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다미와] 46권째 _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고명환)

  • 24.09.11

9p

본_쉬운 것만 찾고 쉬운길로만 가려 하면 몸이 점점 고통스러워진다. 정신도 몸과 똑같다. 어려운 길로 단련하지 않으면 정신도 병든다.

깨_안전지대에만 있으면 편하지만 결국은 자신을 갉아먹는 것이다.

 

22p

본_우리는 대답하는데 익숙해져 있어서 문제다. 질문에 익순한 사람이 되어야한다. ~ 그래서 책을 읽어야한다.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 나는 왜 돈을 버는가? 나는 언제 행복한가. 끊임없이 질문을 던저라.

깨_나의 삶. 행동의 본질을 알기위해 질문을 가지고 살아야한다. 바로 답이 나오지 않더라도 질문을 가지고있으면 잠재의식이 해답을 찾을 것이다.

 

28p

본_ 명쾌한 답 없이 파이어족을 꿈꾼다면 당신은 그냥 현실에서 도망치고 싶은 것이다.

깨_ 나는 왜 이 투자생활을 시작했고 무엇을 목표로하는 것일까? 가족과의 시간을 통해서 행복을 얻는것?(지금도 할수 있지않나?) 은퇴 후 노후를 보장하는것?, 지금 직장에서 자유로워지는 것? 명확한 답을 가지고 있지 못했었나. 아니면 어느 순간 다시 잃어버렸나 돌아보게되었다.

 

35p

본_ 당신의 현재 생활이 마음에 안든다면 그건 생각을 하지 않아서다. 더 나은 삶을 원한다면 생각을하라, 생각을 위해서 질문을 던지고, 질문을 던지기 위해서 책을 읽어라.

 

56p

본_고민은 사색이다. 내 삶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다. 걱정과 불안은 잡념이다.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붙잡는다.

 

63p

본_독서는 결국 생각을 하기 위한 것이다. 책 한권을 다 읽어도 생각하지 않는다면 남는게 없다.

깨_독서 권수 채우기는 의미가 없다.

적_천천히 읽더라도 내가 무엇을 얻을지? 작가가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생각하면서 읽자.

 

72p

본_지금 고민이 있다면 그걸 머릿속에 넣어둔 채 책을 읽어라. 질문을 가슴에 품고 꾸준히 책을 읽다보면 어느 순간 나의 질문과 열결되는 답을 찾아낸다.

적_나의 고민거리, 생각거리를 항상 마음에 품어두자.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사색하자.

 

84p

본_목표를 달성하고만 노력할 것이 아니라 목표를 달성한 이후의 삶을 반드시 준비해야한다. 성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우리는 무조건 성공할 것이고, 그러니 당연히 성공한 이후의 삶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깨_당연히 성공할것이다. 그러니 성공한 삶을 준비해야한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했다. 나는 성공한다.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적_이 질문을 가지고 책을 읽어보자.

 

98p

본_ 긍정확언의 과정

  1. 긍정확언을 할 때마다 나를 스캔한다.
  2. 나의 가치, 능력을 체크한다.
  3. 목표와의 gap을 확인한다(부족함을 안다)
  4. 부족한 나를 인정한다. 열정이 생긴다. 노력한다.
  5. 확언이 이루어진다.

깨_확언이 단순히 선언이 아니라 어떻게 행동과 결과로 이어지는지 명쾌하게 이해가 되었다.

적_확언을 통해 목표를 행해 나아가자. 목표와 방향을 점검하고 수정하면서 나를 발전시키는 과정을 거치자.

 

117p

본_내가 느끼는 내면의 축복은 바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진 것이다. 점점 커지는 행운을 느끼면 내 미래는 당연히 잘될 거라는 믿음이 생긴다. 난 무조건 성공할 것이기 때문에 다름 사람들 앞에서 기가 죽지도 않는다. 남과 비교 자체를 하지 않는다. 하루하루 충만하고 스트레스가 없다.

 

120p

본_후회를 하지말고 경험 삼아 앞으로 나아가는 말을 해야한다. (이렇게할걸 대신. 아 이럴땐 이렇게 해야하는구나) 깨_사고 방식. 즉 말하나로 발전적인 삶의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적_실수를 통해서 개선하고 배우는 자세를 가져보자.

 

170p

본_잠재의식은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계속된다. ~그러니 자기전에 책을 읽어라.

적_잠들기전에 책을 읽고 긍정확언을 하고 잠들자. 그러면 잠재의식이 해결해줄 것이다.

 

178p

본_우리는 언제든 질 수 있다. 실패도 할 수 있다. 자꾸 진다. 그런데 이말을 꼭 기억해 줬으면 좋겠다. “패”는 해도 되지만 “배”는 없어야한다. “패”는 지다라는 뜻이나 누구나 질 수 있다. 그런데 “배”자의 뜻은 도망가다이다. 절대 도망가서는 안된다. ~안된다고 도망가면 그 일은 영원히 안될 수 밖에 없다. 우리는 질 수 있다. 하지만 졌더라도 다시 돌아와야 한다.

깨_패배하지 않는다의 진정한 의미를 생각해 보게되었다. 도망치지 않으면 결국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

 

199p

본_산은 더 이상 자랄 수 없지만 인간은 계속 자란다. 그래서 아무리 높은 산도 인간에게 정복당하는 것이다.

깨_도망치지 않고, 경험에서 배우면 우리는 자라난다. 그러면 언젠가 산을 정복하게 된다.

 

234p

본_인간의 불행은 조용한 방에 홀로 앉아 있지 못하는 데서 시작된다.

깨_항상 공백이 생기면 무엇인가를 효율적으로 해야한다는 강박이있다. 여유시간이 얼마 없으니 그 시간을 알차게 쓰겠다는 욕심이다.

하지만 그런생각이 여유를 즐기지 못하게하고 있다는 걸 깨달았다.

 

252p

본_내가 먹는 음식이 나를 만들고 내가 하는 생각이 나를 만들고 내가 만나느 ㄴ사람이 나를 만든다. 위대한 도서관을 만나라. 도서관에 앉아 위대한 생각을 하라.


댓글


짱이사랑맘
24. 09. 11. 23:39

역시 멋진 우리 다미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