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통장 한도에 따른 DSR초과에 대해서 여쭤봅니다.

생애최초 내집마련을 위해 예산금액과 대출을 계산해 보고 있는데

생애최초는 LTV80%, 지역상관없이 최대 6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5억 중.후반까지는 주담대 대출을 받을것으로 예상했는데

마이너스통장 8천한도 이전에 만들어 놓고 안쓰고 있는게 있는데

이것 때문에 DSR40%를 초과해서 

주담대 대출이 마이너스통장 있느것과 없는게 1억 가까이 금액 차이가 나더라구여

이런경우는 마이너스통장은 해지하고 주담대를 풀로 받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줄이고 주담대를  DSR40% 맞춰서 적당한 선에서 대출 받는게 나을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우도롱user-level-chip
24. 10. 07. 21:38

안녕하세요 쩐과장님~ 생애최초 내집마련을 준비중이시군요. 축하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마이너스 통장이 있는 경우 DSR 규제로 주택담보대출 한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편입니다. 따라서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높이고자 하신다면 마이너스 통장 한도를 감액 혹은 해지하셔야 하며, 그 선택은 필요하신 주담대 한도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스트레스 DSR 등으로 주담대 한도가 계산하신 것과 차이가 날 수 있으니 반드시 대출상담을 받으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코쓰모쓰user-level-chip
24. 10. 08. 14:05

안녕하세요 쩐과장님~ 내집마련을 위해 대출을 알아보시는 중이시군요! 먼저 축하드립니다^^ 이미 알아보신 것 처럼 마이너스 통장은 사용하지 않고 보유만 하고 있어도 DSR 계산에 포함되어 주택담보대출 한도가 줄어듭니다. 이럴 경우 '전부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게 나을지?' 아니면 '주택담보대출과 마이너스 통장을 동시에 이용하는 게 나을지?' 고민이 되실 것 같습니다. 주택담보대출(주담대)과 마이너스 통장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상황과 목적에 따라 대출의 종류를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주담대는 주택을 담보로 한 대출이기 때문에 낮은 금리와 높은 한도가 장점입니다. 반면 마이너스 통장은 담보가 필요하지 않아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반면 한도가 낮고 금리가 높습니다. 주택마련과 같은 대규모 자금이 필요하고 상환기간이 길다면 주택담보 대출이 유리합니다. 단기간 소액자금을 유동적으로 이용하고 싶을 때는 마이너스 통장이 편리한데요. 1)대출 한도, 2)금리, 3)상환 기간 등을 고려하여 쩐과장님의 상황과 목적에 맞게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도 대략적인 계산보다 금융기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한도와 이자 비용을 바탕으로 결정하시길 권장합니다. 쩐과장님 내집마련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