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3강 강의후기 [열기79기 4는 집마다 4배 오르는 투자고수될 조 밤토링]

  • 24.09.20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안녕하세요! 자유로운 투자자를 꿈꾸는 밤토링입니다.🌰

 

이번 3강은 너무나도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긴 추석연휴 이후에 양파링 멘토님과 주우이멘토님의 강의를 모두 들을 수 있는 더블 강의가 주어져서 참 감사했습니다.^^

 

PART 01

먼저 파링멘토님께서 수익률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셨는데요.

오래전에 열반기초를 들을 때 수익률보고서를 써봤지만 그 이후로는 임장보고서를 쓰다보니 수익률보고서를 잊고있었던 것 같습니다. 강의 초반에 멘토님께서 “'수익률보고서? 난 임보쓰는 사람이야!'라고 생각하고 있지 않나요?" 라고 말씀하셨을 때 정말 뜨끔했던 것 같습니다. 제 마음을 어떻게 아셨지? 라는 생각에 초장부터 매를 맞고 강의를 더 열심히 듣게 되었는데요. 수익률보고서는 임보의 축소판이니 임장보고서를 쓰니까 이건 대체할 수 있는거야 라고 생각했던 제 자신이 부끄럽더라고요. 😂😂

여전히 투자 결정을 하실 때 해당 단지에 대한 수익률 보고서를 써보신다는 파링멘토님의 말씀을 듣고나니 나의 판단이 맞았는지 틀렸는지, 혹시 놓친 것은 없는지를 점검할 수 있는 정말 확실한 툴이 바로 수익률보고서 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고 이 부분을 저 역시 적용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직 투자를 자주 할 수 없지만 임보의 마지막에 최종 1등에 대해 미니 수익률 보고서 형태로 결론을 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파링멘토님께서 상세하게 하나 하나 알려주신 수익률 보고서에는 정말 임장보고서에 담겨있는 모든 내용이 다 들어가 있다는 것을 새삼 느낄 수 있었는데요. 오랜만의 재수강인데 정말 열반기초에서 모든 걸 다 알려주셨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중요한 것은 정말 다 들어있는 강의라는 걸 또 한번 느낀 순간이었습니다.

 

수익률보고서 안에서 저는 특히 수익률을 계산하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는데요. 그동안 임보를 쓰며 저환수원리의 ‘수익성’에 대한 부분을 약간 무의식적으로 수익률 200% 가 되는지 안되는지를 계산하고 잘 모르면 물음표나 세모를 넣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번에 파링멘토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을 보고 내가 10년 보유했을 때 나의 목표노후자금을 달성하기 위한 나만의 목표수익률을 기준으로 수익률을 계산해보는 방법을 적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저 안다고 생각하고 강의를 켰던 제 스스로를 반성하게 되는 시간이었고 스스로 투자를 결정할 때 확신을 갖게 해주는 것이 바로 진짜 수익률보고서의 의미라는 걸 제대로 알아가는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또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률이나 수익금보다도 내가 좋은 시기가 왔을 때 그것을 사는 행위. 사는 용기를 갖는 것이라는 사실을 멘토님을 통해 다시 한번 알 수 있었고 저에게 필요한 것은 높은 수익이나 수익률을 가져다 주는 물건을 찾는데 시간을 쓰는 것이 아니라 잃지 않고 벌 수 있다면, 그리고 좋은 시기에 있다면 투자를 결정할 수 있는 용기를 갖는 것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PART 02

강의 후반엔 주우이멘토님께서 투자를 하기 위해 집중해야 하는 부분과 돈을 더 버는 아파트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셨는데요, 그 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비교평가’였던 것 같습니다.

월부에서 투자공부를 이어가며 끊임없이 듣고 배우지만 여전히 어려운 비교평가..

비교평가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셨는데요. 

교안만 보면 1)비슷한 가격을 그룹핑하고 2)그 안에서 가치가 좋은 애를 찾는다 이 두가지가 전부일 수 있는데 예전에는 개념만 이해했다면 이번엔 경험해보고 비교평가를 매달 하는 과정에서 듣다보니 멘토님이 해주시는 모든 말씀들을 통해 많은 것을 느낄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저 두가지 프로세스안에 정말 모든게 담겨있다는 것을요..!

1호기 투자를 향해 항해하고 있는 제가 요즘 너무 막연하고 안개 속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는데 강의안에 답이 있었구나. 내가 알려주신 대로 제대로 하고 있었나? 라는 생각을 다시 하고 현재 하는 방식을 점검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말씀해 주신 대로 흔들리지 않는 저만의 투자기준을 만들고 → 끊임없이 비교평가 후 저평가 물건을 찾아 → 그 안에서 가장 좋은 것을 투자할 수 있도록 행동으로 옮겨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강의 후반부에 성장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해 주셨는데요, 그 중 두가지가 특히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첫번째는 우리가 24시간동안 확보할 수 있는 시간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잠자는 시간을 포함해서 집에 있는 시간과 회사에서 근무하는 시간을 제외하면 정말 4-5시간 남짓만이 오롯이 제가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시간이라는 말을 해주셨는데 이렇게 듣고나니 정말 하루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구나. 내가 원하는 바와 목표하는 바(35억 노후자금 만들고 일찍 은퇴)를 이루기 위해 이 하루 4-5시간을 어떻게든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써야겠구나. 30분도 허투루 쓰면 안되겠다는 현실자각을 하는 시간이 되었고 지금 투자공부 시간을 잘 활용하고 있는지 복기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두번째는 질문을 많이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말씀해 주신 부분이 와닿았는데요.

궁금한 것은 많지만 선뜻 물어보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데 항상 문득 문득 궁금했던 부분들을 항상 메모하고 모아두었다가 질문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하나씩 꺼내서 선배/튜터/멘토님들께 여쭤보는 것을 생활화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질문에 대한 답을 알게되었을 때 아는 것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행동하고 적용하는 것까지 !! 꼭꼭 실천해보겠습니다.

 

 

이번 강의는 이론적으로는 이미 안다고 생각한 내용들이 많아 듣기에 어려운 부분은 많지 않았지만

진짜 아는게 맞았나? 를 회고해보고 멘토님들께서 말씀해주신 한마디 한마디의 의미를 곱씹으면서 앞으로 제가 해야하는 것들에 대해 다시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된 것 같습니다.

느려도 괜찮다. 배운대로 계속 해나가면 된다는 멘토님의 말씀에 용기도 얻었고

벌고싶은 만큼 해야 한다는 말씀에 자극도 받았습니다.

진짜 목표하는 바에 대해 현실적으로 어떻게 임해야 하는지 정신차리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심기일전 다시 열심히 앞으로 나가보겠습니다! ❤❤

 

 

 

 


댓글


마그온
24. 09. 20. 23:54

토링 님 후기 고생 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