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열기반 수업은 투자의 원칙을 마인드에 심어주는 강의였다.
너바나님의 말씀 중에 투자자로 사는 동안 마음에 항상 새기고 싶은 글귀들을 모아봤다.
- 워렌 버핏: 모두가 용기를 낼 때 나는 두려워하고, 모두가 두려워할 때 나는 용기를 낸다.
- 가장 좋은 투자는 가치 성장하는 부동산을 좋은 타이밍에 사는것이다.
- 워렌 버핏: 아무리 가치있는 물건이라도 가치보다 비싼 가격에 사도 되는 물건은 없다.
- 3년내 100% 이상 급등한 물건은 허리 또는 어깨 이상이다.
- 가치 있는 물건이 30%이상 빠진다면 이는 명품의 바겐세일 기간이다.
- 불황에 사서 호황에 파는게 최고의 투자다.
- 좋은 입지라도 가격이 가치보다 비싸면 가격이 조정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 근 3년간 하락하거나 오르지 않은 물건이 오히려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하는 물건이다.
- 만약 수요가 있는 곳이 할인한다면 적극적으로 용기를 내서 매수해야 한다.(명품 세일 기간)
- 아무런 리스크를 지려고 하지 않는게 최악의 리스크이다.
- 1단계(투기), 2단계(갭투자), 3단계(경매투자), 4단계(월부가치투자) 나는 어떤 투자자가 될 것인가?
- 저환수원리의 교집합에 투자하라
- 투자대상의 입지와 가치를 분석하지 않고 부동산을 투자하는 건 투기다.
- 내가 목표로 하는 투자는 결국 돈이 일하게 하는 것이다.
- 무언가를 채우는 것보다 스스로 가진 것을 되돌아 보는 게 행복이다.
- 꿈을 그리는 사람은 언젠가 그 꿈을 닮아갑니다.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 앙드레 말로-
나의 꿈을 이렇게 응원하고 도와주는 선배와 그루를 만난 요즘 부동산을 공부하는 하루하루가 무척이나 행복합니다.
부동산 공부에 몰입하고 가족의 보금자리인 내집 갈아타기를 고민하며 가족들과 의견을 모아가고,
이렇게 순차적으로 자산을 늘리고 부자가 되어가는 과정 속에 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4주차 강의 후기를 적으며 이 과정을 힘들게 느끼지 않고 행복하고 즐겁게 한발 한발 걸어갈 수 있게 도와주는 월부 팀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