개념으로 생각하는 것은 오해다. 자본주의가 만들어내는 부, 그리고 엄청난 성장력이라는 장점을 고스란히 유지시키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복지라는 대안을 생각할 수 밖에 없다.
책을 읽으면서 인상깊었던 부분을 표시해 보았다. 재테크열기는 금융권의 수익창출을 위한 것이었다는 점이 가장 충격적이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173 실제 투자할 나이가 되면 재교육이 필요하며, 여기엔 투자의 위험성에 관한 것도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 돈이 없으면 한시도 살 수 없는 금융자본주의 사회에서 금융에 대해 모르는 것은 총 없이 전쟁에 나가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금융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제 아이와 부모가 함께 금융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적극 참여해야 할 것이다.
금융교육을 위해서 어떤 방법을 시도해보았는지 각자의 경험을 나누어보고 싶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속성
댓글
우리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