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본 것] 읽은 부분 중 중요한 문장 / 기억하고 싶은 문장
① 22p) 문제는 반드시 해결된다. 해결될 때까지 붙들고 늘어지는 근성만 있으면 된다.
그 근성이란, 바로 생각이다. 해결할 수 있다는 긍정성. 반드시 해결해야겠다는 의지. 그리고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지식과 상식, 체계적인 사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이 모든 것을 포괄하는 개념을 나는 ‘생각’이라고 부르고 싶다.
중요한 것은 이 과정이 날벼락처럼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주도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문제는 문제가 아니다. 해결하려고 하는 의지, 생각하는 힘이 부족한 것이 문제다.
② 52p) 생각은 행동이자 선택이다. 어떤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며 사는지는 그 사람의 선택을 보면 알 수 있다.
56p) 생각은 나무처럼 가지를 뻗으며 자란다. 한번 잘못된 방향으로 가지를 뻗으면 계속 그 방향으로 자랄 수밖에 없다. 그래서 간단한 일일지라도 원칙과 도덕을 지켜야 한다.
③ 78p) 과정도 중요하지만 결과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이길 수 있다면 이겨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반전의 기회를 기다려야 한다.
내가 버텼던 이유는 이겨야 한다는 욕심 때문이 아니라 아직 이길 기회가 있다는 희망 때문이었다.
④ 89p) 패배의 아픔에 절대로 무뎌지지 않는 투쟁 정신. 어떻게 보면 이것이 계속 이기는 것보다 더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나는 훗날 정상에서 내려와서야 알게 되었다.
109p) 이기기 위해서는 먼저 수없이 져야 한다. 따라서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만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⑤ 101p) 스스로 강한 자는 절대로 변명하지 않는다. 열심히 노력하는 자는 지더라도 당당하다. 내가 승부에 졌다면 그건 내가 덜 강하기 때문이다. 그걸 인정하고 더욱 노력하면 된다.
나는 고수가 갖춰야 할 싸움에 대한 가장 중요한 예의는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⑥ 131p) 고수가 된다는 건 서서히 이 연결 고리를 깨우치는 것이며 스스로 그 연결 고리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⑦ 138p) 내 것이 아니다 싶으면 과감히 포기해야 한다. 때로는 더 큰 이익을 위해 아끼던 돌을 희생할 줄도 알아야 한다.
⑧ 167p) 세상도 시간의 제약 안에서 공평하게 싸운다.
따라서 자신의 분야에서 프로가 되고 싶다면 어린 시절부터 시간 제한이라는 압박 속에서 많은 일을 성취하는 경험을 쌓아야 한다... 최고의 성과를 내지 못하더라도 데드라인 안에 일정 수준 이상의 결과물을 늘 내놓는 것 역시 확실한 능력이다.
⑨186p) 복기는 극복하고 흘려보내는 의식이다. 오늘 바둑을 망치긴 했지만 뭐 어쩌겠는가 이미 둔 돌은 무를 수가 없다. 게임이 끝났으니 이제 되돌아보고 반성한 후 잊어버려야 한다... 실패는 빨리 떨쳐버리는 게 좋다. 후회할 시간이 없다. 내일 또 싸워야 하니 후회하고 있을 시간에 기보를 하나라도 더 보는 게 낫다.
바로 다음 기회가 주어지므로 그에 대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복기는 후회가 아니다. 복기는 새로운 전략의 수립이다. 실수를 반성한 후 더욱 창의적인 새로운 아이디어로 보장하는 것이다. 실패를 훌훌 털어버리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내어 빠르게 자신감을 되찾아야 한다
⑩ 263p) 누군가가 그랬다. 고독은 스스로 혼자이고자 선택하는 것이라고... 고독은 고립과 달리 내면의 자아와 대화를 나누는 상태이기 때문에 결코 고통스럽고 무의미한 시간만은 아니라고. 뭔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고독 속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더 강해지기 위해서 패배의 아픔을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기꺼이 고독이라는 컴컴한 동굴 속으로 들어간다.
나는 우리가 인생을 보다 지혜롭게 헤쳐 나가고 꿈에 더 높이 다가가기 위해서는 실력과 더불어 내면의 성숙함이 반드시 따라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더 많이 혼자 있고 더 많이 외로워야 한다. 더 많이 생각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
[본 것, 깨달은 것] 책에서 배운 것들
자극과 반응 사이의 공간을 다스릴 줄 아는 진짜 고수의 사고방식을 따라가는 <고수의 생각법> 약 1년 만의 재독인데, 지난 후기를 보며 내면의 단단함과 이기는 습관, 회복탄력성에 대하여 계속 고민해 왔구나 싶었다.
여러 고민을 관통할 수 있는 원 메세지는 <스스로 납득할 수 있을 만큼 과정에 최선을 다하는 것> 혼신을 다해 집요하게 물고 늘어진다면 후회보다는 승복하는 감정이 앞선다. 열심히 했는데도 실패했다면 그 원인을 복기해 수정하고, 좋은 결과가 나왔다면 성공경험을 이어가거나 강화할 방법을 찾게 된다. 아직 학기도 투자자로서의 시간도 아주 많이 남았다. 변명할 필요 없이 스스로 납득할 만큼 노력하자.
[적용할 것] 내 삶과 연결할 수 있는 부분/내 삶에 적용 가능한 부분
① 결국 승리로 이어질 작은 실패들을 두려워하지 말기
② 자극과 반응 사이의 공간 - 상황에 흔들리지 않는 코어의 힘을 기르고, 과정에서 행복 느끼기
③ 극복하고 흘러보내는, 다음 달을 준비하기 위한 복기와 계획
[원씽] 바로 행동으로 원씽은?① 변명할 필요 없는 당당한 시간 보내기
댓글
리아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