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9기 1년에 1채씩 시스템 만들어7ㅏ조 도커니킴]

  • 24.09.24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수익률을 확인해봐야 하는구나!

“부동산은 좋은 물건 찾아서 매매하고 오래 보유하면 어찌 되었든 우상향 하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번 강의를 통해 부동산 투자에 ‘수익률’을 계산해봐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깨달는 시간이었다. 또한 수익률을 과거 시점과 미래 시점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점 역시 신선했다. 

 

알고 보니 나는 앞마당이 없었네

주우이님이 성장하는 방법 중 하나로 오래 갈 수 있는 동료를 만나는 것이라고 했는데  정말 감사하게도 서기반 조모임에서 만난 좋은 동료들과 함께  주말마다 임장을 나가고 있다. 말씀처럼 동료와 함께하는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 몸소 느낀다. 무더운 여름날에도 동료들과 함께하니 목표했던 임장에서 중도 포기란 없었다. 하지만 임장 다녀온 것으로 그치면 안되고 돌아와 임보를 쓰며 정리를 해야 하는데 자꾸 미루게 된다. 강의를 들으며 반마당의 기준이 뭘까를 언급하는 대목이 있었는데 임보를 제대로 쓰지 않고 임장만 다닌 나는 결국 앞마당이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지금이라도 틈틈이 밀린 임보를 채워나가야겠다.

 

메타인지의 부족

강의도 듣고 임장도 나가지만 투자에 대한 청사진이 흐릿했다. 비슷한 가격대별로 묶어서 비교를 할 수는 있겠으나 감히 엄두도 안 날 매매가에 움츠러들고 입지 비교 평가 이후 단순히 매매-전세 차액이 내 종잣돈 범위 안에 들어오는 지만 초점을 두고 투자를 하면 되는 것인지 막연했다. 결과적으로는 전세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투자이니 전세 셋팅을 하지 못해 내가 가진 돈으로 전세 잔금을 치뤄야 하는 상황을 가정했을 때, 종잣돈 이외에 내가 확보할 수 있는 돈의 크기를 먼저 가늠해 봤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실제로 내가 감당 가능한 매매가의 범위를 먼저 파악하고 비교 평가를 진행한다면 부동산 투자가 마냥 막연하지 않고 조금은 현실감 있게 느껴질 것 같다. 

 


댓글


도커니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