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새콤승자] 나는나의스무살을가장존중한다 - 독서 후기

  • 24.07.04

안녕하세요.

새콤승자입니다.


7월 돈독모 책인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이하영> 후기입니다.


이 책은 성공을 위한 “마인드 책”이라는 생각인데요.

내가 원하는 삶을 이루기 위해서 저자께서 스무 살에 알았으면 싶은 걸 알려주는 책이었습니다.

원하는 목표가 명확했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행동을 하고 변화를 했던 저자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꿈(내가 정말 원하는 게 뭔지 아는 것).”

스무 살은 뭘 해도 경험이 되긴 하지만,

꿈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었는데요.


내가 원하는 걸 얻기 위해서는 “어떤 걸 원하는지”,

나에 대해서 아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자는 현재를 “스무살의 내가 그토록 원하던 하루”라고 말씀하십니다.


책을 읽고 나니,

저자는 스스로가 원하는 하루를 매일 살아 왔음을 인정할 수 있었는데요.

꿈을 이루는 과정도 즐길 수 있는 사람이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가난하고 힘들었던 어린 시절을 버틸 수 있으셨던 이유는.

힘들었던 시기를 “꿈”을 상상하며 하루하루 행동했기 때문이라는 생각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점은 성공에 대한 정답을 찾기 보다는 담담하게 저자의 경험을 기반으로 말해주셨습니다.


꿈이 없으면 “행동”하기가 어렵고,

행동과 경험이 없으면 “꿈”을 알기 어려운 듯 합니다.

원하는 걸 얻기 위해서는 “행동”이 필요한 듯 합니다.

(때로는 그냥 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무 살에 대학교 자퇴를 하고..

부모님께 말씀도 안 드리고 자퇴를 하는 건, 저에겐 상상하기 어렵긴 합니다.

저자를 만나보진 않았지만 삶에 대한 자신감이 있는 분이 아니실까 싶었습니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은


“즐거워지기 위해 살면 즐겁게 살지 못한다.

즐거움이 하나의 조건이 된다.

조건은 그것을 충족했을 때만 즐겁게 된다.

즐거움은 조건이 아니다. 즐거움은 본질이다. (p.57)”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저자 및 출판사 : 이하영, 토네이도

읽은 날짜 : 6.27~7/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마인드 #운명 #꿈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 : <이하영>작가이자 피부과 전공의

도서 소개 : 삶의 루틴과 돈에 대한 철학이 담겨있는 책


2. 내용 및 줄거리


: 목차

1장 가난했지만 꿈을 잃지 않았던 이유

→ 가난했지만, 꿈을 잃지 않았던 이유는 꿈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2장 20대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들

→ 노력과 무의식.

3장 매일 조금씩 나를 성장시키는 습관

→ 부의 시작점 : 3간(인간공간시간)

4장 당신이 부의 시작을 알게 된다면

→ 부의 시작점 : 3간(인간공간시간)

5장 그 시간들을 보내고 깨달은 인생의 비밀

→ 마인드의 중요성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삶은 즐거움이 있어야 한다. 행복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돈에 대한 저자의 마인드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행동과 변화를 위해서는 꿈이 있어야 한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31 성공한 사람들도 처음에는 비슷했다. 그들도 무체급이었고 어떤 체급에 속했다고 하더라도 가장 하수들이었다. 그런데 지금 그들의 삶은 달라졌다.

→ 체급은 있더라도, 그 안에서는 성공한 사람의 삶이 있다. 시작하는 체급은 있더라도, 내가 상상할 수 있는 한계는 없다.

p.47 상상이 일상이 될 때, 상상은 기억으로 넘어간다. 그리면 그 상상은 앎이 되고, 나에게 항상 느껴졌던 의사의 느낌은 나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바꾼다. 그것이 변화의 시작이다.

→ 상상이 일상이 될 정도로 간절함이 있으면 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행동 변화(습관형성)를 위한 나의 심장을 뛰게 하는 목표가 있는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선 행동해야 한다. “꿈은 크게, 시작은 적게, 행동은 지금” 나에게 맞는 행동을 해야 즐겁게 할 수 있다. 할 수 있는 걸 하자. 꿈을 가지고, 할 수 있는걸 해나가면 꿈에 조금씩 가까워 지고, 지속해가다보면 길이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나아가지 않으면 길을 찾지 못한다. 길을 잃지 않기 위해서도, 내 꿈이 중요하다. 꿈은 나의 등대로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준다.

p.52 실패가 당연하면 성공도 당연한 것이다. 그리고 그 반대도 성립했다. 성공이 당연하면 실패도 당연한 것이다.

p.53 성공 확률이 희박하지만 실패가 당연하기에 두렵지 않다. 당연한 실패는 우리를 불안하게 만들지 않는다.

→ 실패를 당연시 한다는 표현에서 약간의 거부감이 있다면, 도전에 두려움이 있는건가? (완벽함과 기회에 대한 아쉬움. 불확실성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음.아니면 성공 경험이 부족해서일 수도 있음. )

p.57 즐거워지기 위해 살면 즐겁게 살지 못한다. 즐거움이 하나의 조건이 된다. 조건은 그것을 충족했을 때만 즐겁게 된다. 즐거움은 조건이 아니다. 즐거움은 본질이다. 즐거움이 삶의 기본값으로 세팅될 때, 우리는 삶의 모든 드리마를 즐길 수 있다. 당신의 삶을 즐겨보라. 그러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

p.61 지금 여기에 감사하기 그 감사함이 일상이 되고 습관이 될 때, 삶은 즐거워지고 미래는 달라진다. 원하는 방향으로 미래가 흘러가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미래를 생생하게 느끼고, 그 느낌을 기억할 때 미래는 이미 그렇게 존재하게 된다. 나는 지금까지 이렇게 살아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살 것이다


p.79 노력과 무의식이 만날 때, 당신은 이미 목표를 이루었을 것이다. 그때 비로소 만 시간의 법칙이 빛을 발하게 된다. 자신감과 당연함이 당신을 감싸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알게 된다. ’아, 손이 눈보다 빠르구나!’

→ 재미 즐거움이 있어야 할 수 있다. 잘해야 재미있다. 잘하는 걸 해야 한다.

p.100 친구가 허들이 될 때 당신은 이미 성장하고 있다.

→ 친구가 허들이 된 경험이 많음.... 허들을 넘는게 힘들었는데.. 성장을 위해서는 허들을 넘어야 한다.

p.121 많은 이들이 행동하지 못하고 변하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다. 너무 잘하려 하기 때문이다. 잘하려 하기에 못하게 된다. 그리고 못할 것 같아, 시도조차 안 하게 된다. 그리고 그만 하는 습관이 계속 안 하는 인생을 만든다.


p.143 꼭 되어야 해. 이건 반드시 이렇게 되어야 해라는 집착을 버리고 가벼운 마음으로 오늘을 채워간다. 오늘이 미래로 이어지는 과정임을 알면 즐겁게 그 삶을 채울 수 있다. 오늘이 즐거우면 미래도 즐겁지만, 오늘 열심히 살면 열심히 사는 미래가 펼쳐질 뿐이다.

p.172 돈은 감사의 느낌이고, 부는 풍요의 과정이며, 부자는 부러움의 대상이다. 어떤 의미와 가치 없이 텅 비어 있던 단어에 이제는 풍요와 감사의 느낌이 담겨 있다. 비어 있던 돈의 그릇에 긍정의 가치와 삶의 의미를 담기 시작했다. 돈이 주는 느낌의 변화, 그것은 나에게 있어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길이었다.

→ 부자는 돈에 대한 마인드가 다름. 부는 풍요의 과정이다. 돈이 사랑하는 사람이 되자.

p.176 부자는 돈을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다. 부자는 돈이 사랑하는 사람이다.

p.181 의식하기 전에 떠오른 생각, 그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운이다. 내 마음에 어떤 것들이 박혀 있느냐가 내 삶의 모습으로 드러난다. 운명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다. 우리는 자신의 무의식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의식을 바꿔야 한다.

p.189 공간의 습관이 바뀔 때, 나의 시간은 바뀌게 된다. 그러면 나의 미래는 이미 변해 있다. 과정이 있어야 결과가 있는 것이고, 결과는 과정을 선택했을 때 이미 준비되어 있다.

p.195 시간에 대한 자기결정권이 늘어갈수록 행복해진다. 그것이 행복한 부자의 모습이다. 당신도 그렇게 될 것이다. 이것만 기억한다면 말이다.’돈은 시간이다!’


p.226 없는 것만 바라보면 없는 자가 되어버려 있는 것도 사라진다. 있는 것에 감사하면 있는 자가 되어 없는 것도 나타난다.

→ 마인드가 중요함.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프레임, 최인철>


댓글


우도롱
24. 07. 05. 17:31

새콤님의 진솔한 생각을 가득 담아주셨네요 ㅎㅎ 이번달 돈독모도 찐한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