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 집 마련 기초반을 듣고 반복적인 분석과 어려운 결심을 통해 관악구에 7억 가까이의 아파트 한 채를 구매하는 과정에 있는 수강생입니다.
최근 증권사 주담대를 받는 과정에서 지정한 법무법인을 활용해야 한다는 안내와 함께 취득세, 인지세, 채권, 70만원의 법무비용 등을 포함한 11백만원이 넘는 비용을 안내받게 되었습니다.
각종 세금이나 수수료, 이러한 법무 비용 등 알지 못했던 부과 비용들이 제게는 너무 크게 느껴집니다.
위의 법무 비용이 일반적인 건지, 법무사를 활용할 때의 주의할 점이나 꿀팁이 있으면 부탁드리겠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안녕하세요 혀니킴님~~! 법무사 비용으로는 너무 과도한 비용인 것 같습니다. ㅠ.ㅠ 법무통을 이용해서 견적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30만원대로 충분히 가능하신 부분이라 지정한 법무법인에 수수료를 재문의하신후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혀니킴님 화이팅입니다!
혀니킨님 안녕하세요. 두잇나라고 합니다. ^^
내집마련 수강 후에 관악구에 7억 가까이 되는 아파트 한채를 매수하시게된 투자를 격하게 축하드립니다!!!
저도 내집마련반 도움을 받고 갈아타기를 했는데, 이렇게 같은 분을 보니 너무나 반갑습니다. ^^
질문 주신 부분을 보면,
법무비용을 누구는 25만원에 했다더라 하는데, 왜 나만 비싸지? 하는 생각이 드실 수 있는데요.
이게, 증권사 주담대를 받으시게 되면서, 지정한 법무법인을 지정해주시는 경우가 있기에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권사 주담대를 받으시는 이유가 있으실텐데요. 이율이 유리하다거나, 조건이 유리하다거나, 다른 장점들이 있으셨기에 해당 금융기관을 선택하셨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혹시 그런 이점이 없으시다면, 타 금융기관을 함꼐 알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온라인 뱅킹으로 주담대를 받으면서 이율 할인을 받았고, 대신 법무비용은 지정된 법무법인을 이용하며 조금더 비싸게 했는데, 그래도 이율이득이 더 크다고 판단해서 진행했었습니다.
아래글은 제가 계약 이후의 과정을 정리한 글인데요.
https://cafe.naver.com/wecando7/10893373
보시고,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아요~^^
더 답변이 필요하신부분은 과정중에 또 질문주시면 좋으실 것 같아요~^^
이 과정의 마지막까지 응원드리고, 이 과정을 잘 정리하셔서 이렇게 후기로 남기신다면, 스스로에게도 주변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해요.^^
오늘의 하루도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