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3. 읽은 날짜: 2024.08.3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몰입은 이전에 한번 읽었던 책인데 열중반 덕분에 두 번 읽게 됐다.
그 당시에 읽으면서 무슨 생각을 했을까 궁금해서 노트에 써놓은 기록들을 봤다.
책을 읽으면서 들었던 궁금증들이 적혀 있다.
1. 나에게 몰입 대상은 무엇이 있나?
2. 나는 현재 몰입 상태인가?
3. 몰입, 일반 직장인들도 할 수 있는 건가?
첫 번째 읽을 당시에는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에 취업 준비를 하면서 동시에 다른 사업도 준비하고 있었다.
한창 책을 많이 읽기 시작하고, 가치관이 마구 변하기 시작하는 시기였다.
사업을 준비하며 약간의 수입이 생기기 시작하니 재미있어 몰입할 수 있었던 듯하다.
(한창 무자본 창업이 유행하면서 개인 사업도 쉽게 시작할 수 있었다.)
그때를 생각하면 몰입 50%정도 됐던 것 같다.
취업 막바지 단계여서 취업보다는 개인 사업에 더 몰입했었다.
내가 겪었던 몰입 증상
1. 평소에는 그냥 지나쳤던 사소한 정보들(가게간판, TV광고, 지하철이나 버스에 붙어있는 광고 등등)을 보면서 사람들을 후킹하는 요소, 광고들의 표현 방법을 유심히 보게 되었다. 내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은 메모했다. 걸어 다니면서도 일을 하는 느낌이었다.
2. 잠자는 순간까지 생각했고, 잠을 자면서 생각했다. 자는 도중에 갑자기 아이디어가 생각나서 휴대폰을 켜서 기록했다. 책상에 앉아서 바로 작업할 때도 있었다. 이때는 잠을 깊게 자지 못했던 것 같다. 계속 깊게 잠을 자지 못하고 선잠을 자는 느낌이어서 왜 이러지… 생각했었다. 몰입하는 도중이었던 것 같다.
지금은 취업을 하면서 그만 둔 상태다. 직장을 다니면서 계속하기에는 부업보다는 투자가 더 낫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때를 생각하면 계속 들 떠있는 상태였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었지만 뭐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았고, 나도 부자가 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있었다.
이런 자신감이 취업에도 좋은 영향을 준 것 같다.
지금 내 원씽은 행복이고, 행복에는 가족이 있다. 가족에는 부모님, 형제, 내 미래의 배우자가 있다. 부동산 투자는 현재로서 내 원씽을 이뤄줄 수 있는 가장 가능성 높은 수단이다.
몰입을 읽으면서 최근 가장 고민하던 것이 해결되었다.
‘어디에 몰입을 해야 하나?’
직장에서도 신입, 투자에서도 8개월차 부린이… 어느 하나 익숙한 것 없이 두개 다 잘하고 싶은 욕심이 든다. 물론 다 중요하지만 미래에 더 큰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는 수단은 투자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투자에 몰입하기로 했다.
하지만 직장도 소홀히 할 수 없으니, 직장에서의 시간은 투자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고, 그 순간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로 했다. 직장 이후에 시간은 오롯이 투자에만 집중하자.
그렇게 마음먹으니 마음이 좀 편해졌다.
몰입에서 가장 인상 깊게 읽었던 구절이 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있는 동안 갖아 삶 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è 뉴스나 SNS를 보면 갑작스러운 죽음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그런 안타까운 죽음들을 볼 때면 이렇게 열심히 살다가 갑자기 죽으면 무슨 소용인가… 생각이 들기도 했다. 몰입에서의 저 구절을 보고 생각이 바꼈다. 죽음의 순간에 다달았을 때 어떤 것을 후회하게 될까. 부질없이 왜 이렇게 열심히 살았나 후회할까? 더 열심히 하지 않았음을 후회할까? 내가 생각하기에는 후자가 후회될 것 같다. 죽음이 두렵기에 지금 최선을 다하자. 후회가 남지 않도록…
몰입을 읽고, 투자에 적용할 것.
특강이나 정규 강의에 의존하지 말자. 지금은 내가 아는 것이 많이 없기에 따라 하는 것만으로도 벅차지만, 조금은 더 능동적으로 생각해야겠다. 학습은 배우고 익히는 데 있다.
배우기만 하고 익히지 않으면 내 것이 되지 않으니, 내가 직접 분석하는 습관을 기르자.
답안지만 보고 외우는 것보다는 내가 조금이라도 생각해서 답을 내어보고 답을 확인하는 수단으로 강의를 활용해보자.
앞서 했었던 고민들이 지금 상황에서 해결되었는 지 확인해보자
1. 나에게 몰입 대상은 무엇이 있나?
→ 부동산 투자!
2. 나는 현재 몰입 상태인가?
→ 예전에 사업을 하면서 했던 것에 비하면 몰입상태는 아닌 듯하다.
그냥 루틴으로 잡힌 정도? 조금 더 깊게 파고들려고 노력해야겠다.
3. 몰입, 일반 직장인들도 할 수 있는 건가?
→ 직장인들도 몰입을 할 수 있게 방법들이 나와있다.
할 수는 있을 듯한데 쉽지는 않을 것 같다.
사실 몰입의 5단계 적용은 힘들듯하고, 투자의 우선순위를 가장 앞에 두는 것을
몰입이라 말하고 싶다.
댓글
득득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