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03조 1단 0ㅕ기 앉아서 책 3분만 읽어봐_앨리]

  • 24.08.13

 

열중을 통해 돈의 속성을 다시 읽을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처음 읽은 시기는 2024년 1월이었습니다. 그때는 월린이 4개월차로 아주 열정이 활활 타오르던 때 였습니다. 

 

부끄럽게도 월부를 알기 전까지 성인이 된 후 독서를 거의 하지 않았었는데, 월부를 통해 독서의 중요성을 알게되었고, 초반에 다독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임보의 시간 압박에..ㅜ 다독보다는 틈독으로 꾸준히 실천하고 있습니다.) 돈의 속성 역시 초반에 읽었던 책입니다. 

반년 정도 지난 지금 재독을 해보니 그때와 조금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초독때는 책 한구절, 한구절이 모두 명언이고, 이전에는 전혀 알지 못했던 처음 접해본, 그렇지만 살아가는데 정말 중요한 내용들이 많아서 정말 충격받으며 감탄하며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에 다시 읽을때는 그동안 제가 많이 성장했구나라는 점도 깨달았고, 그때는 그냥 지나친 내용들이 지금은 더 와닿는 내용들도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돈을 소중하고 감사히 다루며 잘 모으고, 불리고, 관리하고 좋은 곳에 잘 쓸 수 있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행동거지도 더 신경쓰고 바르게 생활하려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며 저도 모르게 그때의 초심이 조금은 느슨해져 있었습니다. 이번에 재독을 하면서 다시 마음가짐을 굳게 잘 다질 수 있었습니다.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어떤 부자를 경멸할 수는 있어도 부를 경멸해서는 안 된다.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고,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서 부자가 나온다고 믿는다. 
사실 천만장자, 억만장자 같은 부자는 노력만 가지고는 안 된다. 타고난 재주와 시대적 환경, 그리고 운이 함께할 때 생기는 일이다. 그러나 백만장자까지는 누구나 노력으로 갈 수 있다. 성실하고 절제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면 빠르면 40대, 늦어도 50대엔 백만장자로 살 수 있다. 가난이 생각보다 잔인하듯이 부자의 삶은 생각보다 훨씬 행복하다.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눈치 보지 말고 비난에 의연하고 무리와 어울리는 것에 목숨을 걸지 마라. 진정한 친구는 두 명도 많고 가족의 지지가 모든 것의 기초다. 부정적인 사람과 결별하고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라.

 

-내 운명을 바꿀 기회를 제한하는 것은 나이가 아니라 스스로의 자각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내 인생을 지금 바꾸겠다고 마음먹으면 그 당시의 나이는 아무 의미가 없다. 내가 죽지 않는 한, 내 운명을 바꿀 기회는 매일 매시간 찾아오고 있기 때문이다. 
마음이 변한 사람은 그 이전의 사람과 다른 사람이다. 내가 내 인생을 바꾸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은 이미 다른 사람이기에 이전과 같은 인생을 살지 않는다. 

 

적용할 점

-두량 족난 복팔분’(頭凉 足煖 腹八分) :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두고, 배는 가득 채우지 말고 조금 부족한 듯 채우라. 돈을 벌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 현장에 다녀보고 알아보고 공부해야 한다. 돈을 쓸 때는 냉철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한 후에 지출한다. 투자를 할 때는 게걸스럽게 욕심내지 않고 배가 부르기 전에 일어서는 것이 윤택한 삶을 가장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다.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 가장 확실한 이익만 챙기는 것이며 이 원리가 복팔분이다. → 독강임 열심히 하면서 저환수원리 지켜 투자하도록 기억하자!

 

-더 감사하고 겸손하기 
 

-매너있게 행동하기

 

-가계부 점검 (초독 후 가계부 작성중임)


댓글


앨리l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