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이 게시판을 통해서 여러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답변달아주시는 분들께 먼저 감사인사 드립니다.👍👍
저는 최근 강북구 미아뉴타운에 있는 비역세권 30평대 아파트를 매수하게 되었습니다.
제 상황에서 이 물건을 어느정도까지 수리해야하는지 궁금해서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물건의 전체적 느낌>
20년 이상된 구축이지만 약 5년전 집주인이 거실확장을 포함한 부분수리를 한 번해서 장판, 싱크대 등은 수리가 딱히 필요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부분 수리를 진행할 부분(확정)>
단지 매수 후 새로 세입자를 구하게 되면서,
1)전체 도배와 2)전체 조명, 3)화장실 환풍기 교체 및 4)화장실 타일 곰팡이로 인한 줄눈시공(줄눈 시공비용은 부동산 사장님이 부담해주기로 함) 5)싱크대 하부장 일부 교체(기존 식기세척기 철거)를 하는 조건으로 계약을 맺었습니다.
<수리가 고민되는 부분: 화장실 수리(철거)>
지금 화장실을 수리를 할지 말아야할지 고민입니다.(세입자 분께 화장실 수리해준다 언급한 적은 없음.)
거실 화장실의 경우 20년전 상태 그대로이고 욕조도 있습니다(UBR 아님), 연식에 비해 관리는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그러나 완전 기본형입니다. 안방 화장실의 경우 기본형에다가 관리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전 세입자 퇴거 후 다음 세입자가 들어오기 까지 약 1달 가량 시간이 남은 상황으로 공사시간은 충분합니다.
세입자 분은 미취학 아동 둘을 키우고 있는 부부이신데, 잦은 이사가 힘이 들어 아이가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오래 거주를 원하시는 분입니다. 아이가 있으셔서 그런지 욕조도 사용을 하신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만약 수리를 하게 된다면 비용 때문에 욕조는 철거만하고 따로 설치하지 않으려고 했었음)
<고민하는 내용>
-화장실 수리를 하고 싶지 않은 이유
-화장실 수리를 하고 싶은 이유
짧은 생각으로 혼자 판단하기보다는, 경험 많으신 동료분들과 선배분들의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 0
김인턴 : 안녕하세요 :) 화장실 수리에 대한 고민이 크신 것 같아요. 보유하시는 관점에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수리를 하실때 가급적이면 같이 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에 대한 이유는 이미 너무 잘 적어주셨는데요, 먼저 계속 거주를 하겠다고 이야기하시지만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다시 전세를 맞춰야 하는 경우 화장실 공사를 그 시기에 다시 해야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지금처럼 수리 기간이 확보가 되어있는 상황이 향후 잔금을 치고 수리를 해야하는 상황보다 더 좋다고 생각되구요. 이런 부분을 감안했을때 현재 수리를 같이 진행하시는게 그렇지 않은 경우를 두고 편익과 비용을 따져봤을때 편익이 더 크지 않을까 싶네요^^ 잘 마무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꽃을든둘리 : 나울님 안녕하세요 ^^ 화장실 수리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충분히 고민이 되실 것 같아요 ~ 그리고 각 경우에 대한 장단점을 정말 잘 정리해주신 것 같아요 ^^ 당연히 현 상황에서 나울님만 괜찮다면 화장실 수리를 해주시면 좋기는 하겠네요 ! 다만, 화장실 수리를 한다고 해서 반드시 내 물건이 잘 나간다는 보장을 하기는 어려울수 있습니다. 그 때 당시 매물이 얼마나 많은지, 가격은 어떤지 여러 가지 상황에 영향을 받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나울님은 최선을 다해주신 것 같아서, 나중에 다시 전세를 빼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화장실 수리가 안된 만큼 전세금 욕심을 내려놓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때 상황에 맞춰 대응 해야하는 영역일 것 같습니다 ^^ 전세 빼신 것 축하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