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수도권 외곽 구축 투자...수리가 필요하면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까요?

  • 24.08.18

안녕하세요, 내년 초 2호기 투자를 목표로 이번달 부천 원미구를 임장하고 있는 근쌤입니다.

 

투자코칭 때 ‘수도권 외곽  vs 광역시’ 비교를 통해 1억 이하 투자금으로 투자하기!로 방향을 주셔서,

 

처음으로 수도권 외곽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매물임장도 다 마쳐보니…제목과 같은 궁금증이 생기더라구요.

 

현재 전세 매물이 부족한 상태라, 수리만 잘 돼있으면 전세는 높은 가격에도 나갈 수 있는 상황이더라구요.

 

문제는 수리는 결국 잔금을 쳐서 주인이 나가야 할 수 있는데…아니면 공실이거나..;;

 

그러나 공실은 거의 없고, 특별한 케이스(결혼 예정인 부부가 전세 잔금 먼저 치른 뒤 이사를 뒤늦게 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사실상 잔금을 해야만 수리를 할 수 있는 상황이겠더라구요.

 

선배님들은 올수리가 필요한 수도권 구축 단지들을 투자할 때 어떤 식으로 접근하시나요?

 

주인거주라도 잔금 전 퇴거가 가능한 물건을 찾는다? 입장 바꿔보면 말이 안되는 일이긴하고…

 

만약 일단 대출 다 끌어 모아서 잔금 치고 올수리 한뒤 전세를 빨리 맞추는게 제일 좋은 방법일까요?

 

아니면 수리 잘된 물건을 어떻게든 싸게 사려는 노력이 최선일까요!?

 

+그리고…현재 1주택 보유 상황이고, 2번째 주택을 매수할 때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면 60%가 한도인게 맞죠..?

 

 

 

 

 

 

월부 앱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험블creator badge
24. 08. 19. 08:22

근쌤님 안녕하세요 :) 수도권 투자를 위해 몰입하고 고민하시는 모습 넘 멋집니다! 저도 수도권 투자를 위해서 열심히 시세도 보고 매물도 보는 중인데요. 근쌤님의 경우처럼 수리가 꼭 필요한 경우가 꽤나 있더라구요.. 각자 자금 보유 상황 등이 다르기 때문에, 근쌤님께서 감당 가능한 선에서 우선순위를 잘 정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잔금이 가능하다면 잔금 치고 수리를 할 수 있는 상황이기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구요! (대출은 2주택이면 60%가 맞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조건에 맞는 세입자를 맞추기 위해 조금 더 적극적으로 세입자를 찾아볼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1) 수리가 되어 있는 (입주 가능할 정도) 물건을 수리 되지 않은 물건의 가격으로 협상 시도 2) 주인 전세 및 입주일 자유로운 세입자 3) 전세 안고 있는 물건에서 세입자가 거주연장 의사를 밝힌 물건 등을 우선순위로 잡고 물건을 보고 있습니다. 근쌤님께서 이미 케이스를 잘 파악하셨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우선순위를 잘 세워보시고, 부동산 사장님께도 상황 잘 설명드리면서 함께 방법을 찾아보시면 좋겠어요! 간혹 매도자에게 중도금을 더 드리면서 시간확보를 할 수 있는 경우도 종종 있더라구요! 근쌤님 무엇보다 조건도 잘 맞아야하지만, 가치 대비 싼 가격에 매수하려는 노력이 항상 우선순위임을 잊지 마시고 화이팅입니다!

파도타기8
24. 08. 19. 08:47

근쌤님 안녕하세요. 글을 읽다보니 매물도 많이 보시고 고민도 많이 하신 흔적이 느껴집니다:) 저라면 우선 1) 수리 잘 된 물건을 찾아 어떻게든 싸게 사려는 노력을 해볼 것 같아요. 이 부분에서는 싸게 사기 위한 협상, 매도자가 왜 팔려고 하는지 아는게 필요하겠네요! 부동산을 다 찾아가보고 매물도 봤는데 1)과 같은 물건이 없다면 그 다음으로는 적어주신 것처럼 상황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물건을 찾거나 잔금 후 공실을 만든다음 수리를 고려하는 등 근쌤님에 상황에 맞게끔 편익과 비용을 고려해 편익이 더 큰 쪽으로 선택할 것 같아요! 설령 투자를 하지 못하시더라도.. 근쌤님께서 투자 물건을 찾기 위해 노력한 과정들이 하나로 모여 보다 더 나은 투자로 연결되리라 믿어요! 무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구 좋은 물건 꼭 만나길 응원합니다:) 화이팅이에요!!! 아자아자🩵

우도롱
24. 08. 19. 09:22

인녕하세요 근쌤님~ 투자를 위해 수도권 물건을 열심히 검토중이신 것 같아 이 더운 날씨에 정말 대단하시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구축 투자의 경우 말씀하신대로 수리에 대한 방법을 고려해서 투자 결정이 필요합니다. 신혼부부 전세입자 입주 전 수리를 하는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중도금을 지급하면 잔금 전에 집주인이 먼저 집을 비워주시고 수리 기간이 확보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수리가 잘 된 물건을 비싸지 않게 사는 것이 좋겠지만, 수리가 필요한 물건이라면 말씀하신 조건으로 진행할 수 있는지를 부동산 사장님을 통해 확인하여 매물을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