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2025 12월 NEW] 내집마련 고민이라면? 집사기 전,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너나위, 용용맘맘맘, 자음과모음

실거주 만족도? 자산으로서의 가치?
2강을 듣기 전에는 사실상 실거주 만족도에만 초점을 맞추고 부동산 매물을 봐왔다. 살면서 해본 부동산 계약이라고는 1년 반쯤 전에 한 전세 계약이 전부이기 때문이기도 하겠고, 실거주를 위한 내 집 마련을 위해 공부를 시작하면서도 당연히 내가 직접 들어가서 살 집이니 실거주 만족도가 우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수업을 들으면서 실거주 만족도만이 아니라 그 집에 내재된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
실거주 만족도와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같이 보게 되면서 오히려 좀 더 혼란스러워지기도 했다. 실거주를 하기 좋은 지역을 꼽으면 소위 강남과의 접근성이 아쉽고,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보고 강남과의 접근성이 좋은 지역을 꼽으면 실거주를 하며 출퇴근을 하기가 불편하고. 가지고 있는 예산 안에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에 대한 고민이 더 깊어졌다. 이런 고민에 대한 힌트로 거주 보유 분리라는 옵션에 대한 고민까지 겹쳐지며 지금은 약간 혼돈의 카오스에 휩싸인 기분이 든다. 3강까지 듣고 나면 어디로 가야 할지, 방향성이 좀 뚜렷해지려나.
적용할 점
카오스고 뭐고 일단 고민은 고민대로 하되 후보 단지에 대한 입지 분석 꾸준히 하기!
댓글
따뜻한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