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패션입니다.
방금 완강을 하고 벌써 흐릿해지는 기억을 더듬어 내가 해야 할 과제를 되짚으며 후기를 써봅니다.
벌써 2-3번째 수강이 되어버렸습니다.
너나위님 강의 디테일은 시장의 흐름에 따라 업데이트 되고 있으나 그 기본은 그대로, 원칙은 그대로 인것을 보다 선명하게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 주택이 있는 저는 년초부터 갈아타기 한다고 말만하고 앞마당을 넓히겠다고 서울 2-4급지까지 찍먹하며 임장을 다녔습니다. 결단하지 못하고 그저 앞마당 넓히기만 … 결론없는 임보만 쓰며 부실하게 반마당을 만들고 있는 사이 시장은 훌쩍 신고가를 찍고 있었습니다.
아직 덜 오른 단지가 많다. 서울이라는 투자대상 범위라면 특수한 단지 빼고는 다 내집마련으로 봐도 좋다.
어찌보면 위로이고 어찌보면 내가 해야할 숙제를 보다 명확하게 만들어준 말인 것 같습니다.
지난 달부터 나름 하루 한의 생활권씩 전수조사를 하고 있는데 이번 에 부천도 앞마당으로 임장을 하며 넓혀볼까 합니다.
그러나 내가 지금 하고자하는 것이 투자인지 갈아타기 인지, 거주, 투자 분리인지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보입니다.
월부에서 휘몰아치는 서울 투자 열품에 뒤따라서 편승했고 부족한 행동력과 용기 때문에 아직 갈아타기를 못하고 있는 것이 부끄러울 뿐이네요.
이제는 전수조사도, 앞마당도 만들기도 하기 전에 내가 하고자 하는 북극성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 하고
다주택 포지션을 위한 매집을 해야 할 것인지, 가족과의 안정적인 삶을 위한 상급지 구축 또는 동급지 신축으로 이사를 해야할지 먼저 고민해야 하겠습니다.
너무나 마음에 들던 강동구 신축택지, 동대문 준신축 뉴타운, 분당구 학군지 구축까지 나 스스로도 납득이 되지 않았고, 아내와 아이들 설득할 엄두도 나지 않았던 것같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는것. 지금은 이게 필요 한 것 같습니다.
본 강의에서
서울을 베이스로 각 개인의 상황, 매수 금액대별로 어떤 액션플랜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그리고 인상 깊었던 공급, 금리, 전세가격에 영향에 대한 인사이트도 큰 공부가 되었습니다.
월학에서 부터 시작된 나위선생님의 매일 루틴…. 조금더 자세히 배워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