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준 47기 순자산 34억 거뜬하조 탈피87] 2주차 강의후기

  • 23.10.12

안녕하세요!


투자자로 꾸준히 살아내고 싶은 탈피87입니다.


지난 7월 실준 수강하고 얼마 안 지난 상태라, '밥잘님의 강의는 지난 강의와 완전 똑같겠지?' 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근데, 아니었네요~!


밥잘님께서 많은 고심 끝에, 수강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더 세부적으로 강의를 준비해 주셨다는 걸 알았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첫 실준 수강 때에 비해, 나 지난 번보다 꽤 알아 듣는데?(지난 번엔 강의 대충 흘렸었...나...ㅠ)'


'아 임보를 쓰는 흐름의 순서가 와닿는다. 흐름대로 차근차근 이렇게나 잘 설명해 주시고 계셨구나!'


'내가 임보를 쓰는 목적에 집중하지 못하고, 부수적인 것에 흔들려 완료를 잘 못 했었구나'


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물론, 여전히 많이 부족하고, 어설퍼서 맨땅에 헤딩하는 느낌이 없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난 수강 때보다 아니 월부 강의를 수강하면서 한 걸음은 뗀 거 같습니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내가 나를 안다!ㅎㅎ)


꾸준히 실행하고 반복할 때마다 성장할 미래의 나를 생각하니 기대되고 설레네요! ㅎㅎ


---------------------------------------------------------------------------------------------------------------------------


# 더 싸게 사기 위한 가격 분석법

- 구 > 동 > 단지 순서대로 어떻게 기준 가격을 파악하고, 위상이 높고 낮음을 비교하며,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 생활권별 랜드마크에 대한 비교만으로도 입지 선호 요소 파악과 함께 투자로의 기본기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 시세 조사를 무리하게 욕심 부리지 말고 나에게 맞는 적당한 기준을 제시해 주시어, 내가 그 적정량을 잘 해내고 있는지 고민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에 지난 임보에서 했던 시세조사에서 좀 더 시간 분배를 잘 해낼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 무조건 좋은 곳을 욕심내는 것이 아닌, 내 투자금으로 접근 가능한 투자 후보를 뽑는 방법이 도출되야 함을 배웠습니다. 접근 가능한 투자 후보들에 내가 직접 투자는 하지 않더라도, 그 안에서 내가 선별을 해내는 것만으로도 나의 투자 기준이 차근차근 형성되어 간다는 걸 알았습니다.

- 가능한 좋은 곳부터, 선호 기준으로 입지 평가를 추가해, 시세를 확인하고 평가를 할 수 있는 질문과 호기심을 갖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단지분석을 통한 투자 아파트 고르는 방법

- 단지분석과 장표구성에 대해 나의 현 수준에서 어느 정도의 수준이면 되는 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 앞서 내 수준보다도 높고, 이해를 잘 하지 못한 상태의 장표를 만들다 보니 더 스스로 잘 몰랐던것도 같습니다.

- 난이도별로 장표의 수준과 주요 항목에 대한 가이드를 알았습니다. (이번엔 좀 더 생각을 잘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내 수준보다 높은 난이도의 장표에 필요한 내용을 보면서, 앞으로 해나가야할 방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은 훑어만 보는 걸로..ㅎㅎ)

- 단지 장표를 통해 투자로 이어져야하는데, 장표 1장을 30분 소요되는 잘못된 방향으로 하고 있는 사람이 바로 저입니다.ㅠ 목표량을 정량화해서 완료하고 투자로 이어질 수 있는 임보를 완료의 경험을 쌓아야겠습니다.

- 1등 뽑기하는 방법을 제대로 도출해보지 못 했는데, 순서를 꼼꼼히 잘 알려주셔서 그 방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 입지분석과 선호요소 파악은 큰 범위에서 작은 범위로. 1등 뽑기는 작은 범위에서 큰 범위로!

- 투자금이 부족하더라도 평가하고 투자 결론을 내야하며 그 방법과 정리까지 정석으로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 최종적으로 당장은 아니더라도, 훗날 내 임보를 보고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임장 당시의 나의 투자결론 나의 생각이 정리가 되어야만 진정한 앞마당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중요한 건 나의 투자 결론에 대한 선정 과정의 이유를 꼼꼼히 기록해야만이 훗날 투자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 그리고, 투자후보 중에서도 지금은 아니지만,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도록 투자 계획을 세워야 함을 알았습니다.

- 분산된 정보들을 각 단계마다 정리하고 결론을 만들어 매우 탄탄하게 투자로 갈 수 있는 임보 작성법을 배웠습니다.




# BM

나의 임보 작성 수준을 알고, 제대로된 방향에 맞춰 실행하고 반복한다.



15살의 내가 30대의 나에게..

어른이 되면 공부 안 해도 되는 줄 알았는데, 열심히 바쁘게 살아가는 구나. 왜 그렇게 까지 해? 이유가 뭐야? 알려줘.


60살의 내가 30대의 나에게..

선택을 잘 해줘서 고마워. 고민도 많이 하고, 외로운 길이라 쉽지 않았을 거란 거 내가 알아. 그런데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꾸준히 잘 살아내려고 해줘서 고마워. 넌 앞으로도 잘 해낼거야. 내가 알아.





좋은 글을 나눠주신 이웃분에게 덧글은 큰 힘이 됩니다.

서로 감사함을 표하는 월부인 화이팅!!


댓글


베러덴어졔
23. 10. 18. 20:34

멋진 강의 후기네요!!! 재수강할때도 느낀점이 또 새롭고 하다니!! 양파같은 월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