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정보
1. 제목: 부의 추월차선
2. 저자: 엠제이 드마코
3. 출판사: 토트
독서후기
부의 추월차선을 사실 회사에서 책을 빌려서 안보고 반납하고, 조금읽고 반납하고 반복을 하다가. 각을 잡고 읽으니 이렇게 좋은책이었는데!
왜 이제서야 봤을까. 싶었다. 저자도 언급한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않는 부의 법칙'에서는 평생 절약을 하고 겸손하고 티나지않게 사는 평범한 이웃들의 백만장자 이야기를 다뤘다면, 이 책은 어떻게해야 인도, 서행차선을 벗어나 추월차선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 써져있다.
평생을 인도와 서행차선에서 이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했던 나에게는 추월차선이 매우 리스크가 크고 불안해보였다. 그리고 추월차선에서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 써져있다. 아. 나도 추월차선을 타고 싶다.
대학교때부터 친구와 사업구성을 해왔다. 그게 학교 빨리 들어가서 19세이고 지금은 40대니. 와..그동안 정말 생각만 했구나. 서행차선을 타고 대학원을 갈까 생각한 적도 있었다. 그리고 자격증 공부를 하기도하고 결국 서행차선을 타는 것일뿐. 그때는 이 생각을 못했다.
항상 공격적으로 일도, 사랑도, 여행도 해 왔는데, 사실 처음으로 남미 장기여행을 가면서 그때 만났던 친구들이 우리나라의 젊은이들과 달리 창업을 하고, 책을 쓰고, 농장을 하고, 사업을 하는 과정을 페이스북에서 접하면서 저나라는 정말 열려있구나. 싶었고. 우리나라는 안되..라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내가 잘못 생각하고 있었다. 내가 사로있는 우리나라, 내가 선택한 것이었고, 인도, 서행차선을 걷는것도 내가 선택한 것이었다.
하지만 이제와 생각해보면 서행차선은 더욱 불안하다. 항상 고용불안에 걱정했으며 윗사람에게 잘보여야 했고, 내가 결정 혹은 통제권이 없는 상태에서 주어진 환경에서 일정한 결과를 내야했고 그러지 않으면 열씸히 주변사람들과 어울려서 사내 평판을 쌓아야했는데, 그마져도 싫으면 도태되는. 결국 시간과 내 노력을 기울려야 서행차선도 걸을 수 있었는데, 그것또한 안정적인 것이 아니었다. 그냥 남에게 나의 시간과 자유 통제권을 맡기고 기계처럼 아침에 일어나서 일하러가고, 점심이 되면 밥을 먹고 커피를 마시고 일하다가 퇴근을 하는 삶. 출퇴근이 너무 힘들어서 자기계발을 할 엄두를 못내는 삶에 지쳐갔다. 근데 이것 또한 나의 매번의 선택이었음을 이 책을 읽고 알게되었다.
책의 기억할만한 부분
나는 부의 비밀을 풀고 평범하게 돈 버는 삶에서 탈출하면서 재정적 자유를 얻었다. 이제 나는 돈을 벌어야 한다는 마음의 짐으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누리면서, 실현불가능해보이는 꿈들을 추구할수 있다. : 부럽다...내가 정말 원하는 삶이다.
천천히 부자되기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 그 시간에 얼마든지 돈이 되는 일을 할 수 있다.
인생의 진정한 황금기는 당신이 젊고 지각있고 생기 넘칠 때다.
나는 한가한 시간에는 꼭 책을 읽었다. 나는 시간을 허투로 쓰지 않았다. 공항에서 고객을 기다리거나 고객이 술집에서 거나하게 취하는 사이에도 나는 차에 앉아서 책을 읽고 또 읽었다. 나는 재무나 인터넷 프로그래밍에서부터 부자들의 자서전에 이르기까지 모든것을 공부헀다.
진짜로 일에 푹 빠져들면 일이 아니라 놀이를 하고 있다고 느끼게 된다.나는 일이 아니라 열정에 시간을 쏟았다.
돈이 열리는 나무의 탄생: ' 돈 나무'는 성장하고 열매를 맺었으며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자유를 주었다. 변화는 순간적으로 이러 날 수 있다.
부자가 되는 길은 공짜가 아니라.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가를 치를 준비를 해야한다. 위험과 희생을 각오해야 한다. 길 곳곳에 요철에 대비해야한다. 추월차선을 여행하는 과정에는 반드시 희생이 뒤따르며, 소수의 사람만이 그 과정을 견뎌낸다.
부의 3요소: 부는 무엇인가? 부는 물질적인 소유물이나 돈, 또는 '물건'이 아니라 3F로 이루어진다. 3F는 부의 3요소로 가곡(Family,관계), 신체( Fitness,건강), 그리고 자유 ( Freedon, 선택)을 말한다. 3F가 충족될때 진정한 부를 느낄수 있다. 즉, 행복을 얻을 수 있다.
부란 공동체적인 삶이자 타인의 인생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다. 그래서 아무도 없는 공간에서 홀로 경험할 수 없는 것이다.
부는 곧 신체다. 건강, 활기, 열정, 그리고 끊었는 에너지가 곧 부다. 건강을 읽는 것은 곧 부를 잃는 것이다.
부는 곧 자유와 선택이다. 인생을 당신의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모습으로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곳에 살수있는 자유. 상사와 알람시계와 돈때문에 받는 압박으로부터의 자유다. 그리고 하기 싫은 고된 일로부터의 자유다. 무엇보다 원하는 인생을 살아갈 자유다.
라이프 스타일의 노예가 되면 자유를 읽게 되고, 자유를 빼앗는 것은 부를 함께 빼앗아 간다.
부와 마찬가지로 행운은 사건이 아니라 과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나는 나 스스로에게 의지했다. 추월차선을 탄다는 것은 통제력을 갖는다는 것이다.
부를 정의하는 것은 자유다.
당장 직업을 버려야한다. 다시 말하겠다. 그 망할 직업을 버려라. 당신은 자유(돈)를 사기위해 자유(시간)를 팔고있다. 시간은 인생의 원동력이 되어야지 돈과 맞바꿔져서는 안된다. 인생이 유한하다는 사실 때문에 시간은 부의 창출 요소가 될 수 없다. 추월차선에는 생산자만 존재한다.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생산자이자 기업가, 혁신가, 예지자,그리고 창조자다.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시간을 모든 자산 중 으뜸으로 여긴다. 시간은 굉장히 부족한 반면 돈은 충분하다.
'언젠가' 라는 말은 절대 하지마라. 추월차선은 당신이 간단한 변화를 일으키기를 바란다. ' 언젠가'를 '오늘'로 만들어라.완벽한 타이밍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언젠가'를 기다리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시간과 분리되지 않는 사업은 직업이다.
아이디어는 가능 속도다. 실행은 실제속도다.
BM
1)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써본다)
2) 소득을 늘릴방법을 찾자
3) 생산자가 되자. 지금 하나씩 해보자.
4) 미루지 말자
댓글
블랙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