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도도한] 40회 독서후기_이유없는 편안함_노랑검정, 권설임

  • 24.06.29



1. 키워드

# 마음의 액체화

# 이완테크닉_양팔 양다리가 따뜻해지고 무거워진다.

# 편안함이라는 것에 끌리게 되어 있다.

 

 

2. 적용할 것

 

1) 사람들은 편안함을 제공하는 사람에게 끌릴 수 밖에 없다.

2) 이완테크닉. 팔다리 -> 힘이 들어간 부위

 

 

3. One-Thing

56p

이유가 있어야만 편안한 사람은 절대로 제대로 된 자유로움을 느낄 수 없다.

 

 

4. 책 내용

 

1부

Intro. 악질적인 거짓말

 

7p

악질적인 거짓말 세 개를 소개하면서 글을 시작하려고 한다

 

첫째로, 이유가 있어야만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미친듯이 노력할수록 더 많은 이들이 나를 인정한다 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더 많은 이들이 나를 인정할수록 나는 더 행복을 느낀다 는 것이다.

 

거짓말에 속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의 한 문장을 기억하기 바란다.

“내가 편안함을 느끼는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는가?”

 

9p

남들이 부러워 하는 무언가를 얻고 난다면 이 느낌으로 꽉 채워진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외적인 성취로 인한 행복은 오래 가지 않았고, 그 자리는 또 다른 갈증과 허무함이 자리잡기 시작했다.

 

11p

긍정적인 생각과 감정은,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이완시킬 때 자연스럽게 채워지는 것이다.

즉, 부정성을 억지로 긍정화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 이완을 통해 느낌과 감정을 이완시킨다면 자연스럽게 긍정성이 자리잡게 된다.

 

33p

걱정, 그리고 이와 관련된 상황이 그려지며 나를 괴롭게 할 때의 응급처지는, 오감으로 주의를 돌리는 것이다.

 

현실로 주의를 돌려 내 주변에 작은 소리에 집중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는 내가 집중하지 못할 때도 자주 쓰는 방법인데, 해야 할 일들을 미루며 유튜브나 SNS에 빠져 있을 때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현실을 자각하게 된다.

 

53p

감정을 제대로 다루게 된다면 주위의 시선이나 판단에 영향을 그렇게 많이 받지 않으며 심리적으로 자유로움을 느낀다.

억지로 긍정적인 척, 자신감 넘치는 척을 하지 않으며 일상 속에서 편안함을 즐긴다.

주위의 반응이 달라지고 나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어한다.

 

56p

이유가 있어야만 편안한 사람은 절대로 제대로 된 자유로움을 느낄 수 없다.

 

59p

지금부터 소개할 경험을 ‘마음의 액체화’라고 부르고 싶다.

내가 느낀 그대로를 담은 단어인데, 신체에 뭉친 긴장들이 녹아 내리며 마음에 뭉쳐있던 응어리가 액체가 되어 흘러 나가는 듯한 느낌이다.

 

83p

절대 나는 트러블을 일으키면 안된다는 말도 안되는 생각에서부터 자유로워지자 내 할말을 했을 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글 인해 상대방이 나를 좋지 않게 보거나, 나에게 화를 낼 수도 있다.

하지만 더이상 그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지 않았다.

 

90p

감정적으로 편안하고 흥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내가 원하는 것들이 내 삶에 나타날 가능성이 가장 높다.

 

95p

그런데 사실 막상 우려하는 그 상황이 발생한다고 해도 우리는 적응한다. 그 적응은 결코 오래걸리지 않는다. 우리가 정말로 두려워 하는 것은, 그 변화 자체가 아니라, 느껴지는 불쾌한 감각일 뿐이다.

지금 내가 느끼는 이 불편함으로부터 도망가고 싶을 뿐이다.

 

100p

눈을 감고 바로 ‘양팔과 양다리가 무겁고 따뜻하다’라는 문구로 바꾸었고, 이를 5번 정도 천천히 나에게 들려준 뒤에 신체에 긴장이 뭉친 곳에 대해서 3~5번 정도 이완을 유도했다.

 

103p

거부하던 무언가를 떠올렸을 때 불안함과 신체적인 긴장의 정도가 상당히 낮아졌다.

이완을 진행하면 진행할수록 내가 물이 된다는 느낌이 들었다. 물은 망치로 아무리 내려 쳐도 물은 깨지지 않는다.

 

117p

생생한 글쓰기는 나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고 쉽게 몰입을 도와준다

나는 이를 생각 첨삭이라고 부르는데 혼자 하기가 어렵다면 도움을 주고 있다.

 

묘사하는 글쓰기는 앞서 말한 오감 집중법과 연계해서 사용해도 좋다. 생각과 고민이 많을 때 의도적으로 오감에 집중하고 오감에 집중하면서 나타나는 느낌이나 변화를 기록하는 것이다.

 

143p

상대방의 반응이나 대답을 강요하거나 억지로 유도하는 것을 멈출 필요가 있다.

본인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우리 모두 그러한 습성이 강하게 있다. 내가 말을 하면서 기대하는 대답이 있고, 그 대답을 듣고 싶어서 말을 꺼낸다.

 

상대방의 반응이 내 예상과 다르면, 부가적인 설명이나 변명을 보태면서 결국에는 내가 원하는 답을 얻어내고야 만다.

상대방의 반응에 높은 가치를 두지 말자. 내가 내 생각을 표현하는 것처럼 상대방도 본인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176p

이완이 숙달된다면 다른 사람에게도 제대로 된 조언을 해 줄수가 있다.

안그래도 지쳐있는 그들에게 거짓말을 할 필요가 없다. 앞서 말을 한 것 처럼 이완을 본인에게 유도하며 대화를 통해 상대방을 진정시켜 줄수도 있다. 혹은 그들을 억지로 더 채찍질하는 것이 아니라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며 상황에 대한 긴장도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182p

유지하고 지켜야만 한다는 생각은 나를 좀먹게 된다. 흘러가는 흐름에 나를 맡기고 이완시킬 수 있을 때 진정으로 강해진다.

네가 뭐라고 말을 하던, 나의 가치가 훼손되지 않음을 알고 있기에 웃어 넘긴다.

그리고 그 순간 상대방은 당신에게 강한 영향을 받는다. 본인의 공격이 통하지 않는 상대라는 것을 본능적으로 알게 되는 것이다.

 

당신은 편안함이라는 향기를 지니고 있는 사람이다. 애써 알리지 않아도 당신의 편안함을 주위에서 인지할 것이다. 내가 흔들리지 않고 무언가에 강한 몰입을 유지할 수만 있다면 반드시 빛을 보게 된다.

 

 

5. 저자 및 도서소개

 

<도서소개>

자신있게 말합니다. 이 책은 실용서입니다.

 

애매하고 그럴듯한 말을 통해 따스함을 연출하는 책들이 많습니다. 읽는 도중에는 기분이 좋아지지만 결국 남는 것은 없습니다.

 

그러한 책들이 미웠습니다.

 

좋은 이야기지만 내 삶에 적용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노래를 잘 부르는 사람의 영상을 보아도 내가 따라 부를 수 없는 것처럼 말입니다.

 

'이유 없는 편안함'은 사람과 상황에 대한 긴장, 불안, 초조함과 같은 누적된 감정을 손쉽게 이완시키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감정이라는 바다에서 저항하지 않는 방법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담았습니다.

 

내가 편안함을 느끼는 범위가 늘어나게 됩니다. 더 자유롭고, 더 편안함을 느낍니다. 달라진 나에 대한 주변인들의 반응이 달라집니다.

 

감정적으로 쉽게 무너지지 않게 됩니다. 나에게 더 적합한 선택을 내리고 있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저자의 경험을 1인칭으로 상세하게 풀어 놓았고, 카페를 통해 지속적으로 독자들과의 만남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실질적인 변화를 원한다면 '이유 없는 편안함'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자소개>

노랑검정

연세대 졸업.실용적으로 감정을 다룰 수 있는 방법, 더 나아가 지금 이 순간에 몰입할 수 있는 능력을 이야기합니다.베스트셀러 '이유없는 편안함','언노운 공부법'저자.다양한 프로젝트와 칼럼을 지속적으로 연재중입니다.

 

권설임

경남대학교 사범대학 졸업.이완중심상담,사회성 컨설팅을 진행합니다.교직생활 노하우와 이완 중심 상담을 통해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유튜브,네이버 블로그에서 활동중입니다.



댓글


도도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