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열기반 80기 60조 도죠메낀입니다.
역시나 언제나 믿고 듣는 너바나님의 열반스쿨 강의 1주차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재수강인데도 불구하고, 깨닫게 되는 내용, 들리는 내용이 달라지는게 너무 신기했습니다.
200억대의 자산가로 부터 재테크 관련해서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을까요?
이렇게 너바나님이 직접 강의를 해주시면서 본인의 인사이트를 나눠주시는 점이 너무 감명 깊었고,
부자처럼 행동해라라는 말처럼, 너바나님께서 말씀주신 부분들을 꼭 제 삶에 적용해보고자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너바나님께서 해주신 강의 내용 중에서 제가 B/M 해야 하는 항목들에 대해서 후기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1. 20억 이상의 자산을 쌓는 것이 목표라면, 취미처럼 하지 말아라.
- 제 목표금액은 약 50억 정도입니다. 50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다른 행동을 해야 하고, 제가 목표하는 수준이 대한민국 상위 1%내에 드는 일이라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최근들어서 기계적으로 앞마당을 늘리고 임장을 다니고 있는데, 내 목표금액을 생각해서, 더욱 더 집중하는 임장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2.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잃지 말아야 합니다.
- 아무리 10억을 벌 수 있어도 1억을 잃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 1억을 벌 더라도 1,000만원만 손실 가능성이 있는 물건에 투자해야 한다는 너바나님 말씀처럼, 제가 최근에 임장을 다니면서는 수익률만을 생각하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망하지 않는 것, 잃지 않는 것만이 투자자가 성공할 수 있는 길임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3. 부자들은 어떻게 부자가 되었을까 생각하고, 그들과 똑같이 행동하기.
- 너바나님은 17년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목실감시금부를 작성하셨다고 합니다. 엄청난 끈기와 꾸준함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저는 목실감시금부를 최근들어서 작성하지 않고 있습니다. 부자와 다른 행동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내 주변에서 가장 잘된 사람은 너바나님이고, 너바나님이 하는 것은 그대로 따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꾸준함과 끈기. 그것만이 17년이라는 세월이 흘러도 시간관리를 잘 할 수 있는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4. 투자는 하락장을 견디는 것이다.
- 지금이 상승장일까 하락장일까 고민을 하고 있던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너바나님은 지금도 기회는 널려있다고 말씀하십니다. 내가 상승장 하락장 정확한 매수타이밍을 잡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가치를 보는 눈을 기르고, 가치대비 가격이 싼 물건을 매입해서 하락장을 견디는 것을 매년 반복하는 것만이 시스템 투자자로서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근들어서 저는 이게 상승장이면 비싼 것 아닐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대로된 가치를 보지 못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시금 제 마음속에 되새기고 지금이 어떤 시세 흐름인지 보다, 현재 이 가격이 싸다 비싸다를 온전히 판단하는 것만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위의 4가지를 앞으로 투자생활에서 꼭 지켜나가고자 합니다.
1강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도죠메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