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지방투자 기초반 - 소액으로 돈버는 황금루트
자음과모음, 게리롱, 식빵파파, 제주바다
안녕하세요. 바르게 성장하는 호이호잉입니다🙃
지방투자 기초반 1강은 제주바다님의 속이 꽉찬 강의를
제대로 제 것으로 남기기 위해 후기를 작성해봅니다!
투자 기준에 맞고, 사람들이 충분히 좋아하는 아파트이면 투자 해야한다.
: ‘저환수원리’에 맞고 감당가능하다면 지방투자를 시작으로 수도권 투자로 넓혀 나가야한다.
지방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고 걱정하지말고, 직접지역을 보고 상황을 확인해볼 것.
지방 광역시, 중소도시 모두 인구감소 기간에도 매매가격은 우상향했다. 선호도의 크기가 다 다르고, 입지의 차이, 가치의 차이로 인한 시세차익규모(광역시), 잃지않는 투자(중소도시)가 가능해왔다는 것을 그래프로 확인!
단, 각 지역별 수요규모를 고려한 평균이상의 선호 단지에 투자해야한다.
: 지방은 매도가 어렵다는 것은 편견이다. 환금성 기준에 맞는 투자를 하고 시장에 맞는 가격이라면 시장상황,
심리 등에 따라 거래량은 달라진다.
수요는 집값을 결정하는 핵심! 가수요와 실거주 수요 파악하기
: 인구수 = 절대적 수요지표, 입지+상품성 = 상대적수요(선호도)의 기준을 갖고 판단해볼 것.
인구수가 많은 지역을 무조건 우선순위 투자하는 것이 아닌, 지역의 인구수에 따른 투자 범위를 다르게 생각하고 접근할 것. 지역마다 신축의 선호도, 학군지에 따른 실거주 수요 등을 확인하고 입지독점성 파악할 것.
누적 공급, 개별공급 둘다 확인하기
: 가격의 변곡점을 만들었던 공급량을 확인하고, 그 공급의 위치를 확인하자.
지방은 공급물량에 따라 매매/전세가격이 영향을 같이 받는다. 공급이 어떻게 정리되는지 물량 트래킹도 중요.
임장보고서 결론을 짓고 난 후 해당 지역의 공급캘린더 정리 꼭 할 것!
시세, 입지특징 등을 그룹핑하여 정리한 후에 비교평가 진행하기
: 그래야 지역내/지역간 비교평가가 쉬워진다.
지방투자를 잘 할 수 있는 방법
: 나에게 돌발상황은 가정에서든, 회사에든 어디에서든 일어날 수 있음을 베이스로, 그것을 처리하면서 지방임장을
다닐 수 있어야한다. 무슨일이 생기는걸 억지로 무시하고 지나가라는게 아니다. 지방투자를 생각하는 사람들은
정말로 마음 단단히 가져야한다. 그러려면 내가 해야하는 일의 우선순위의 기준을 잘 잡고 흔들면 안된다. 내가 투자를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거기에 맞춰서 내 시간을 쏟고, 의사결정을 해야한다. 시간은 나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주말, 평일시간 사용을 우선순위에 맞게 사용해야한다.
마지막에 해주신 말씀을 들으며 왠지 모르게 지난 실준반 밥잘님의 강의가 떠올랐고,
그 강의를 들으며 마을을 다잡았던 저의 모습을 다시 한번 리마인드하며 이번 한달의 다짐을 해보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조장님은 이미 많이 단단해요!! 힘들 땐 언제든 저를 찾으시면 됩니다 ㅋㅋㅋ 뭐든 하고 싶으신거 있으시면 서포트 해드릴께요~ ㅎ 이번 달 파이팅입니다~^^
호이호잉님의 깔끔한 정리와 마인드까지~! 대단하세요~ 완강 수고하셨습니다 ^^
조장님의 후기를 보고 다시 한번 내용까지 정리하게 되네요. 1강 듣느라 고생하셨습니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