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보도섀퍼의 돈/보도섀퍼
저자 및 출판사 : 보도섀퍼/에포케
읽은 날짜 : 2024.10.09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열기수업 재수강 느낌
2. 내용 및 줄거리
1.이제는 찾는 법을 배워라
가치와 목표가 서로 일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당신이 생각하는 방식이 현재의 당신을 만들었다. 같은 방식을 생각하는 한 당신은 당신이 가고자 하는 곳에 절대 다다를 수 없다.
2.스스로 책임지는 사람만 부자가 된다
우리가 돈을 가지고 무엇을 하든 그 결과는 미래에 나타난다.
모든 일의 책임이 당신에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 일을 해석하고 거기에 대응하는 것에 대해 최대한 책임은 항상 당신에게 있다.
3.부자가 되는 것은 기적이 아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책읽기-성공일지 쓰기-세미나참석하기-모범찾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 같은 엄청난 행운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절대로 난데없는것이 아니라 수년간 꾸준히 준비한 결과일 뿐인 경우가 많다.
4.왜 사람들은 부자가 되지 못할까?
성공한 사람들은 항상 반드시 해야만 하는 상황을 스스로 만들 줄 안다. 그들은 목표에 도달하기 전에는 결코 만족하지 않는다.
5.당신에게 돈이란 정말 무엇인가?
자신의 신념이 무엇인지도 모르면서, 또 그것을 바꿀 생각도 하지 않으면서 부자가 되기를 바라는 것은 마치 바람을 마주보며 침을 뱉는 것과 같다.
6.빚에서 벗어나자
자신의 두려움에 맞서 싸우는 것은 별 효과가 없다. 두려움에 맞서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은 오히려 감사하는 것이다. 미래에 대해 두려움이 생길 때, 그리고 ‘내가 잘할 수 있을까? 일이 잘 풀릴까’ 하는 의심이 들 때 감사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써보자. 자신이 고맙게 생각하는 것 5 가지만 골라서 수첩에 적어보는 것이다. 두려움은 어둠과 같다. 우리는 그것을 뜯어낼 수도, 삽으로 퍼낼 수도 없다. 그러나 빛이 어두움을 몰아내듯, 감사하는 마음은 두려움을 밝게 비춘다.
7.수입은 어떻게 늘려야 하나
당신이 필요하다고 더 받는 게 아니라, 오직 더 많이 벌어들일 때만 더 받을 수 있다. 자신의 권리 대신 의무를 생각하라.
8.저축으로 자신에게 대가를 지불하라
수입이 아니라 저축을 통해서 당신은 부자가 된다. 부는 돈을 붙잡아 둘 때만 생겨난다.
수입의 90%로 사는 것은 100%로 사는 것과 똑같이 수월하거나 똑같이 힘들다. 그러니 10%를 저축하라.
9.이자의 이자가 기적을 부른다
복리의 위력을 알고도 이를 활용하지 않으면, 그것은 자본 증식의 법칙을 무책임하게 무시하는 것이다.
10.왜 돈을 불려야 하는가
증시는 항상 일정한 사이클에 따라 변동한다.
11.투자의 기본원칙
차이를 구분하는 법을 배워라 - 살아남기 위해선 배워야 한다.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기 위해선 배워야 한다. 또한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선 배워야 한다. 배운다는 것은 차이를 알아본다는 것이다!
현물의 가치는 금전의 가치를 누른다
위험은 감수할 수 밖에 없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나를 되돌아 보는 시간이었다. 감사일기, 확언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난 항상 경제적 자유까지는 필요없어. 그냥 노후대비 될 정도만 있으면 돼. 그래서 아주 어마어마한 돈은 필요없고 나는 다른사람들처럼 그렇게까지 열심히 할 자신이 없어. 그리고 내가 할 수나 있을까? 라며 나도 모르게 부정적인 확언을 해 왔음을 알았다. 이루지 못했을 때 민망함을 감추기 위해 확언도 거의 하지 않았으며 하더라도 나혼자 조용히…내밷었다. 아직도 크게 떠벌릴 자신은 없다. 하지만, 내가 할 수 없다고…할 수나 있을까?…라는 부정적인 상상이나 말은 더이상 하지 않겠다.
열기 이후에 내가 가려는 길에 다시 한번 노후자금을 계산해보았다. 열기때와 비슷한 금액이 나왔고, 내 목표금액이 허황되게 적은 금액은 아니라는 생각이 한번 더 들었다. 진짜 이 금액을 모아야만 한다는….!!
앞으로 이 돈을 어떻게 모으기 위해 열기때와는 조금 변경된 나의 계획을 세워야 겠다.(그땐 정말…멋모르고 1년에 1채라고 써 놨는데…지금 시장에서 그게 가능한 지 요즘 너무 고민이다…)앞마당은 얼추 비슷하게 또는 좀 더 많이 만들었지만, 저축액은 처참하다ㅠ
지금 얼마를 안 쓰고 미래로 보내면 얼마가 되는지..잊지 말자. 지출통제!!!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309
우리가 우리 미래에 대해서 말하는 모든 것은 실제로 환상이다. 우리는 우리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모든 형태의 계획은 그 실현 여부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미래에 무슨 일이 벌어질지 알지도 못하면서 미래를 계획하는 것이 정말 무슨 의미가 있을까?
그 대답은 당연히 ‘의미가 있다’이다. 아니, 우리는 어떠한 경우든 계획을 포기해선 안 된다. 왜냐하면 우리가 생각하고 말하는 모든 것은 그것이 실제로 그렇게 되도록 하려는 경향을 갖고 있다. 우리가 우리 미래에 대해 자신에게 들려주는 동화와 환상은 상당 부분 실제 우리의 미래가 된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레버리지
7. 조편성 구글폼 제출하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