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과제꿀팁
강의과제꿀팁

임장, 임보 시작하는 분들께 드리는 임장보고서 작성 팁 공유 [실전준비반 59기 67조 단호]

안녕하세요, 월부 생활에 열심히 적응하고있는 단호입니다.

 

올해 2월에 열중반을 시작으로 열기(3월), 실준(4월), 지기(5월)를 이어서 했고,

지난 한달을 혼자 해보자는 마음으로 했다가 의도치않게 휴식기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지금 7월에는 다시 실준반을 하고있습니다.

 

이제 조금이나마 임장이랑 임보에 대해 알아가며 초보 투자자로서 한걸음씩 내딛고 있고,

임보가 조금씩 점점 성장해나가는걸 느끼는 요즘입니다.

 

그리고 제가 몇달간 겪고 알아온 것을 공유한다면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걸 알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장’이 포함되어있는 수업을 수강하시는 초보 월부인들이

임보 작성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은 글을 써봤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작성한 것이니 만큼 이런 의견도 있구나 정도로만 받아들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① 임장보고서 처음 시작할 때, 잘하는 분 임장보고서를 한번 보시길 추천합니다.

과제로 나오는 양식의 경우 간단한 ‘가’형과 심화형인 ‘나’형이 있습니다.

월부에서는 처음이라면 ‘가’형을 추천하고, 2번째 부터는 ‘나’형을 추천합니다.

양식은 상황에 맞게 사용하더라도, 완성된 임보를 한번 본 후에 시작하는 것이 빠른 성장에 도움됩니다.

 

조장님이나 조 내에서 임장보고서를 몇개 써보신 분 임장보고서를

시작시점에 양해를 구하고 한번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강의에서 엄청 자세하게 설명해주시지만, 완성본을 보고 큰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큰 차이를 가져옵니다.

어떠한 흐름으로 작성이되는지를 큰 틀에서 이해하고 시작하면 상대적으로 더 많은걸 남길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내가 이정도는 할 수 있겠는데 싶은건 참고해서 작성해보는걸 추천합니다.

 

저는 두번째 임보를 쓸 때, 다른 분 임보 일부를 보고 설명을 들은 것 만으로도 큰 성장을 한번 했습니다.

만약 보기가 어렵다면, 투자공부인증 게시판에서 다른 분들의 임보를 참고해도 됩니다.

그렇지만 작성하신 분의 작성 흐름을 보기만해서 알기는 어려우므로 가능하면 도움을 구하는게 좋습니다.

 

② 시세 따기는 ‘몽키’를 활용하고, 완성된 시세지도를 자주본다면 시세를 충분히 익힐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처음 임장보고서를 쓸 때 시세따는 부분에서 높은 진입장벽을 느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에서 단지별로 하나씩, 유형별로 매매 전세를 취득한다는 것이 힘들고 어려웠습니다.

 

월부에서는 초보라면 선호하는 동네 한두개, 그리고 동네 안에서도 선호하는 단지 한두개 정도의 시세를 따서

임장보고서에 작성해보는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작성한 임보의 양이 늘수록 시세를 따는 양을 늘려 나갑니다.

이런 방식도 좋지만, 저는 월부 카페에 있는 도구를 적극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접 하나씩 따지 않고 도구를 사용해서 하면 머리속에 하나도 남지 않아 추천하지 않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직접 네이버부동산에서 따서도 해봤지만 머리속에 남지 않는건 똑같았습니다.

차라리 도구를 이용하여 빨리 시세를 정리하고 시세지도를 만든 후, 지도를 계속 보며 익히는게 효율이 좋았습니다.

시세지도 만드는 과정을 정리했는데 참고해주세요.

 

1. 푸버리지 엑셀시세표 활용

 엑셀시세표는 유진아빠님 양식으로 푸르니푸님이 지역별로 작성해주시는

 푸버리지 엑셀시세표를 활용합니다.

 과제에서도 링크를 넣어뒀기 때문에 그 링크로 가서 이번에 작성할 지역의 엑셀시세표를 다운로드 합니다.

 푸버리지 엑셀시세표 다운로드 : https://cafe.naver.com/wecando7/10495951

들어가면 지역별로 정리해서 링크를 만들어 두셨습니다.

정말 대단하신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푸르니푸님 감사합니다.

나눔해주시는걸 감사히 다운로드 받아서 활용합니다.

 

2. 몽키플러그인 활용 엑셀 시세표 작성

 이제 엑셀시세표를 작성해야하는데, 작성할 때 몽키를 활용합니다.

 몽키는 네이버부동산에서 단지를 검색하면, 자동으로 엑셀시세표 틀에 맞춰서 시세를 정리해주는 도구입니다.

 

 월부 카페에서 ‘모느나'님이 다운받는 법을 자세히 설명해주셨고,‘카밀라’님이 사용법을 자세히 적어 두셨습니다.

 저는 카밀라님이 시세 관련해서 정리해두신 글을 읽으면서 시세정리 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았습니다.

 (두분 덕분에 많이 알았습니다. 나눔에 감사드립니다)

 

 아래 링크는 카밀라님의 몽키 플러그인 활용법에 대한 글인데, 여기가면 다운로드 링크도 같이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wecando7/9935967

(출처) 월부 카페 카밀라님 작성 글 대문

 

몽키를 사용하면 어떻게 시세를 정리하게 되는지 간단하게 말씀드릴게요.

 

우리는 아래와 같은 엑셀 시세표(푸버리지)를 완성해야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저 부분을 네이버 부동산을 찾아보며 채워나가야 하는데요.

하나의 단지에서도 평형, 타입별로 다 따로 되어있기 때문에 저걸 하나씩 입력하는 것은 너무나 힘든 과정입니다.

 

몽키를 설치하고, 네이버 부동산에서 단지를 검색하면 저기에 들어갈 내용을 자동으로 정리해줍니다.

 

그리고 맨 왼쪽에 있는 평형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복사가 되고,

그걸 엑셀파일에 붙여넣기 하면 아래처럼 엑셀 시세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건 카밀라님 글을 꼭 참고해주세요)

 시간이 훨씬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을 뇌에 긁는 과정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시세지도를 그리고, 완성된 지도를 자주 보며 시세를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3. 시세지도 그리기(PPT)

 시세지도를 그린다는건 지도 위에 시세표를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마다 방법이 다르겠지만, 아직 초보인 저는 20평대와 30평대만 기록합니다.

 색상으로 연식을 나누고, 각 평형별로 매매가와 전세가를 표로 적습니다. 한번 틀을 만들고 나면 이 과정은

 그렇게 오래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각 장표별로 가격에 대한 생각을 정리합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쓴 시세지도입니다.

(제 임보는 ‘내꿈찾’님의 임장보고서 양식을 활용합니다.

 좋은 양식 만들어주신 ‘내꿈찾’님과, 알려주신 ‘김자33’ 조장님 감사합니다!)

 가격을 지도에 올리고 나서 그냥 드는 생각을 정리하면 됩니다.

 저건 그냥 본인 생각을 적는거니까

 맞고 틀리고 보다 강의 내용을 참고해서 생각해보며 가격을 익혀나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틈틈히 시세지도 익히기

 이제 만든 시세지도를 일상생활에서 자주 들여다보며 익히는 과정입니다.

 단지임장을 가기 전이라면, 단지임장을 하면서 가격을 슥슥 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이런 정보성 글을 쓴다는게 참 신기합니다.

월부 생활 2월부터해서 이제 6개월차인데, 고마운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강사님들과 조원분들, 그리고 많은 나눔글을 주시는 수많은 월부인들까지.

 

저도 이렇게 뭔가 나누는 글을 써보고 싶었습니다. 직접 생산하지는 못해도..

제가 강의를 듣고 임장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나눔받은 많은 글들을 한번 엮어서 정리하는 것도

누군가에겐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싶어서 작성 해봤습니다.

 

개인적인 생각도 포함되어있고, 제가 월부 초보임을 감안하셔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월부를 하면서 느끼는게, 점점 배울수록 이렇게하면 진짜 투자 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생깁니다.

모두 성장해서 다같이 부자가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글을 남겨주신 멤버에게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로 감사함을 나눠주세요.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