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 - 너나위
저자 및 출판사 : RHK
읽은 날짜 : 8/26(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인플레이션 #저평가 #아는지역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너나위님은 월급쟁이부자들이라는 플랫폼에서 부동산강의를 하고있으며,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는 대기업을 다니던 평범한 직장인이었지만, 어느 날 눈에 들어온 부동산투자관련 책을 읽고 부동산에 눈을 뜨게 됨으로써 이렇게 회사만 다니다가는 노후준비가 되지않는 것을 깨닫고 그때부터 열심히 강의듣고 투자를 시작하게 되었고, 현재는 100억자산가로 거듭났으며, 월부TV를 진행하고, 월급쟁이부자들에서도 꾸준히 부동산 강의를 하고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이 책은 크게 6장으로 이루어져있다.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5장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1장 투자를 왜 해야하는 지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앞으로 투자를 위해 가야 하는 방향과 이를 위하 지식, 매뉴얼 등에 대해서 차례대로 알려주고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BM할것들)
:
양극화
월급을 받아도 물가를 따라잡지 못한다고 느끼는 경우가 대다수였는데 책에서는 왜 양극화가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어서, 이 부분이 인상깊었다. 양극화로인해서 우리에게 들어오는 수익은 점점 더 적어질 것이고 결국 투자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을 한층 더 느끼게 해준 부분이었다.
입지
요즘 사람들은 그저 좋은 집 하나 갖고싶어하는 경향이 강해, ‘얼죽신’이라는 단어가 나올 정도로 신축을 선호한다.
나도 그런 경향이 있는데, 임장하다보면 신축에 눈이 더 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는 돈을 버려고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에게 투자함으로써 가치가 올라갈만한 단지를 찾는 것에 좀 더 유의해서 단지를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싼 서울투자가 답은 아니다
사실 아직까지는 서울투자에 대한 미련이 크고 돈을 더 모아서 서울투자를 하는 것이 맞다고 난 생각을 하고 있다.
그렇기에, 서울투자를 하기 위해서 좀 더 기다리고 있어야한다는 생각이 강했는데, 책에서는 서울투자가 꼭 답은 아니기에 수익률이 좋은 지방도 선택지가 있다고 말을 하고있다. 이 부분에서 지방에 대한 생각이 좀 더 유연하게 바뀐 것 같아 앞으로 지방투자도 고려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이 부분은 나에게 유용할 것 같았다. 분명 내가 찾은 매물에 매도자가 거래를 하려고 들어오면 미래의 나는 매도자가 안판다고 하면 어쩌지?라는 걱정에 협상의 포지션에서 우위를 점하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아는 지역을 늘리고, 다른 지역에 투자를 할 가능성을 열어두고 협상에 임하면 급할 것이 없고 매도자에게 휘둘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항상 대안을 생각해두고, 그것을 위해 아는 지역을 늘리자!
커피값절약
사실 난 요즘 커피를 끊어서 잘 마시지 않지만 그래도 직장동료가 마시러가자고하면 거절하기는 좀 힘들어하는 타입니다. 그런데 강의에서 커피를 끊고 그 돈을 절약해서 강의듣는 데 썼다는 말이 와닿았다. 그렇게해서 30만원이라도 절약을 할 수 있었다는 것이 꽤나 큰돈임에 놀랬고, 그 돈으로 강의를 듣는데 보탤 수 있다는 점에서도 꽤나 놀랬다. 앞으로 더 열심히 절약정신을 발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협상범위 설정하기
협상을 하기 전 내가 원하는 것이 있으면 상대방이 들어주기를 원할 때 그것을 어떻게 협상을 할 것인가!
인데 너나위님은 책에서 먼저 내가 상대방에게 줄것은 없는지를 고민했다고 한다. 그런다음에 협상의 포인트로 그것을 먼저 제안해서 가격을 좀 싸게 매수하는데 이용했다고하는데 참 그렇게 하기가 쉽지가않을 텐데 이렇게 또 기버마인드로 내가 먼저 줄 수 있는 것을 매사에 항상 고민해야함을 또 느끼게 된 것 같다.
조급함 버리기
책에서 와닿은 문구가 있다. “과속이 위험한 것은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이다” 조급해질 수록 시야가 좁아지고 보던 것도 안보게 되는 것 같다. 조급할 땐 한 숨 들이켜고 한번 주위를 둘러보고 생각을 잠깐 해봐야할 것 같다. 급하면 체하는 법이다. 급할 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투자에서도 같이 적용이 되는 것 같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이 책을 읽고 나서 이때까지 강의들었던 내용들과 굉장히 유사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특히 내마기를 들었을 때 보았던 사례들과 부동산에 가서 협상했었을 당시의 이야기등을 책에서 사례를 보았을 때 ‘나 왜 저 사례들 알고있지?’란 생각이 들정도로 이미 강의에서 한번씩 봤던 내용들이었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이 책은 모든 강의가 녹아든 투자의 교과서 같은 책인 것이다.
그래서 한번씩 궁금하고 내용체크가 필요할 때는 이 책을 들고다니면서 간간히 체크를 하면 되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고, 또 한번 너나위님이 책에서는 이렇게 쉽게 풀어서 썼지만 엄청난 노력을 했겠구나 라는 것이 한번 더 느껴졌다. 그리고 정말 부자의 그릇을 키우기 위해서는 독강임투를 더 열심히 해야겠구나를 깨닫게 된 책이었던 것 같다. 마지막으로 너나위님의 추천도서 리스트와 블로그 리스트는 진짜 선물같은 리스트가 포함이 되어있었던 것 같다. 너나위님도 공부할 시절 너바나님의 블로그 글을 보면서 전문가 칼럼요약하는 것처럼 하는 것을 보았는데 나도 이 부분 참고해서 월닷의 전문가 칼럼뿐아니라 너바나님의 옛날 글들도 한번씩 다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
가계약금 넣고도 , 본인 스스로 충분히 싸게 매수 하셨다 느끼시면서도 깍으려는것이 놀라웠습니다 ! 역시 ! 이래서 ! 라고 무릎을 쳤네요 ! 반영 점이 많은 후기 ! 잘읽었습니다 ! 고생하셧어요 ! 저도 조금 남았는데 얼른 마져 읽어봐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