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좋지 않은 인식을 기회로!
주우이님의 강의는 항상 비교평가를 참 열심히 해주신 것 같다. 앞서 다른 강의도 그러했듯이 실제 단지들을 가지고서 비교평가를 하는 과정이나 기준의 인싸이트를 다시 한 번 확실히 경험할 수 있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며 가장 마음에 남는 것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지금은 무리해서라도 앞마당을 늘려가야 할 때이다. 앞으로의 기회를 잡는 것은 결국 어느 지역을 앞마당으로 만들어두고 지속해서 보고있느냐의 싸움이기 때문!
마침 서울 4급지를 집어주신 이 강의가 현재 내가 목표로 하고 있는 앞마당의 수준과 일치하여 더욱더 집주하여 들을 수 있었더.
4급지 뽀개기
먼저 서울 4급지 두 지역의 임장을 약 2시간반만에 완료해버렸다! 이 것만해도 얼마나 큰 레버리지인가! 심지어 A지역은 조만간 짝꿍과 임장을 함께할 지역이었기에 너무나도 소중한 정보라고 느껴졌다. 물론 아직 지역분석마저 시작하지 않았기에 막연한 생각으로 ‘저 지역 매력있는데?’라고만 생각하고 있을 뿐이었지만 강의를 들으며 왜 좋은지 그리고 얼마나 좋은지를 확실히 체감할 수 있었다.
그리고 B지역 역시도 어느정도 예상했지만 사람들의 인식에 비해 교통으로 인한 땅의 가치가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결국 두 지역에 대하여 나 역시도 좋은 방향이든, 나쁜 방향이든 선입견이 일부 있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고 투자자로서 나의 기준이 아닌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바라 볼 수 있는 실력을 기를 수 있었다.
이건 좀….. 할 때!!!! 기회 찾기
A지역을 공부할 때는 인정이 되고 납득이 되어 고개가 끄덕여졌다. 하지만 B지역을 대하는 나의 자세에서는 아직 투자자로서 더 알아가야 겠다는 마음을 다시 한 번 가지게 되었다.
수도권 한 지역과 묶어 사람들이 싫어할 만한 요소를 기회로 볼 수 있다는 점은 나에게 큰 변환점이 되었다.
물론 어디를 투자하든 가치대비 저평가의 여부가 가장 중요하다. 이번 강의는 그 이후의 단계에서 내가 투자 물건을 바라 보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환경요소 역시 중요하나 그 지역이 가지고 있는 핵심입지를 해당 단지가 얼마나 어떻게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노력을 해봐야겠다.
Fact에 집중하자
최근 대출 규제가 있었다. 부동산 시장이 살짝 누그러진 듯 하지만 추석이 지난 후에는 또 모른다. 실제 대출규제도 갑자기 시작되지 않았나! 아직 나는 부동산관련 정책과 규제를 해석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그렇기 때문에 나보다 뛰어난 사람이 있는 이 곳에서 그 부분을 레버리지하며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해야하는 것은 앞마당을 늘리는 것! 상승론자/하락론자가 내세우는 주장을 다 걷어내고 수치를 보면 전세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그 폭은 매매 상승률보다 크다. 언제 어는 시장이든 투자를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리고 현재와 같은 상황은 투자하기 좋은 환경으로 가고 있다. 물론 전세가 꺾이고 매매는 오를 수 있다. 앞으로의 일은 모르는 것이니.. 그래도 언제 올 지 모르는 기회를 잡기위해선 지금 내가 해야 하는 일은 독강임투이다.
요새 강의와 임장/임보는 재미가 있다. 하지만 독서를 소홀히 대하고 있다. 강의를 들으며, 공부를 하며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은 매수, 매도와 연결지을 수 있다. 하지만 지키는 것 까지 투자라고 하였으며 제일 어렵고 중요하다고 했다. 그 때 필요한 것이 독서를 통해 얻은 투자마인드 즉 돈그릇이다. 소홀히 하지말고 기본에 충실하자.
지식은 레버리지 할 수 있는 환경이 여기 있지만 독서는 내가 책을 대하며 처음부터 쌓아가야 하는 순전히 나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댓글
방방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