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조모임 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10기 106조 뚜기뚜밥]

안녕하세요!

 

내집마련 중급반 10기 106조 뚜기뚜밥 입니다.

 

8월 18일 오프라인 조모임 후 후기 입니다.

 

 

너무 오랜만에 하는 오프라인 조모임, 106조는 여름 날씨가 무척이나 더운 곳, 그 곳의 중심에서 모였는데요.

 

멀리서 오신 그뤠잇 조장님과 조원분들! 열정에 감탄했습니다! ^^

 

약 2시간 가량 스터디카페에서 1주차 조모임을 진행하고, 임장이 생소하신 조원분들을 위해서 분임, 단임을 진행했습니다.(많은 도움을 주신 그뤠잇 조장님, 더운 날씨에 함께 해주신 조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조모임 내용은 1주차 강의 내용을 기본으로 조원분들과 함께 얘기를 나눠보았는데요.

 

동산 투자 외로, 내집마련, 갈아타기, 거주/보유 분리 전략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 갈아타기 전략에서 아빠로서 생각하지 못하는 엄마의 관점에서 다시 한번 생각 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 조모임의 장, 단점에 대한 제 생각을 남겨 볼까 하는데요. 

 

먼저 장점은!

  • 완주.

    약…3년간의 조모임 강의를 수강하며 느낀 점은 조모임의 가장 큰 장점은 함께 완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혼자 하면 빨리 갈 순 있지만 멀리 갈 수 없듯이, 동료들과 함께하면 느릴 순 있지만 동료애로 서로 의지하며 멀리, 끝까지 완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Not A, But B의 관점.

    혼자 자실을 하던지, 혼자 임장을 가게 되면 여러 관점이 아닌, 나만의 관점으로 볼 수 밖에 없는데요.

    조모임을 하게 되면 지역에 거주하시는 조원분들, 타지역의 조원분들의 얘기를 들으며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동료.

    투자를 위한 공부이던, 내집마련을 위한 공부이던, 생활하면서 심도있는 대화를 할 수 있는 상대를 찾기 힘듭니다. 하지만 강의를 수강하던 중이던, 강의가 끝났더라도 내가 관심있는 부동산에 대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상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 투자자의 관점에서 보자면, 부동산 투자는 단기간 이룰 수 있는 단거리 달리기가 아닌, 장거리 마라톤인데요. 동료가 생기게 되면 내가 힘들 때면 함께한 동료가 내 멱살잡이를 하며 이끌어 줄 수 있고, 또 반대의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단점은…

  • 장점의 반대 상황일꺼 같은데요. (반대로 생각하시면 될꺼 같습니다 ㅎㅎㅎ)

    저는 3년 차 투자자로서 생존할 수 있었던 큰 이유는 함께한 동료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 동안 떠난 동료 분들, 휴식기를 가지고 있는 동료 분들, 앞으로 달려가는 동료 분들이 계십니다. 평소에는 조용한 카톡방이지만 힘들 때면 오랜만에 동료 분들의 근황 토크로, 서로 축하 할 일이 생길 때는 축하하며, 오랜만에 임장하시는 동료에게는 격려를 하기도 하는데요.

    물론 나중에는 함께 하진 않지만 어디에 있던지 동료와 함께라는 사람 냄새 풍기는 분위기 속에서 힘을 얻어 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내마중 10기 동료분들 1주차 너무 수고하셨고 남은 기간도 힘내시고 화이팅 입니다!!

 


댓글


뚜기뚜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