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바다님의 터프한듯 친한 친구같은, 그러면서도 다정함이 깃든 강의였던것 같아요. 투자를 먼저 시작한 친한 친구가 투자 초보인 친구가 좌절하는게 안타까워 옆에서 본인이 더 썽내서 그게 좌절할 일이 아니라고 알려주는 느낌적 느낌. ㅋ
시장상황이 좋던 안좋던, 우리는 우리의 규칙을 지킨다. 그게 이번 강의 가장 핵심이었던것 같아요. 해야 할 일을 하면서,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지 않는 것! 그게 우리의 규칙이죠!
최근 여고동창 친구와 안부통화를 했어요. 이미 아파트가격이 많이 오른데다 몇년전 갈아탈수 있었던 아파트가 이미 저 멀리 가버린것에 허탈해서 부동산 공부는 이제 할 게 못된다고 하더군요. 게다가 지금은 상황도 안좋지 않냐구요. 제가 하는 공부를 일일이 다 설명할수는 없었지만, 그거 하나만 말해줬어요. 아직 안늦었다고. 물가 상승이 끝나지 않는한 안늦었다고. 부동산하기 좋은때 안좋은때 따로 있는거 아니고 공부는 꾸준히하면서 내 기회만 잡으면 되는거라고. 이번 강의에서 제주바다님이 해주신 얘기가 그거 같았어요. 제가 제 친구에게 해준 딱 그 말.
강의 중, 학습자들의 고민을 분류해서 그에 맞는 단지로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여전히 저평가된 핵심지역 2곳의 동북권 설명도 재밌었어요. 특히 저는 <금액대별 저평가 찾는 방법>이 인상깊었습니다. %%%을 먼저 생각하지 말고, **와 ^^^^먼저하면서 $$$확인하기! 그리고 나서 %%% 비교하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비교!
최고가 아닌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 투자! 우리의 목표는 서울투자가 아닌, 노후준비! 그러니 조급함을 꾸준함으로 이겨내고, 고생을 불행이나 실패가 아닌 시행착오를 통해 성공으로 가는 열쇠로 봐야 하는점, 내가 맞다고 주장하기 보다 이미 앞서가서 성공한 사람의 말을 들어보고 벤치마킹하느것에 대해 다시 한번 리마인드 할 수 있었어서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