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도권 소액투자를 거쳐 가치성장 투자까지 해낼 동구님 입니다.
이번 2주차 강의에서는 줴러미님이 아주 꼼꼼히 준비해주신, 실전 투자 프로세스의 처음부터 끝까지(임장부터 계약까지) 라는 주제의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어느정도 알고 있었다고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나며 무뎌지고 가볍게 여겨왔던, 기본과 원칙에 대한 반성을 많이 하게 되기도 했는데요, 역시나 후기로 기록하여 남기고 행동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느낀점 1) 분위기 임장은 단순히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모습(수준)과 투자 우선순위(환경 순위)를 나열하는 것을 넘어서 그 지역 자체를 급지, 군에 따른 편견을 두지 않은채 바라보고, 지역 내에서 단절감을 주는 요소를 찾아 실질적인 생활권을 구분해보며, 비슷한 느낌의 생활권을 떠올려 비교해보는 것 까지 해야 제대로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적용할점 1) 분임 후 해야 할 것 3가지.. [1] 환경 선호도 상/중/하 구분하기 [2] 급지 상관없이 지역 내 단절감과 차별성을 주는 요소를 찾아 생활권 구분지어 보기 [3] 유사한 타 지역 생활권 떠올리며 가격 비교해보기
느낀점 2) 지역 내 모든 단지를 다 속까지 들여다 봐야 하는 이유… 수도권 단지들은 다 비슷하게 생겼지만, 조금씩 다르고 심지어 가격도 다 다르다. 결국 모든 단지를 다 봐야 우선순위를 정하고 무엇이 싼지 알 수 있다. (갤럭시 S시리즈 예시 떠올리기)
적용할점 2) 기본으로 돌아가자. 연식 무관, 평형 무관, 100세대 이상 모든 단지를 보는 것이 실력 있는 투자자가 되기 위한 기준이다!
느낀점 3) 앞마당이 쌓여가면서 단지 임장의 결과물과 목표도 함께 업그레이드 되야 함에도, 나는 그저 형식적인 단지임장에 매몰되어 멈춰 있었던 것 같다. 오히려 많이 봤다고 비슷하겠지, 다 거기서 거기지 뭐.. 라며 조금은 소홀하게 지나친 단지도 참 많은 것 같다. 다시 내 진짜 실력에 맞춰 레벨업을 다시 해보자.
적용할점 3) 우선 확실히 적용시켜야 할 것 - 주요포인트 4가지 체크, 대표사진, 특징 정리 / ‘구’에서 단지 위상 세밀하게 가늠해보기(상/중상/중/중하/하) 이 단계를 확실하게 마스터 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 현장에서는 그래프가 아니라 현장에서만 볼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
느낀점 4) 전화 임장은 투자에 있어서 가장 가성비 좋은 행동이다…. 알면서도 안하게 되는 전임. 우선은 해야 한다. 뒷 부분에서 나올 투자 루틴에 접목시켜서 매일 하면 할수록 생생한 현장을 그대로 알 수 있게 된다.
적용할점 4) 그냥 습관이 되도록 전임을 시도한다.(일 1회 이상) 물건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서, 단지와 지역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매임 예약까지 연결지어 수시로 해보자!
느낀점 5) 매물임장 후 다음 부동산에 이동하기 전 반드시 봤던 매물에 대한 가격, 상황, 조건 / 시장 상황 / 단지 선호도 등을 정리해야 한다. 바쁘거나 귀찮다고 그냥 넘기기 일쑤였는데, 그때가 가장 기억에 잘 남아있을 때이기도 하지만, 다음 부동산으로 가서 다른 물건을 보게 되면 기억이 흐려지게 된다
적용할점 5) 매물임장 시간을 조금 느긋하게 잡더라도, 하나의 부동산에서 보았던 물건은 반드시 정리하고 넘어가야 한다(부동산 사무실에서 정리하지 못할 경우 카카오톡 이용해서라도 간단하게 정리!) 즉 다 보고 사무실에서 정리하는게 베스트, 다음 부동산 가기 전 정리하는건 차선책!
느낀점 6) 하루하루 매물을 정리하고, 1등 뽑기를 해놓는 것의 진정한 가치는 임장지 TOP3 뽑기에서 발현된다. 사실 여태까지 결론을 잘 마무리한 적이 거의 없기에… 진정한 가치를 느껴보지는 못했지만, 부동산 1등, 임장일 1등을 모두 빠짐없이 뽑아 놓는다면, 임장지 TOP3 선별에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적용할점 6) 매물임장 후 반드시 해야 할 것. [1] 그날 본 물건 정리, [2] 그 날 1등 뽑기 (바로 집으로 가지 말고 카페에 가서라도 정리하고 가야한다! 안좋은 것부터 쳐내기!) 1등 물건을 미리 쌓아놓음으로 결론을 보다 매끄럽게 만들어 보자!
느낀점 7) 앞마당 전체에서 순위를 정해서 물건을 뽑는 것도 좋지만, 앞마당 전체는 시세트레킹을 통해서 단순 가격만으로 순위를 설정한 것이다. 현 임장지 TOP3와 결론이 최우선 순위기에, 시간에 쫓겨 임장지 결론을 제대로 짓지 않고 넘어가 어설픈 앞마당이 되는 경우를 반복해서는 안된다. 임장지 결론이 가장 중요하다!
적용할점 7) 시간을 계산해라. 남은 시간까지 앞마당 전체 비교가 힘들다면, 제일 중요한 임장지 TOP3 및 결론에 집중해서 그것 만이라도 끝내라. 앞마당 전체 비교는 그 이후에 해도 된다. 본질에 집중!!!
느낀점 8)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무기는 대안을 가지고 있는 것(안하면 그만이야)이다. 보통 협상을 진행하면 다른 물건을 알아보는 것을 중단하고 있는데, 협상에서 우위를 차지하려면 물건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협상을 진행해야 한다. 특히, 줴러미 님이 알려주신 루틴을 통해 내 손안에 물건을 계속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그냥 다른말이 필요 없다. 무조건 따라해서 습득해야 한다!!
적용할점 8) 4,000만원 깎기에 성공한 루틴을 그대로 따라하자. (매일 저평가 물건 모으기!)
느낀점 9) 전세 빼기에서도 감정을 배제하고 기계처럼 해야 할 것들이 있다. 마음 편한 투자를 위해 이 또한 숙지하고 매수와 연결지어 마무리까지 잘 지어보는 경험을 해보자!
적용할점 9) 전세 빼기 프로세스 그대로 적용(2주 기간 거래 부동산 즉시 통보, 매일 전세 트래킹(경쟁력 확인), 브리핑 및 보여주는지 확인 / -2달까지 현장으로 찾아가 전세 내놓고 현장 분위기 파악하기, -2달 이후 문자로 다 뿌리기)
느낀점 10) 내 자신까지 모든게 뒤로 잡아 끈다는 말이 참 많이 와 닿았다. 한다고 하는데 가끔은 또 내 자신이 뒤로 너무나 강하게 끌어 당겨서 넘어지고, 그대로 일어나지 못하는 경우도 자주 있다.. 하지만 이제 그런 과정이 아주 자연스러운 것임을 조금은 알 것 같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또 다시 반복 될거다.
적용할점 10) 모든 상황이 도와주지 않고 앞으로 못나가게 붙잡고 있는 것 같을때, 절망적인 기분이 들어 한 걸음 나가기고 너무나 힘이 들 때 이렇게 말해보자. ‘이건 너무도 당연한 현상이다. 쉽게 된다면 누구나 성공했겠지!’
상황보다 해야 할 일에 집중해서 단단해지고, 효율 보다 하는 것 자체에 집중해서 실력을 쌓아보자. 모든 상황과 여건들이 나를 막겠지만, 그럼에도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오직 내 자신에게 달렸다.
사실, 새로운 것은 많이 없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조금씩은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한 부분들이, 어쩌면 너무나 당연해서 기본기 취급하며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을 것들이,
단단하게 실력을 쌓아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임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번 2강을 계기로, 효율성을 따져 가며 묘수를 찾던 지난 시간을 반복하지 않도록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 천천히 적용해 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기본, 그리고 마음가짐까지 다잡게 해주신 줴러미님 감사합니다!!
댓글
동구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