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신투기 3기 6쾌하게 4십억 벌어보조 한발짝두발짝] 2주차 강의 후기

  • 24.10.17

안녕하세요 한발짝두발짝입니다. 

 

2주차 양파링 멘토님 강의 후기 적어봅니다. 

 

오후 2시 업로드가 된 후로 톡방에 양파링님 강의가 7시간이에요~ 이란 말을 보곤 엄청 놀랐습니다. 

오픈 전에는 분명 강의목록이 3개였는데? 그렇게 길지 않겠구나 했는데 강의목록이 무려 7개로 늘어난 걸 보곤 멘토님께서 얼미나 많은 걸 알려 주시려 했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 재택 근무를 활용해서 강의를 목표한 시간 내 완강 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에 감사합니다…) 

7시간 동안 2지역에 완전 탈탈 털 정도로 지역 분석을 해주셨는데 멘토님의 시각으로 지역 분석하는 법 이 외에도 멘토님의 임장 보고서를 쓰는 방법과 투자자의 사고 방식을 배울 수 있었던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멘토님의 지역 분석을 들으며 가장 깨달은 점은 한 가지 사실로 전체를 일반화하지 않는 다는 것 같습니다.

비교 분석을 하다 보면, 지역의 가장 큰 특징인 핵심 입지에 가장 꽂히곤 하는데요. 그래서 이 핵심 입지에 걸 맞는 단지만 가장 좋아 보이고, 가장 투자할 만 한 단지라고 여기게 되었어요. 물론 그런 단지가 좋은 수익을 가져다 주긴 하겠지만 그건 지역의 특징 중 하나 일 뿐, 모든 단지에 적용되는 건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단지의 특징을 파악하고 (예를 들어 평형, 구조) 단지의 주요 타겟층은 누구일까? 를 반드시 고려해야 만 그 단지가 가치가 있는 지 없는 지, 현재 싼 지 안 싼 지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가치를 알아야 가격이 싼 지 비싼 지를 판단할 수 있다고 늘 배워왔지만, 지역에 대해 / 단지에 대해 너무 겉 핥기 식으로 파악을 했던 것 같았습니다. 멘토님의 강의로 좀 더 자세하게 지역 분석, 단지 분석의 필요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멘토님, 튜터님들의 임장보고서 스킬을 종종 bm하면서 임보를 쓰고 있었는데 이번 양파링 멘토님의 임보는 처음부터 끝까지 전 양식을 Bm해야 한다! 라고 할 정도였습니다.

특히 지금 껏 써왔던 임보에서 현재 가치에 중점을 뒀던 반면, “변화 가능성"에도 함께 중점을 두고 현재와 미래가치를 함께 볼 수 있도록 시각화한 임보 양식이 정말 도움 되었습니다. 

그동안 임보 양식에 크게 의미를 두지 않고, 제 생각을 남기는 것에 더 의의를 뒀던 지라 멘토님의 임보 양식이 저에겐 굉장히 충격이었습니다.

‘아, 이래서 임보를 정갈하고 깔끔하게 쓰고 싶어 하는 구나’

보기에도 편하니,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도 더 편하게 와닿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의를 통해 배운 가장 중요한 점은 ‘투자에 할 수 없는 것은 없으며, 우선 순위만 있을 뿐이다.’ 였습니다. 

좋은 단지에 투자하고 싶은 마음은 다 같을 겁니다. 그래서 선호도가 떨어지는 단지, 단점이 있는 단지는 그냥 투자를 하기 싫어지는데요, 강의를 통해 투자를 감정적으로 보는 게 아니라, 여기보다 더 좋은 단지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를 찾는 과정에서 진짜 투자자의 사고방식을 가지게 된 다는 걸 배운 것 같습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납득할 만한 이유를 내세울 수 있도록 지역 분석과 단지 분석을 열심히 해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투자는 매수에서 끝날 일이 아니며, 보유/매도까지 해야 수익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과정 없이 매수를 했더라면 내 돈이 들어간 상황에서 시장이 안 좋아지면 과연 내가 참고 기다릴 수 있을까? 견딜 수 있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제 전임을 하면서 한 소장님께서 하신 말씀입니다.‘진짜 사려는 사람은 집 안보고 가격/상황만 듣고 집 사~’ 

현재 저에겐 이게 가능한가? 라고 생각이 들었던 말이었지만, 정말 실력이 있는 멘토님 같은 분들이라면 이미 저희가 지금 하고 있는 과정을 다 거치셨기 때문에 가격만 들어도 싸다, 비싸다가 판단되실 것도 같습니다. 그럼 그 물건은 오늘에는 이미 거래가 되었을 수 있겠죠. 그치만 지금 이런 실력자들의 시장 참여가 어려운 시장입니다.

정부의 대출 규제로 인해 확실히 매물도 보기 어렵고, 소장님들과 대화도 어려운 건 맞지만, 이건 저 뿐 아니라 모두에게 다 어려운 점입니다. 모두가 어렵다고 포기할 때 한 발짝 나간 사람만이 기회를 잡는 것처럼 시장에서 발을 빼지 않고 계속 시장을 째려보다 마침내 기회를 잡고 마는 투자자가 되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BM. 멘토님 지역 분석 방식/ 임보 양식 


댓글


킥꼬잉
24. 10. 21. 20:41

한발짝님 후기 쓰시느라 고생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