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투 18기 씬나무 새싹들 폼 미7조 sleepy] 2강 후기

  • 23.10.18

### [1차시. 비교평가를 통한 저평가 지방 아파트 찾기]

’나쁘지 않은 투자’를 넘어 ‘더 좋은 투자’를 하기 위한 비교평가 방법들을 배울 수 있었다. 그간 계속해서 궁금해 했었던 부분들(e.g.좋은 생활권 구축 vs. 덜 좋은 생활권 신축, 구축32평 vs. 신축 24평, …)이 결국엔 단지 간 비교평가 → 1등뽑기 → 투자로 이어지는 과정이어야 함을 배우고 이해할 수 있었다. 비교 평가는 결국 내 투자 후보 물건들에 대한 저평가 순위를 매가는 것이고, 이를 통해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는 투자의 본질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지방 아파트의 경우 크게 선호요소+상품성+위치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단지의 가치를 결정하며, 아실 그래프 통해 과거의 단지 간 매매가 격차와 현재 격차를 비교함으로써 저평가 단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 또한 매우 흥미로운 내용이었다.


### [2차시. 광역시 vs 중소도시 비교평가 방법의 핵심]

‘지방 20평대는 안돼’라는 고정관념을 먼저 깨면서 시작할 수 있는 강의였다. 지방에서도 하위 생활권 30평대에 버금가거나 더 가치가 있어 투자를 우선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20평대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선호에 대한 부분을 매임 과정에서 부사님과 세입자를 통해 확인하고, 충분한 선호가 있는지 파악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할 듯하다. 그간 전임/매임을 등한시 했는데, 이러한 질문들은 한가득 품고 매임에 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위상(→인구수)이 다른 도시의 단지 간 비교평가가 가능하다는 부분도 아주 흥미로웠다. 앞마당을 하나씩 늘려가면서 생활권 별 위상을 나만의 table 형식으로 정리해본다면 재미있게 투자생활 해나갈 수 있을 것 같다.


### [3차시. 내 상황에 맞는 투자처는 어떻게 찾아야 할까]

저평가 판단은 누구에게나 동일하고 절대적이나, 1등 뽑기는 상대적이라는 말이 가장 크게 다가오는 내용이었다. 결국 투자의 주체인 나의 상황에 최적인 1등 물건이 반드시 ‘가장 저평가 된 물건’은 아닐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수익률을 함께 고려하여 200%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고, ‘투자 경험 횟수’의 측면까지도 고려해서 나만의 1등을 뽑을 수 있어야 한다. 전고점을 참고하면 200% 달성 여부를 가늠해 볼 수 있지만, 항상 전고점을 회복 가능하지는 않다. 1)저가치물건, 2)공급물량많은지역, 3)fake전고점 인 경우를 꼭 체크해서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지 않도록 해야할 듯하다. 역전세를 피할 수 없다고해서 너무 겁먹지는 말아야겠다. 예상 가능한 리스크들을 정리해보고, 내가 충분히 감수할 만한 물건이라면 과감하게 투자하자!


### [4차시. 이번 임장지와 전체 앞마당에서 최고의 투자처를 찾는 방법]

임장지 내 1등 뽑기는 내가 투자 후보로 선정하고 매임을 진행한 물건들 중, 비싸거나 조건이 좋지 않은 등 비교 열위인 물건들을 하나씩 소거하는 과정이다. 앞마당 1등(수도권/광역시/지방)과 종합하여 최종 앞마당 1등까지 도출해내는 과정을 배울 수 있었다. 비교평가를 잘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 - 1)비교평가 하는법 2)앞마당 3)연습(비교하고 1등뽑고) 가 필요하며, 비교평가가 힘든 이유는 앞마당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점이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었다. 내 생각들을 정리하며 스스로 많은 질문들을 던지면서 올바른 방식으로 앞마당을 하나씩 만들어나간다면, 비교평가 과정 또한 선명해지리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 [5차시. **기회를 놓치지 않는 앞마당 관리법**]

내가 만든 앞마당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주요 tool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시세트래킹을 통해 앞마당에 찌를 뿌리고, 지켜보면서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찌가 움직였을 때 투자기회를 포착하고 전수조사를 통해 투자 물건을 찾을 수 있다. 단임 시 시세트래킹 양식을 활용해 기존 앞마당과 비교하며 가격을 익히는 방법, 문제를 풀고 정답을 맞추며 저평가를 발견하는 방법 또한 매우 흥미로웠다. 단순하게 시세만 훑고 지나가던 지난 방식에서 더나아가 가격을 비교하고 머릿속에 입히며 저평가 여부를 발견하는 연습을 계속 해나가야겠다. 앞마당 1page 정리 과정을 통해 ‘물살 흐름 살피기’를 진행하며 앞마당 지역에 대한 주기적인 관리가 가능하며, 시세트래킹의 맹점을 채워줄 수 있다는 내용도 매우 유익한 내용이었다.


### [6차시. 지금 지방을 꼭 봐야 하는 이유&실전투자 사례]

내가 하려는 투자의 본질에 대해 다시 한번 리마인드 해주는 강의였다. 당장의 한두건의 투자로 내가 원하는 부를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음과 동시에 내가 조금씩 조급해하고 있었다는 사실도 느낄 수 있었다. 경험과 실력을 쌓게 해주는 투자야말로 내가 추구하던 투자였는데, 살짝살짝씩 방향이 틀어져 있었던 것 같다. 경험과 노하우를 쌓는데 집중한다면 공은 계속해서 날아온다. 열심히 임장했고, 투자할 만한 상황이라면 투자를 경험해보자. 돈이 아닌 실력과 경험을 좇는 선택을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좋은 결과로 돌아올 것이다! 투자 잘 하는 사람, 실력 있는 사람이 되자!




##BM

1.비교평가 적용하기: 가치고정법 및 가격고정법

2.시세트래킹 ‘문제풀고 정답맞추기’ 해보기

3.앞마당 1page 장표 추가하기


댓글


꽃션
23. 10. 19. 10:21

슬리피님 후기에서 똑소리 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