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2살 직장인 투자자 레이먼드카버입니다!
감동의 튜터링 데이 후기 남깁니다♡
튜터링데이는 하루 종일 이어졌습니다.
오전에는 임보 발표,
오후에는 비교임장지를 함께 걸으며
임장지에 대한 생각을 다져보았습니다.
오전 임보 발표에서는
샤인제이님과 빌리님이 개요를, 저는 시세 파트 발표를 맡았습니다.
유앤이님께서 가설검증 발표도 해주셨습니다.
튜터님께서 손수 강의자료를 준비해오셔서 에이스반 임보 구경도 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제 임보에 빠져있던 부분들을 조원들 장표를 참고해 보충할 수 있었고,
튜터님과 질의응답을 하면서 함께 임장지에 대한 생각을 채워볼 수 있었습니다.
행복한노부부튜터님께서 제게 알려주신 피드백을 조금 공유하자면,
1. 각 입지요소에 one page 생각 정리를 넣자 : 해당 입지요소에 대해 임장지가 어느 정도 수준을 갖추고 있는지를 말로 풀어보고, 어떻게 투자로 연결할지 의식적으로 생각해보기. (버들가지님 벤치마킹)
2. 공급 부분에 디테일을 넣자. : 어느 지역, 어느 시기에 어떤 단지가 들어오는지까지는 잘 파악하고 있지만 이에 더해서 과거에 어느 지역의 공급이 어디까지 여파를 미쳤는지도 과거 데이터로 살펴보고, 추후에 들어올 어느 지역의 공급이 해당 임장지에 어떻게 영향을 줄지 디테일하게 살펴보자 (튜터님 벤치마킹)
갠톡으로 임보 피드백까지 공유해주신 튜터님>~< (행복)
꼭 벤치마킹하겠습니다☆
오후 튜터님과 임장 시간에는 앞으로 투자 방향에 대한 조언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역전세 이후 투자 방향에 대해 여쭈어 보니, 해당 물건을 갈아타기한다고 가정하고 투자 하는 연습을 할 것 (실제로 갈아탈 수도 있다)을 추천해주셨습니다.
튜터님: 조장님 때 시작하신 분들이 하락장으로 많이 힘들어하세요.
지금 조장님 월급으로 매달 모으는 N천만원 + 매도시 생기는 금액 N천만원으로 갈아탈 수 있는 투자를 생각해봐요.
저는 요즘 그런 걸 찾고 있어요.
매도할 때 그 다음에 어떤 단지를 사느냐에 따라 이 매도가 되기도 하고 안 되기도 하는 거니까요.
만약에 갈아탈 단지가 없다면?
내가 가지고 있는 단지가 제일 좋다는 거니까 마음 편하게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카버 생각: 맞네.. 요즘 시장이면 내가 손해본 N천만원 정도는 너무 쉽게 깎이잖아...
그동안 새로 모으는 투자금 N천만원만 가지고 투자할 수 있는 단지들을 찾다보니 애매한(?)단지들만 눈에 보였는데,
튜터님께서는 1호기를 매도하고서라도 투자금을 충분히 해서 좋은 걸로 갈아탈 수 있는지 보라고 조언해주셨습니다.
"조장님이 이번 시장에서 엄청 크게 배웠잖아요. 그 실력이 어디 가지는 않을 거거든요.
아직 가격 회복은 안 되셨지만, 이 금액을 내가 손해를 보고 팔았을 때 그 이상 수익 볼 수 있는 단지를 찾겠다.
이 마음도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출처 입력
임보 결론과 비교평가에 대해 고민을 말씀드리니 직접 지난달 임보도 봐주시겠다고 (감동) 하셨습니다.
여러 단지들에 튜터님의 생각을 들어보고, 튜터님의 최근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도 얻는 소중한 시간(최고다..)이었습니다.
비교 임장 시간에는 임장지와 가까운 지역을 돌아보면서 해당 지역 사람들이 좋아하는 환경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1년 가까이 자실을 하며 쌓였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하루 종일 함께하며 소중한 가르침 주신 행복한노부부 튜터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