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같이투자자입니다.
어느덧 10월이 중순을 향해가고 있는 현재, 게리롱 튜터님께서 진행해주신 지투 2강을 수강하였습니다.
지투반과 같은 실전반은 원할 때 수강할 수 있는 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튜터님께서도 이 점을 강조하시면서 최대한 많은 내용을 강의 내용에 포함하셔서 진행해 주셨는데 정말 감사드립니다.
항상 어려움을 느끼는 비교평가와 1등뽑기에 대해서 상세히 다뤄주셔서 간단히 기록해보고자 합니다.
본 :
I 비교평가
비교평가는 가치있는 물건을 싸게 사기 위한 작업이며, 비교평가를 잘 해야 가치있는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다.
비교평가의 기본원칙으로 1) 같은 가격이면 더 좋은게 저평가 / 2) 비슷한 가치이면 더 싼게 저평가이다.
3) 만약, 가치순서대로 가격도 비쌀 때에는 2개 단지의 과거 가격흐름을 살펴보고 현재의 가격차이가 저평가인지 판단해보면 된다.
I 그래프활용
아실 그래프 단지는 무턱대고 붙여보는 것이 아니라,
1)가격흐름이 같은 지역 내 단지끼리 (지역별로 싸이클이 다르므로)
2)5년 이상 충분히 실거래가 쌓여있는 단지들로 (너무 단기간만 조회 시 판단을 잘못할 수도, 가치는 장기간에 걸쳐 자리를 찾아가므로)
3)가급적 2개 단지끼리 분석해봐야 한다. (여러 단지 한번에 붙여보면, 집중해야 할 부분에 대해 놓칠 수 있다.)
I 지방에서의 20평형 투자
기왕이면 지방에서는 30평형 투자한다. 다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 30평형 뛰어넘는 투자도 가능하다.
1) 신축&대단지&브랜드 OR
2)입지가치가 엄청 높은 생활권(ex, 광역시 내 1~1.5군 생활권)
I 지역 간 비교평가
최종 1등뽑기 과정에 있어서 지역 간 비교평가는 반드시 지역의 체급을 이해해야 한다. 체급 자체가 곧 수요임을 잊지 말되, 20평형 투자처럼 체급이 낮은 지역에서의 최선호단지라면 광역시 하위 생활권의 단지를 이기는 투자가 가능하다. 최선호단지가 되기 위한 필수조건으로 아래를 충족해야함
1) 고소득 일자리
2) 압도적으로 선호되는 생활권(학군, 환경 등)
깨 & 적 :
-비교평가와 1등뽑기를 엄격히 구분해라. 비교평가는 온전히 가격으로 접근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아야 한다.
1) 매임 이후 투자 후보단지들을 시세에 올리고 2) 비교평가를 하고 3) 저평가가 완전 아닌 단지를 제외한 저평가 단지들을 수익률 파트로 넘기고 4) 투자금 대비 기대수익률이 좋고 리스크 대비가 가능한 물건이 1등뽑기다.
-1등뽑기는 상황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다음 투자도 고려해서 1등뽑기하는 연습을 해봐야 한다.
-3대 ing 을 통해서 앞마당을 관리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됐음. 무작정 앞마당 전수조사는 현재 앞마당에 집중하지 못하게 할 수 있으므로, 필요시에 전수조사를 진행하자.
-시세트래킹은 현재 하고 있는 대로 주요 단지들 위주로 진행하고, 매일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은 시세스캐닝 작업으로, 매일 매일 앞마당 시세를 들여다 보는 것을 습관하 하자. 단지 가격이 싸다? 투자 대상이다? 전세가는 어떤지? → 기록 / 1등뽑기 시 투자대상으로 고려
-5순위표를 활용해서 기존 시세트래킹 내용을 계속해서 숙지할 수 있도록 하자. 앞마당 속의 시세트래킹은 온전히 나의 것이고, 내가 지켜야 할 단지들임을 잊지 말자.
2주차 강의에서는 앞마당을 투자로 연결시키는 방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강의해주신 만큼,, 깨 & 적 부분은 꼭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같이투자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