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80기 38조 캡틴제이]

  • 부린이에서 투자고수 되는 법(부자따라하기) - 그동안 부동산 뉴스 매번 찾아보고 그 뉴스를 읽는 게 부동산 공부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워런버핏의 영상을 보고 뉴스에 메세지를 그대로 믿고 일희일비 하는 것이야 말로 얼마나 어리석은 짓이였는지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투자의 본질은 미래가치가 있는 것을 많이 오래 보유하는 것이라는 말씀 투자자로서 깊이 새겨야 될 말씀인 것 같습니다.
  •  10년뒤 가장 많이 오를 아파트 찾는 법 - 사실 부동산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입지 라는 얘기는 많이 들어보았습니다. 많은 부동산 책에서 직장접근성, 교통, 학군 등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읽은 적이 있습니다. 아직 입장을 다녀보지 않았고 지역 분석 등도 해보지 않았지만 입지를 만족하는 아파트가 비싸다는 것은 알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비싼 아파트가 상승장이 오면 또 오를 것도 알것 같습니다. 그런데 비싼 아파트는 그만큼 투자금도 많이 있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액투자를 하면서 직장이나 학군 등의 입지가 좋은 아파트에 투자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걱정이 조금 듭니다. 호재에 관련된 이야기가 많이 와 닿았습니다. 저희 동네만 해도 호재는 많은데 왜 아파트 가격이 안 오르는 거야 란 이야기를 사람들이 많이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마곡과 목동을 관심있게 보고 있었는데 마곡이 호재로 한때 목동보다 비쌌다가 지금은 목동보다 훨씬 싼 것을 보고 그동안 이해를 못했었는데 호재는 불황을 이기지 못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단번에 이해가 되었습니다.
  • 도대체 너바나는 어떻게 투자하는가 - 수익율 이야기 중 세금을 투자금에 포함하는냐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저는 이미 2주택자라 더 투자를 하게 되면 취득세 8%를 지불해야 되는데 그동안 취득세 생각을 안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이 강의를 듣기 전까지 똘똘한 한채로 옮겨가는 것을 생각했었기에 3주택이상은 생각해 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8% 취득세를 투자금에 포함하면 5억짜리 집을 사면 4천만원 이상을 세금으로 내야 하는 데 그 이상의 수익을 얻어 제 비전보드에 쓴 것 처럼 20~25% 수익을 얻으려면 신중하게 투자해야 겠구나 하고 생각해보았습니다. 특히 이번 강의를 듣고 제일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 투자하는 직장인이냐 직장인 투자자 이냐 하는 것인데 저는 이 부분에 대해 전에는 전혀 생각해 보지 않았습니다. 집한채 잘 사는게 투자라고 생각한 적도 있었는데 1강을 듣고 집한채 잘 사는 건 그냥 물가상승의 리스크 햇지 정도인가 하는 생각이 들어 그럼 매년 집한채씩 투자해 볼까 라고 마음 먹었었습니다. 그런데 또 곰곰히 생각해 보니 제가 급여로 월천 내외를 받고 있고 그만큼 바쁘고 시간이 없을 뿐 아니라 제 캐리어도 중요한데 전업 투자자처럼 투자할 수 있을까란 고민이 들었습니다. 현실적으로 주 20시간씩 부동산공부에 투자하기는 어려울 것 같은데 똘똘한 한채로 갈아타가면 투자하는 게 나을지 현실적 고민을 좀 더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 그럼 나는 앞으로 6개원간 어떻게 해야 하지 - 일단 지금 당장 투자자로 전업할 건 아니기에 6개월 간 또는 1년간 투자하는 법을 공부하고 부자마인드를 만들면서 제 현실에 맞는 투자법을 더 고민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캡틴제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