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레버리지-롭 무어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레버리지

2. 저자 및 출판사: 롭 무어, 다산북스

3. 읽은 날짜: 2024.06.1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레버리지: 부의 지렛대를 만드는 힘 01성공의 법칙은 깨졌다]

#내 삶을 온전한 내 것으로 만드는 방법 #아웃소싱

레버리지는 당신이 살아있음을 느끼지 못하게 만드는 모든 것을 아웃소싱하는 기술이다.

그들의 긴급한 일이 아니라 당신에게 긴급한 일을 수행하라.

→원씽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내게 가장 중요한 것 단 한가지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나머지 부수적인 일들은 무시하거나 위임해야 한다.

[2장. 새로운 부의 공식: 젊고 게으른 백만장자들 01노력을 위임해야 하는 이유]

#파레토의 법칙 #복리의 법칙

복리의 법칙은 당신이 어떤 일을 더 오래 할수록, 즉 끝에 더 가까이 다가갈수록 최대의 이익과 가속도를 얻을 수 있따는 것을 의미한다. 복리의 법칙으로 최대의 레버리지를 얻으려면 가능한 한 장기적인 관점을 가져야 한다.

변덕스럽고, 새로운 것을 좇고, 비현실적으로 빨리 부자가 되기를 원하는 것은 복리의 법칙과 반대되는 사고방식이다. 처음에 가장 많은 일을 하면서 가장 적은 성과를 얻는 일은 거부하고, 가장 적게 일하고 가장 큰 성과를 얻는 일만 찾아다니는 것은 어리석은 태도다. 그런 사람들은 복리효과가 빨리 나타날 것 같은 일을 따라간다. 그들은 어떤 일을 뿌리를 내리기도 전에 포기한다. 포기하고 다시 시작하고, 포기하고 또 다시 시작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이렇게 되면 복리 효과로 불어나는 것은 고통과 불행, 낮은 자존감 뿐이다. 그들은 일이 잘못되면 남을 탓하고, 불평하고, 좌절할 것이다. 이것은 레버리지가 아니다. 시작했다가 중단한 일을 충분히 더 지속했더라면 최선은 아니라도 좋은 결과를 냈을 것이다. 평균적인 수준에서 장기적으로 한 일은, 단기적으로 잘하다가 포기한 일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20퍼센트의 즐거움을 위해 80퍼센트의 시간을 낭비하는 대표적인 일이 게임이다. 승리하면 즐겁지만, 패배하면 그 감정을 만회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쏟게 되고 몸만 피곤해질 뿐이다. 물론 중독을 끊어내기란 쉽지 않지만, 나를 즐겁게 할 수 있는 일들은 나에게 리스크를 주지 않는 일이란 것을 기억하자.

그리고 에고를 버리자.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아직은. 완벽을 추구하면서 끝내지 못한 일들이 어떻게 성장을 막는지 나는 이미 경험한 적이 있다. 최선의 결과가 아니더라도 꾸준히 그럭저럭 괜찮은 산출물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게 남는다. 그게 쌓인다.

[2장. 새로운 부의 공식: 젊고 게으른 백만장자들 04주체적 삶을 위한 감정 조절]

#시간=투자자산 #낭비라는 중독

문제는 우리 모두 낭비에 중독되기 쉽다는 것이다. 시간을 무의미하게 소모시키는 일들을 피하라. 낭비를 철저히 배제하라. '투자된 시간'은 업무가 완료된 이후에도 오랫동안 수익을 올리거나 레버리지 효과를 제공하는 시간이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이익을 창출한다. 부동산이 대표적이며 지식을 쌓는 것도 마찬가지다. 아웃소싱, 네트워킹, 트레이닝, 시스템, 멘토 모두 투자된 시간이다.

항상 당신의 시간을 평가하고 모니터링하라. 엄격하게 시간을 투자하라. 중요한 것은 당신이 얼마나 많이 일하는가가 아니라, 세상이 당신의 비전을 위해 얼마나 많이 일하는가이다.

부자들은 낮은 가치의 일들을 레버리지 하고 자신의 소득 창출 가치보다 적은 비용을 지불한다.

→나는 정말 시간을 낭비하는 것에 정말로 중독되어있었다. 게임, 유튜브쇼츠 등은 날아간 시간이다. 이러한 결심을 수없이 반복했지만 사실 지금도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다. 끊는게 아니라 평생 참는다는 마음가짐으로 내 시간을 저축하자. 만약 내 의지로 조정가능한 일이 아니라면 위임이 가능한지 알아보자. 시간당 15,500원의 가치가 없는 일은 위임하자.


[2장. 새로운 부의 공식: 젊고 게으른 백만장자들 01노력을 위임해야 하는 이유]

#개구리를 먹어라 #하루 에너지의 최고점과 최저점 #유혹의 무균 공간 #무기력과의 전쟁

당신에게 가치있는 일을 가장 먼저 하라. 업무를 건너뛰지 말고 당면한 일에 집중하라. 처리해야 할 일 더미에서 빠져나오는 유일한 방법은 당면한 과제에 완전히 집중하는 것이다. 그것이 산더미 같은 일을 처리하는 가장 빠른 길이다. 업무를 건너 뛰면 뇌가 다시 작동할 때까지 시간이 낭비된다.

개구리를 먹어라. 개구리를 빨리 먹어치우면 안도감을 느낄 수 있다. 그것이 당신의 뇌에 행복을 느끼게 하는 엔도르핀을 전달하고, 성취감과 자존감을 느끼게 하고, 더 큰 과제를 향해 나아갈 동기를 부여할 것이다. 그 일을 끝까지 해낼 수 있도록 당신을 격려할 것이다. 지금 가장 하기 싫은 일을 먼저 해치워라. 눈 딱 감고 덤벼들어라. 핑계 대지 마라. 지금 당장 시작하라. 최악의 일을 가장 먼저하면 남은 하루가 평온해질 것이다. 그러면 성과뿐만 아니라 자긍심도 높아질 것이며 나중에 그 일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단련될 것이다.

식곤증 탓에 가장 능률이 떨어지는 시간에는 가치가 낮은 행정업무를 배정하자. 그리고 그 일을 처리하지 못해도 스스로를 자책하지 말자.

유혹의 무균 공간을 만들어라.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무도 당신을 방해할 수 없는 공간에서 일하는 것이다.

회복하는 데 가장 오랜시간이 필요한 감정은 압도감, 혼란, 좌절감이다.

→나의 하루 중 에너지가 최고점에 달하는 시점에 개구리를 먹자. 핑계대지 말자. 자본주의는 감정이 없다. 무기력과의 전쟁 파트는 생각날 때마다 꾸준히 읽자. 나는 이 감정들을 통제하고 극복할 수 있다.


[3장. 부의 진입로: 당신의 경제적 운명을 바꿀 새로운 기회 01위대한 사람을 몰래 관찰하는 사람]

#언제든 배울 수 있다 #열등감 위에 올라타라 #균형이란 허상

부자나 탁월한 동료로 부터 받는 열등감이나 스트레스는 자칫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역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 더 높은 수준의 도전과 성장으로 나아갈 힘을 주는 긍정적인 스트레스는 앞날을 위해 꼭 필요한 자극이다. 물론 뛰어난 사람들이나 부자들과 함께 있는 것이 불편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관계에서 가장 큰 이익을 얻는 것은 그 모임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애초에 균형을 맞추려고 애쓰지 마라. 삶은 한쪽 끝에서 다른 한쪽 끝으로 왔다 갔다 하는 시계추와 같아서 중앙에 머무르지 않는다.

→불편할 수 있다. 그건 자연스러운 감정이다. 지금은 테이커이지만 이런 나라도 나눌 수 있는 것이 있다. 또한 이 경험들을 쌓고 가공해서 또 다른 이에게 돌려주는 순간 기버가 된다. 불편하면 자세나 고쳐 앉자.

삶은 시계추와 같다. 균형은 없다. 님아 그강을 건너지마오 ZONE만 조심하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레버리지를 읽고, 삶의 지침서를 만난 기분이 들었다. 나는 내가 잘 하지못하고 할 필요가 없는 업무에 대해서도, 여태 무엇인지 모를 죄책감에 업무 위임을 못했었다. 중요하지 않은 업무들도 내 손으로 처리하고 끝을 봐야 마음이 편안했다. 이제는 에고를 깨자. 나는 그럴 능력도, 이 일을 할 시간도 이유도 없다. 매 순간 순간 나에게 가장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을 해야한다. 그게 내 삶의 주인이 되는 방법이다.

레버리지란 시간을 관리하는 지침에 대한 내용이다. 그리고 저자는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감정을 조절하는 것을 강조했다. 살면서 감정때문에 그르친 일이 몇 가지일까. 누군가를 시기하고 질투하고 무력감에 빠지는 일들이 반복되면서 나의 성장은 멈췄다. 멘탈이 모든 것을 좌우한다. 강한 의지를 갖고, 적절한 방법을 안다면 나는 해낼 수 있다. 이 책은 나에게 그런 용기를 주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목실감시금부 꾸준하게 작성하기(하루 동안 한 일을 기록하고 소득창출 업무(=투자시간)라고 따로 표시를 한다.)→ACTION 나는 매일(평일) 오전 8시 회사 사무실에서 30분동안 목실감시금부를 작성한다.
  2. 잠자리에 들기전과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목표를 소리내어 읽어라.→ACTION 나는 매일 오전 5시 30분 집 냉장고 앞에 서서 [24년에 서울에 1호기를 한다]라는 목표를 소리내어 읽고 출근한다. 나는 매일 오후 23시 집 냉장고 앞에 서서 [24년에 서울에 1호기를 한다]라는 목표를 소리내어 읽고 잠자리에 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84) 목표 의식을 명확하게 하고, 자발적으로 적절한 순간에 올바른 일을 하기 위해서는 V(가치), V(비전), K(핵심 결과 영역), I(소득 창출 업무), K(핵심 성과 지표) 전략이 필요하다.

(P. 126) 20퍼센트의 즐거움을 위해 시간의 80퍼센트를 낭비하지 마라.

(P. 158)

[시기심] 당신은 다른 사람의 성공에 대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질투심을 느낀다. (중략) 시기심은 성공을 가로막는 최대의 걸림돌이다. 비전으로 다가가는 발전과 성장을 가로막는다.

[기만] (전략)사람은 실수를 하고 그 실수로부터 배운다. 코치, 트레이너, 멘토를 갖는 것이 당신의 핵심결과영역 중 하나가 되어야 한다. (중략) 최고가 되기를 원한다면 최고로부터 배워라.

(P. 166) 당신은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 결정, 행동, 감정을 관리해야 한다.

(P. 186) 시간 관리가 삶의 관리라면 삶의 관리는 감정의 관리다. 이는 자기 자신을 알고, 자신이 언제 어떻게 느낄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는 환경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P. 194) 자신에게 솔직하게 질문하라. 가장 거짓말을 하기 쉬운 상대는 자기 자신이다. 자신을 설득하면 뭐든 거리낌 없이 할 수 있고, 구구절절한 변명이나 거짓말로 자신을 정당화하고,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게 된다. '내일'이라는 말은 '결코 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과 같다.

(P. 208) 좌절감은 당신이 옳지 않은 일을 하거나 올바른 방법으로 일하고 있지 않다는 피드백이다. 따라서 좌절감을 느낀다면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포기해야 한다. 그러나 아무리 생각해도 그 일이 옳은 일이라는 확신이 든다면 일을 하는 방법이 잘못된 것이다. 더 좋은 방법을 찾아서 높은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 (중략) 아무리 작을지라도 긍정적인 감정을 소중히 여기고 단단히 붙잡아라. 모든 작은 승리가 큰 승리를 이끌어낸다.

(P. 220) 당신은 지금 할 수 있는 일만 할 수 있고, 지금 통제할 수 있는 것만 통제할 수 있다. 미루지 마라. 질질 끌지 마라. 핑계 대지 마라. 지금 시작하라.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 가치 있는 목표를 향한 질주는 엔도르핀과 세로토닌을 분비시킨다. 그러므로 당신이 비록 그 일에서 큰 성과를 얻지 못하더라도 단지 시작하는 것만으로 좋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레버리지는 당장 시작하고, 진행하면서 수정하며, 마지막에 완벽해지는 것이다.

(P. 260) 진정한 자유를 얻으려면 스스로 생각과 감정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자유를 경험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중략) 역설적이게도 책임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자유를 부른다. 당신은 그 어떤 것으로부터도 도피하지 않아야 한다. 모든 것을 하나의 고양된 삶으로 통합하라. 그것이 진정한 레버리지다.

(P. 340) '자신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다섯 사람의 합계가 곧 자신이다'라는 말이 있다.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사람들을 관찰하라. 어떤 사람을 네트워크에서 빼고 추가할 것인지를 전략적으로 생각하라. 필요하다면 그룹을 바꿔라. 당신은 그룹에서 가장 돈과 경험이 부족한 사람이어야 한다. 그래야 당신과 비즈니스 수준이 비슷하거나 낮은 사람들보다 더 빨리 성장할 수 있다.

(P. 390) 레버리지는 해변에 앉아서 칵테일을 마시는 노인의 모습으로 상징되는 은퇴나 자유가 아니다. 당신의 최종적인 목표가 무엇이든, 그것을 나중으로 미루지 않고 지금을 즐기는 것이다. (중략) 당신에게 가장 높은 가치를 가진 분야에서 성장하고, 다른 모든 것들은 놓아버려라.


댓글


user-avatar
CANAuser-level-chip
24. 06. 18. 23:12

와우 바쁜 와중에 책도 읽는 나울님 멋져!

리향user-level-chip
24. 06. 19. 00:18

독서까지 너무 멋지십니다~ 항상 많이 배우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