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인간관계론
독서멘토, 독서리더

이런 저런 이슈로 인해 두번째 책의 완독이 많이 늦어졌다.
보도섀퍼의 돈에서는 인식변화를 먼저 이야기한다
월부세상에 들어 온 지 얼마되지 않은 시점에서 좀 더 돈에 대해 인식변화를 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돈은 좋은 것이다.
돈이 인생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돈은 인생의 여러 문제들을 좀 더 잘 다스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준다.
스스로 책임 지는 사람이 되자.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다. ← 책임을 넘기는 것은 권한을 넘기는 것이라고 한다.
‘무슨 일이 일어났느냐’ 가 아닌 그것에 대해 ‘ 어떻게 대응하느냐’ 라는 책임 의식의 가져야겠다.
자기관리 영역을 넓히는 데에는 네가지 길이 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라고 자신에게 물어라.
(요즘 내가 노력 중인 생각인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무엇인가?’ 와 같은 느낌이다.)
변화가 생기는 다섯 단계가 있다.
큰 목표를 세워라. 눈앞에 문제가 생겨도 목표가 보이기에 나의 큰 목표에 비하면 당장의 문제는 작게 보일 것이기 때문이다. ← 비전보드를 한 번 씩 열어봐야 하는 이유가 되겠다.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듯 해 보이는 부분은 신념인 것 같다.
돈에 대한 신념, 그 신념이 과거에는 어땠든지 바꿀 수 있다.
내가 바뀌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 요즘 드는 생각 중 하나다. 지금 바뀌지 않는다면 미래는 현재와 같을 것이기에 지금 노력을 하고 있다.
- ‘가능한 한 빨리’ ← 실수가 많을 것이다. 하지만 많이 배우게 될 것이다. 완료주의!!
- 남보다 나은 사람이 되기보다는 남과 다른 사람이 돼라.
이 책에서 반가운 법칙이 나온다. ‘72의 법칙’
자본과 투자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자본주의’는 말장난에 불가하다.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기 위한 기본원칙
투자와 투기의 차이를 구분하라.
(투자자는 ‘돈을 번다’, 투기자는 ‘돈을 딴다’)
위험은 감수할 수 밖에 없다.
← 안전을 추구하는 자는 인플레와 세금이 자산을 갉아 먹고 안전을 갈구하다보면 불안감이 더 커진다.
자유를 추구하는 자는 자유에는 그 대가가 반드시 따르는 것을 알게 된다.
용기, 강인함, 실패를 감수할 수 있는 준비
동화와 환상은 실현된다.
미래는 알 수 없다. 미래는 동화이자 환상이다. 다만 미래는 만들어 가야 하는 것이고 내가 원하는 방향대로 생각하면 행동을 할 것이고 행동을 하면 실현이 될 것이다.
자신 안에 있는 소리 중에 환상적인 미래를 예언하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꿈은 그것을 이루려는 경향을 갖는다. (부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을 곁에 두지 말 것)
이 책을 읽으면서 강사분들이 강의 중간에 마인드셋을 위해 해주시는 말들이 종종 보여서 반가웠다.
그리고 다시금 마음을 잡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다.
물론 여러가지 일들로 완독이 조금은 늦어졌지만 해낸 것에 중점을 둘 것이다 그리고 돌아보며 다음 책은 계획안에 완독을 해보려고 노력을 할 것이다.
월부에 와서 돈에 대한 인식 변화가 생기던 중 그 변화에 시너지를 얻게 되는 책이었다.
이 책에서 이번 주 내 상황에 힘을 주는 글귀이다.
실수하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보다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