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의 개요
제목: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카테고리: 자기관리/처세
저자: 롭 무어
읽은 날: 송희구
쪽수: 368p
키워드: #친구 #환경 #마인드
점수: 10
함께 볼 책: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목차
추천의 글
저자의 글
프리미엄 티켓을 사는 사람
신사옥 프로젝트
상상 속의 그림을 현실로 만들기
영철의 내 집 마련
돈도 사람을 따른다
부자가 되는 꿈
영현과 광현의 도전
독일 가는 날
폭죽놀이 주의보
내가 사면 떨어지는 마법
성공하는 거, 부자 되는 거, 돈 많이 버는 거
부자 아빠의 부자 수업
레버리지 하거나, 레버리지 당하거나
달까지 가자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에필로그
덧붙이는 글
2. 본+깨
프리미엄 티켓을 사는 사람
15 광수와 아들 광현은 줄을 서지 않고 바로 들어간다.
→돈으로 시간을 산다.
신사옥 프로젝트
31 다른 사옥들 많이 돌아다녀봐.
→임장?
상상 속의 그림을 현실로 만들기
49 2~3년에 한 번 정도 폭락장 왔을 때만 사.
51 부동산에서 가장 큰 위험은 천천히든 빨리든 그 도시에서 사람들이 빠져나가는 것이고, 주식의 가장 큰 위험은 폭락장이나 폭등장보다는 내가 투자한 회사가 사라지는 게 아닐까 싶은데.
53 그게 궁금했어. 난 그것도 능력이라고 보거든. 누가 무엇을 볼까, 무엇을 누가 볼까, 무엇을 언제 쓸까, 무엇을 어디에 쓸까, 무엇을 어떻게 쓸까, 무엇을 왜 쓸까, 그 사람이 했을 법한 고민들을 해봤어.
54 결국에는 주체적으로 발전시켜 갈 수 있느냐 없느냐, 그 차이였어. 목적과 목표가 있는지, 그게 가장 큰 차이 같더라고.
56 그게 가장 큰 걸림돌이야. 잘못 그릴까 봐 아예 안 그리는 게.
57 자신의 주장이 잘못되었다는 게 드러나면 ‘잘못했다, 내가 틀렸다’라고 말하지 않고 온갖 변명과 핑곗거리를 찾으려고 애를 쓰잖아. 내가 이렇게 살아온 게 잘못된 방향이라는 것을 알고 고치면 되는데.
59 직장을 놀이기구라고 생각해 봐.
→부자 마인드!
영철의 내 집 마련
73 아무리 목표를 바꾼다 해도 과정이 바뀌지 않는다면 인생 또한 절대로 바뀌지 않지. 돈을 불리기 위해서는 그동안의 습관과 생각을 모두 버려야 한다는 뜻이야.
73 빨리 부자가 되려고 하는 것은 빨리 스테이크를 굽겠다는 것과 마찬가지야.
77 역주행을 할 때는 좋은 가격대에 살 수 있는 기회가 와도 놓치는 경우가 많아. 영원히 역주행할 줄 알고 아무것도 못 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야.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안전한 자산들은 최소 인플레이션만큼 올라가게 되어 있어. 정확히 표현하자면 인플레이션으로 화폐 가치가 하락하는 거지.
77 굳이 하락할 때가 아니더라도 기회는 얼마든지 있지만 하락할 때 더 기회가 많은 것은 사실이야.
79 대부분의 사람들은 열등감으로 투자를 해.
89 부동산은 딱 두 가지만 기억하면 돼. 환금성과 입지.
91 인간에게는 우등, 열등이라는 게 없어. 단지 우등 의식과 열등 의식만 있을 뿐이지. 본인이 만들어내는 거야.
→부자 마인드!
돈도 사람을 따른다
109 결국 사람 아니겠어요?
→부자 마인드!
부자가 되는 꿈
130 매매라는 것은 싸다와 비싸다의 간격이 좁혀졌을 때 성사가 되는데 미술품은 싸고 비싸고를 판단하기도 어렵고 그 간극이 너무 커서 거래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지.
135 돈을 버는 지식은 변하지만, 돈을 버는 지혜는 변하지 않아. 그래서 괜찮아.
135 지금까지 너는 잘 살아왔다고 믿기. 모은 자산이 없다고 자기혐오에 빠지지 않기.
135 어떻게 시작하면 되는 거야?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 지금 당장 바라는 것과 진정으로 바라는 것을 구분하는 거야.
135 누구나 부를 얻기 위한 욕망이 가득하고, 심지어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이미 알고 있어.
136 더 벌고, 덜 쓰고, 잃지 않는 것.
137 대부분의 사람들은 욕망에 끌려가지만 부자가 되는 과정을 밟게 되면 욕망을 줄이는 방법을 알게 돼.
138 처음의 습관은 내가 만들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국 습관이 나를 만들고, 처음의 돈은 내가 따라가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국 돈이 나를 따라오지.
138 주식과 부동산은 재화나 서비스가 아닌 자산이야. 사고팔기를 반복하는 게 아니라는 뜻이야. 좋은 것을 사고 모아가면서 인내심을 가지고 오래 보유하기만 하면 돼. 하지만 그 인내심 뒤에 맴돌고 있는 조바심이라는 빌런을 조심해야지.
139 마찬가지로 어설픈 지식과 지혜 역시 최적의 선택을 하는 데 빌런의 역할을 하지.
139 충분하지 않은 종잣돈은 선택의 폭을 줄이고 리스크를 높여. 마찬가지로 어설픈 지식과 지혜 역시 최적의 선택을 하는 데 빌런의 역할을 하지. 탄탄하게 모아둔 종잣돈, 오랫동안 쌓은 지식과 지혜가 동시에 모이는 시점에 비로소 현명한 선택을,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어.
141 관조적 태도, 관조적 시선, 그리고 관조적 삶.
142 부를 이루기 위해서는 생각, 마음, 행동, 이 세 가지가 일치해야 해.
143 문제는 외부로부터 받은 과제를 해결하려고만 할 뿐, 스스로 찾지는 못한다는 거야.
145 지속할수록 가능성과 효율성이 가파르게 올라간다는 것을 믿으면 좋겠어.
148 부자가 되겠다는 의지는 감정적이지만 부자가 되는 과정은 이성적이어야 해. 씀씀이가 크다면 그만큼 빠르게 가난해지고 있다는 뜻이야.
→부자 마인드!
영현과 광현의 도전
154 사람들이 제일 좋아하는 메뉴만 파는 거예요.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 나도 좋아하고 손님들도 좋아하는 것, 그리고 변하지 않는 것에 집중하는 게 장사의 핵심이죠. 저는 그냥 단순해요. 맛있게 만들고, 푸짐하게 주는 거예요. 성공의 비결이 크고 대단한 건 줄 알지만 사실 이런 기본의 차이거든요.
155 진짜 경쟁자는 ‘손님의 만족’이지 다른 가게가 아니거든요.
156 무엇을 줄 수 있을까?부터 생각해야 해. 내가 먼저 상대방에게 줘야 상대방도 나에게 그에 합당한 것을 준단다.
159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반드시 캠핑족들을 위한 아이템이 아닌 캠핑을 안 좋아하는 사람들까지도 흡수할 수 있도록 파이를 키워볼 수는 없느냐는 거지.
161 그저 성공을 향해 가는 과정 중 일부일 뿐이야. 절대로, 절대로 한 번에 정상까지 올라가는 경우는 없어. 나도 그랬고.
162 하지만 나한테 하는 투자는 절대 잃지 않아. 운동하는 시간, 공부하는 시간, 생각하는 시간. 나를 한 발짝 더 앞으로 나아가게 만들어주는 투자.
163 건설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배우려고 했어.
166 아무것도 한 게 없는 사람들이 한계를 정하려 하지.
169 100억을 벌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도록 하렴.
→부자 마인드!
독일 가는 날
179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돈이 있으면 인생이 한결 수월해지는 것은 사실이지.
180 돈으로는 시간과 공간뿐만 아니라 더 많은 것을 살 수 있단다.
181 투자는 돈으로 꼭 무엇을 사는 것만이 아니란다. 시야를 넓히고 감각을 키우고, 내 위치를 점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투자지.
203 좋은 자산과 나쁜 자산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해. 공부를 반드시 해야 한단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벌어야 한다는 건 이제 알고 있겠지?
204 그런 사람들은 어디에 가야 만날 수 있죠? 서점.
206 그 후로 도서관, 헬스장을 들락날락하며 하루에 5시간씩 공부를 한다. 그렇게 몇 달이 지난다.
→부자 마인드!
폭죽놀이 주의보
218 많은 사람들이 비교를 함으로써 불행해지지. 남과 비교하는 것은 해와 달을 비교하는 것과 마찬가지야.
219 폭죽은 화려하지만, 그 화려한 시간이 영원하지는 않아. 순간 반짝이고 사그라들고 말지.
221 투자 초반에는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는 게 좋아.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아서 집중해야 해. 내가 자는 시간을 제외한 모든 시간을 건축에 전부 투자했기 때문에 건축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거야.
222 주식에 거품이 자주 생겼다 빠지는 이유는 뭘까요? 소액으로도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이야.
225 이건 꼭 알아둬야 한다. 자산을 너무 많이 깔고 있으면 다음 자산에 투자할 자금이 묶이게 돼. 투자의 기본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이익을 거두는 거야.
226 부자가 되고 말고는 스스로가 결정하는 거야.
→부자 마인드!
내가 사면 떨어지는 마법
234 불안하다고 했지? 그 이유는 현금이 없기 때문이야. 상승기든 하락기든 현금은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해. 현금이 없으면 약간의 위기에도 흔들릴 수 있거든. 그 시기를 견딜 수 있는 원동력은 체력이나 정신력, 특출난 능력이나 인맥이 아닌 바로 현금이란다. 자산의 10퍼센트 정도를 유지하려고 하고 있어.
237 저축도 중요하지만 결국에는 저축한 돈으로 어떤 자산을 얼마나 보유하는지가 승패를 가르지.
249 나를 결정하는 것은 지금의 상황, 환경, 조건이 아닌 바로 나란다. 나 자신 외에는 아무것도 나를 결정할 수도 판단할 수도 없어.
250 그래서 용기라는 게 필요한 거란다. 그 과거의 기억에 묶여버린 사람은 절대로 부를 이룰 수 없어. 부를 이룬 사람들은 과거의 아픔을 딛고 용기를 내어 뛰쳐나온 사람들이야.
257 그래! 투자는 기도하거나 기대하는 게 아니야! 철저히 계획해야 돼!
257 사고 싶은 더 좋은 자산이 있을 때! 자산이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어서 포트폴리오 재조정이 필요할 때! 현금이 급하게 필요할 때! 세금 문제가 복잡하게 얽혀 있을 때!
→부자 마인드!
성공하는 거, 부자 되는 거, 돈 많이 버는 거
268 우리는 겨울 캠핑 시장의 수요까지 잡을 수 있는 거라고!
278 돈과 시간보다 중요한 고객으로부터의 신뢰를 잃었다.
279 위기 속에는 위험이 있는 동시에 기회가 있음을 알아차린다.
→부자 마인드!
부자 아빠의 부자 수업
287 그건 실수가 아니지. 나의 자만심과 나태함이었단다.
292 돈으로 자유를 산다는 의미인가요?
293 빈부 격차라는 건 어느 정도는 있어야 하고, 있을 수밖에 없단다.
295 세상은 단 한 번도 공평한 적이 없단다.
296 가난한 사고방식을 물려받느냐 안 받느냐가 더 중요하단다. 세상은 반드시 공평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란다.
297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재정적 여유를 위해 지속적으로 도전하는 모습, 돈과 직업에 대해 스스럼없이 나누는 대화시간, 비록 현재 소득이 적더라도 비관하거나 좌절하지 않는 단단한 마음가짐 같은 것들을 줄 수 있지. 이런 것들이야말로 부자의 큰 그릇을 가진 사람으로 커갈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을 물려주는 것이야.
→부자 마인드!
레버리지 하거나, 레버리지 당하거나
303 저축을 해서 모은 종잣돈으로 자산을 하나하나씩 축적해 가는 거야. 경제적인 여유를 찾는 게 첫 번째 단계이지.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면 자유를 찾는 길이 훨씬 수월해질 거다.
304 자유는 결국 레버리지에서 온단다.
305 내가 여태까지 말한 것은 소비적 측면의 레버리지야. 자유를 얻으려면 생산적 레버리지가 필요해.
307 회사의 내부자로서, 외부자가 배우기 힘든 노하우들을 내 것으로 만든다는 것 자체가 엄청난 시간과 기회를 레버리지 하는 것이지.
308 생산자의 팀에 들어가는 거야.
309 따라서 롤모델로 생각하는 사람들을 믿고, 따라 하고, 의심이 가거나 힘들 때마다 다시 그 사람의 저서나 강의를 찾아보면서 중심을 잡고 흔들리지 않는다면 그 롤모델과 생산자의 팀에 속해 있는 거란다.
313 부자들에게도 위기는 늘 도사리고 있지. 그 위기를 극복하는 것은 철저히 실력에 의해서만 가능하단다.
315 시장이 무너질 때는 체로 이물질들을 걸러내듯이 진짜 실력자들만 남고 가짜들은 다 사라져. 진짜들은 상승기 때 보수적이고 하락기 때 공격적으로 움직이면서 장기적으로 시장을 바라보지.
318 부자가 된다는 것은 올림픽처럼 1위부터 순위를 매기는 게 아니거든.
319 투자는 반드시 시간의 누적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기가 아니고서는 한순간에 없어져버리는 일은 없어. 자산은 세상의 흐름과 변화보다는 변하지 않는 본질에 무게를 두고 있기 때문이지.
321 그래서 직업이나 재능을 찾을 때는 어떻게 하면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넘어갈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단다.
321 완벽한 조건을 찾으려 하지만 세상에 완벽이라는 건 없어.
323 매일 조금씩이라도 성장하는 것, 그 경험과 과정 자체가 성공이란다.
→부자 마인드!
달까지 가자
330 수익모델은 뭐죠?
332 오늘도 달이 떠 있다.
337 너무 걱정만 하면서 살았던 게 후회가 되네. 또 남을 미워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썼던 것 같아.
339 사실 인생은 길단다. 다만 낭비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빠른 것처럼 느껴지는 거야.
→부자 마인드!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345 오전 4시 30분.
349 손님의 만족이라는 본질에 집중하면 마케팅은 저절로 돼요.
349 딱 세 개만 신경 썼어. 가격, 맛, 낮은 칼로리.
351 바로 지금 이 순간을 즐기면서 몰입하는 중이야.
352 나는 할 수 있다.
353 다 자업자득 아니겠어. 우리는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는 자유가 있고, 책임은 스스로가 지는 거지.
354 나는 희망을 지어. 같은 것을 짓는다.
357 플러스와 플러스의 연결
359 목표란 ‘부자’ 그 자체가 아닌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
→부자 마인드!
3. 적(BM)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이 된다. 부자가 될 수 있는 실력을 쌓는다. 그러면 돈, 자산은 따라온다.
돈이 우리에게 주는 장점은 여러 가지다. 돈으로 시간을 살 수 있음을 명심하자.
대중과 반대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하락장에서는 좋은 물건을, 좋은 단지를, RR을 골라서 구입할 수 있다.
결국 '나'의 성장을 방해하는 것은 '나', 자신이다.
틀렸으면 인정한다. 자존심을 내세우지 말자. 잘못을 인정하고 수정하면 성장한다.
과정이 변해야 한다. 그러면 결과도 바뀐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열등감으로 투자를 한다.
내가 습관을 만들고 습관이 나를 완성시킨다.
부자가 되는 과정은 이성적이어야 한다.
나에게 투자한다. 나에게 투자하면? 절대로 잃지 않는다. 운동, 공부, 생각, 투자,...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아서 집중한다.
현금이 없으면 불안하다. 자산의 10% 정도의 현금을 보유한다.
매도의 이유는 명확해야 한다.
실수가 아니다. 나의 자만심과 나태함이다.
부자 마인드가 중요하다. 이 책에서 부자 마인드를 확인할 수 있다.
방법은 정해져 있다. 저축해서 종잣돈을 모으고 자산에 투자한다. 그리고 자산을 쌓아나간다.
'생산자의 팀'에 들어간다.
위기는 항상 있다. 실력이 있어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시간의 누적이 필요하다.
완벽한 조건은 없다.
부동산 투자의 본질은 무엇일까? ‘땅’
댓글 0
문바이브 : 독서후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