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본
마음이 흐르는대로 삶을 디자인하라
(21) 화가 나거나 불안할 때 일어나는 교감신경 항진반응을 의식적으로 조저할 수 있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호흡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생각의 전환으로 자동적 부정 사고를 수정하는 것입니다. 상황이 달라지지 않는데 생각이 바뀐다고 뭐가 달라지나 하겠지만 생각의 힘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강하다.
(23) 우리가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감정이 달라진다.
(26)건강한 핵심 신념
(39) 삶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려는 사람은 마치 일력을 하나씩 뜯어 그 뒤에 짧은 일기를 모아놓는 사람과 같다. 후에 풍요로운 순간들과 충실하게 살아온 순간들을 돌아보며 뿌듯함과 기쁨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44) 해야만 한다 가 아니라 내가 하기로 선택했다!!!
(46) 긍정은 한자로 옳이 여길 긍, 정할 정, 나에게 주어진 상황을 ‘그렇다’ 라고 인정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지금 여기서 내가 무엇을 하면 뿌듯할 수 있을까? 를 궁리해야 한다.
(49) 그게 왜 중요한데? 그게 어떤 의미인데? 안 그러면 어떻게 되는데? 소크라테스식 질문으로 스스로의 내면 돌아보기
(57) 드디어 할 수 있게 되었어!!!! 일하러 갈 수 있는게 어디야!! 학교를 다닐 수 있는게 어디야!
(62) 긍정적인 마음자세란 나는 다 잘될거야 . 나에게는 좋은 일만 생길거야 가 아니다. 모든 상황에는 좋은 점과 좋지 않은 점이 함께 있음을 알고, 어떤 것이든 주어진 상황을 잘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긍정적인 면을 볼 수 있는 자세이다.
(65) 좋은 것의 적은 더 좋은 것이다. 완벽주의때문에 무언가를 결정하기 어려운 분들이 있다.
어떤 결정을 하든 결정의 장점에 집중하면 잘한 결정이고, 단점에 집중하면 잘못한 결정이다.
나는 그대로 가치있고 아름다운 사람이다.
(95) 아름답다의 어원은 ‘나답다’ ‘ 자기가 가진 것 답다’
모든 사람은 나다을 때 가장 아름답다.
(111)단순히 최고가 되는 것, 인정받는 것을 목표로 하다보면 일의 진정한 의미를 간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들과 협력하기 힘들다는 맹점이 있습니다. 자신보다 더 뛰어난 사람을 경계하고 견제하기 때문이죠
(139)산다는 것은 매일 같이 내게 던져지는 뜨거운 감자들을 손에 들고 저글링하는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실생활에서 이 뜨거운 감자를 피하지 않고 능숙하게 다루려면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용기입니다.
(152) 우리는 보통 자신의 약점을 포장하거나 감추어야 더 가치있는 사람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진정성이 떨어질 수도 있어요. 자신의 단점을 보드어 안으세요. 자신의 약저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품어주라는 말입니다.
이런 내가 되어야 해 라며 스스로를 채찍질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나를 끌어안아주세요.
(156) 나는 무엇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존재하는 사람이다. 나의 ‘성취’ 가 곧 나의 ‘가치’ 는 아닙니다. 자신의 변함없는 절대적 존재 가치를 알게 되면 성취에만 매달리지 않는 자존감 높은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상대가 나를 어떻게 대할지 알려주는 사람은 바로 나
(194) 다들 남에게 보이면 지적의 대상이 될 것 같아 숨기거나 알리고 싶지 않은 부분이 있을 거에요. 그런 것들을 감추기보다는 호두 껍질을 까듯 확 다 까버리는 겁니다. 그러면 오히려 자존감이 올라갑니다.
(203) 내가 동의할 수 없는 의견이라해도 상대가 그 말을 하는데든 나름의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바로 받아치기 보다는 왜 그렇게 말하는지 이유가 있을 거라고 먼저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212)사랑의 또 다른 이름은 ‘존중’ 존중에는 인정이 담겨있다. 사랑하는 사람의 모습을 계속 바꾸려고 하고 자율성을 제한하려 한다면 그 사람을 존중하는 것일까요?
(226)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 눈앞에 펼쳐질 때 세상에는 내가 모르는 것이 내가 아는 것보다 훨씬 더 많다는 점을 되새기자.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 한 걸음씩 나아간다.
(237) 원래 배움은 수많은 시행착오, 즉 시도와 실패에 걸쳐 이루어진다.
(240)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버을 터득하면 용감해집니다. 회복탄력성이 강하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게 되지요. 일단 넘어져봐야 합니다.
(242) 무엇을 배울 것인가, 어떻게다시 성장할 것인가.
(258) 즐겁게 실수하길 바랍니다. 여기가 나의 또 다른 성장의 통로구나!!
(308) 감사훈련은 스스로 뇌를 훈련시키는 일입니다. 꾸준히 감사훈련을 하면 긍정의 뇌회로가 고속도로처럼 뚫립니다.
✅ 깨
마음을 다스리는 법에 대한 책
어려운 환경에서 존스홉킨스대학 교수로, 불치병을 이겨낸 사람으로.. 유명하신 저자..
이 책의 포인트는
생각을 전환시키는 ‘문장 하나’ 인 것 같다.
어쩔 수 없이 내가 해야 하는 일이 아닌
내가 ‘선택’ 한 일로
또 해야 해?
가 아니라 ‘할 수 있는게 어디야!’ 로
생각의 전환이 감정을 전환시키고 이게 곧 행동의 전환으로 이어진다는
인지 심리학을 기반으로 해주시는 이야기들..
월부를 하면서
확언이나 감사일기의 효과(?)를 체험도 했고
수많은 간증이 있었던 터라
생각을 바꾸면 삶이 바뀐다는 명제에는 의심이 없다.
그런데
생각을 바꾼다는 게 쉬운일은 아니고
바쁘게 하나씩 할일을 쳐내다보면 또 잊게 마련..
이런 상황에서
포인트가 되는 질문들로 내 머릿속을 환기시켜줄 수 있는 한줄은 너무 소중하지!!
감사하는 마음
존중하는 마음
인정하는 마음
사랑하는 마음은 결국 하나다.
✅적
소크라테스식 질문
무언가 나를 돌아보아야할 필요성이 있다면,
나에게 그게 무슨 의미인지, 그게 안되면 어떻게 되는지 스스로에게 묻고 답하기
나의 실패를 기뻐하자!!!! (매일이 기쁨!!! ㅋㅋㅋ)
댓글 0
띵띵이아빠 : 책한권을 잘 요약해주셔서 제가 흡수한것같아요 감사합니다. 요즘 사업확장으로 독서와 월부활동을 못하고 있는데 다시 루틴을 잡고 해야겠어요 하루하루 열심히 하시는 튜터님 멋지십니다 잘배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