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 과거는 쓰레기, 미래는 뜬구름
고등학교 때 한문 선생님께서는 항상 “과거는 쓰레기, 미래는 뜬구름”이라 말씀하셨다.
몇 주 전만 해도 가격들이 다시 전고점에 점차 회복해가는 것 같아 좋은 기회들을 놓쳤나 싶어 의욕이 떨어졌다가 최근 부동산 대출 규제 소식에 가격이 다시 많이 떨어지려나 하며 오락가락했었다.
23년 초 급락했던 시기의 가격은 돌이킬 수 없는 과거이고, 대출 규제에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되려나 막연하게 가늠해보는 것은 뜬구름 잡는 것에 불과했다.
당장의 규제가 바겐세일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한다면 지금의 나는 과거와 미래에 얽매이지 않고 앞마당을 늘려가며 기회가 왔을 때 재빨리 취할 수 있는 준비 태세를 갖추면 되는 것이었다.
| 내집마련 vs 전/월세 투자
자취방을 벗어나 서울에 내집 한채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들어오게 된 월부의 세계였다. 강의를 듣다 보니 “내집마련”이 아닌 "거주 분리 투자”라는 개념을 배우면서 다시 본가로 들어가야 하나 지금의 자취방을 나와 월세를 알아봐야 하나 고민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동안 계산기 한번 제대로 안 두드려보지 않고 고민만 하고 있었다는 것도 부끄러운 사실이다. 거주 분리 투자를 한다고 해도 결국 잔금 리스크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내집 마련의 수준과 크게 다르지 않겠다는 생각이 든다. 우선은 내집마련을 기준으로 했을 때 내가 융통할 수 있는 자금의 범위부터 확인해야겠다.
| 부동산 투자단계…
매물 임장 앞서 매수자/매도자/임차인 3개의 입장에서 부동산사장님과 전화를 나누는 치밀함에 놀라웠고 계약서 작성 과정에서의 특약 사항, 임대 시 수리 등등 실제적인 부분 대한 주요 꿀팁들을 너바나님의 현실감 넘치는 연기와 함께 간접 경험해볼 수 있어 감사했다. 앞으로 마주해야 할 각 단계들이 아득하지만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글 수는 없기에 올해가 가기 전 매물임장부터 경험해보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