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수강후기

실전준비반 1강 강의 후기 [실전준비반 62기 8리가려 말고 투자자의 근6을 키워보조 투잘남]

별을 더 줄 수 있다면 더 드리고 싶을 만큼 강의 + 인생 카운셀러 + 투자인사이트까지 겸비한 최고의 강의였습니다. 실준반을 재수강하는 입장에서 다시 듣지만 더 많은것을 얻어가는 기분입니다.

 

이번 강의에서 시작부분부터 딱 귓가를 맴도는 첫 내용은 

 

“하지말라는 거”  였습니다. 하나를 예로 들자면 투자할 때 거래량은 얘기하지 않는다.  말하지 않는 이유는

투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니까! 사실 나도 속으로는 뜨끔했다.

 

왜냐면 지난번 실준반을 들었는데도 불구하고 거래량을 무심코 보고 있었기 때문이다. 거래량이 너무 없으면 사람들이 별로 선호하지 않을수도 있고 나중에 매매를 하거나 전세를 놓을때도 힘들다고 혼자만의 판단을 했기 때문이다. 지금 이러한 내용이 왜 들리는 지는 모르겠지만 나 스스로는 성장하는 게 이런게 아닐까 하고 생각해보았다.

 

“내가 모르는 지역은 투자하지 않는다”

 

이 말씀도 기억에 남는다. 사실 잘은 모르지만 내가 거주하는 근처지역이거나 다른동네지만 어렴풋이라도 아는데 그와 관련한 내용이나 뉴스등이 나오면 솔깃하게 되는게 사실이다. 이 말을 듣고 느낀것은 내 앞마당이 아니라면 단순히 카더라 뉴스나 시장의 분위기에 휩쓸려 투자를 결정하게 되면 얼마나 위험한 결과를 맞이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시는 거 같다. 이건 꼭 마음에 담아두고 투자시에 내 앞마당이 아닌데 가격상승이 있더라도 난 내 앞마당에서 좋은곳을 투자해야지 하는 마음으로 여유를 가져야 겠다! 

 

“가격을 보지 말고 가치를 본다”

 

이것 역시 초창기에는(물론 아직 초보단계지만) 나의 투자금을 고정시켜놓고 가격에 해당하는 아파트를 찾으려고 했었다. 그러다 보면 당연하겠지만 얼마차이가 나지 않는데 상대적으로 가치가 없는 아파트에 투자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이번에 했다. 의식하고 습관적으로라도 더 가치가 좋은건 뭘까? 이생각을 하면서 우선순위를 매겨봐야겠다. 

 

“좋다 나쁘다가 아닌 그렇다면 더 좋은것은 뭘까”

 

사람의 마음을 읽고 계신걸까? 아니면 경험에서 우러나오시는 걸까? 직업을 바꾸셔야 할 것 같다. 신통방통하시다. 실제 나 뿐만 아니라 많은 수강생분들이 그럴꺼라고 생각한다. 어떠한 아파트 단지를 보면 처음에는 와 좋다. 오 별론데… 이러지 않던가? 하지만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둘다 별로지만 그럼 그 둘중에서 더 좋은것은 ? 그럼 그 세가지 중에서 또는 네가지 중에서 더 좋은것은 ?? 우선순위를 끊임없이 매기는 습관을 들여야 겠다.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게 되고 행동한대로 결과가 나올테니 말이다.

 

“내 보석함에 여러개의 단지를 담는다.” 

 

지금 당장 투자가 안된다고 좋은가치의 물건임에도 외면한다면 기회가 왔을때 고생하고도 우를 범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나의 현재 상황이 이러이러하여 투자하기 어렵더라도 미래는 알 수 없지 않은가!! 준비된 자만이 그 기회를 잡는다는 것은 아주 단순한 진리라는 것을 느꼈다. 나의 앞마당을 늘리고 보석함에 보석을 채워가자. 그리고 보석에 끊임없는 신경을 써주자!!

 

"장작을 쌓아 놓는다."

 

투자공부도 중요하지만 결국 투자의 본질을 망각하지 않는 것이다. 내가 앞마당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감한 결단도 필요하다. 그것을 장작으로 표현해주셨다. 하나씩 장작을 모아가다 어느 시점이 오면(상승장) 무섭게 타오른다고 말이지. 이건 내가 어느 칼럼에서도 본 기억이 난다. 투자금의 차이가 얼마나지 않는다면 투자금이 조금 더 들더라고 좋은물건에 투자하고 그리고 투자를 한 채, 두 채 해나가는 것이다.

 

“축척의 힘을 믿자”

 

매물을 자주보는 연습을 하고 임장을 습관화 하자! 처음에 이것을 아주 쉽게 해낸다는것은 어렵다고 봐야한다. 하지만 매일 꾸준히 투자공부를 하면서 임장하고 임보적고 매물보는 연습을 한다면 이것은 시간이 누적되면서 엄청난 결과를 가져온다고 하신다. 

단 계획은 구체적으로 정하고 꼭 지키자는 마음도 함께하자. 오늘 목표를 독서 이렇게 정하기 보다는 독서50p라고 정하고 꼭 해내겠다는 마음을 갖자!! 이건 진짜 맞는 말씀이시다.  강의도 그냥 강의듣기라고 하면 범위가 없기 때문에 단 몇분만 듣고도 오늘 강의 들었네하고 넘어갈수도 있다.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꼭 채우자!!

 

강의를 너무 잘하시고 필요없는 내용은 진짜 100%필터링하시고 아주 담백하게 모든걸 알려주신 강의였다.

이제 정리한 것들을 잘 지키고 행동하는것만 남아있다.

 

고통없는 성장은 없다는 말씀처럼 처음에는 힘들다. 왜? 내 몸이 그러한 습관을 받아들이는 시간이 필요할테니까! 그리고 중간에 슬럼프도 올수 있다. 그것을 미리 생각하고 있자! 성장의 길에 거쳐가는 것이라고 여기면서

끝으로 절대 포기하지 말자. 

 

이상 1강 후기였습니다. 감동이 함께한 강의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