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안녕하십니까 스뎅입니다 ‘ㅁ’
1주차 돈의 심리학 과제 제출합니다-!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 1. 책의 개요
STEP 2. 책에서 본 것
#돈의 교훈
p.19 / 돈은 사방에 있다.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고 대부분의 사람을 혼란스럽게 만든다. 돈을 생각하는 방식은 누구나 조금씩 다르다.
돈은 리스크나 신뢰, 행복처럼 삶의 다른 많은 영역에도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을 준다.
사람들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를 설명하는 데 돈보다 강력한 확대경을 제공하는 것은 없다.
잠시 잊고 있던 돈의 개념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된 구절이였다. 돈으로 인해서 사람들이 싸우고,
행복하고, 누릴 수 있는 것이 참 다양한데 진정 why? 라는 관점에서 생각해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냥… 안일하게 “돈”이 있으면 좋은거니까. 라고만 생각했는데, 다시 한번 “왜? + 어떻게?” 라는
질문을 통해서 확대경을 들여다봐야겠다.
#더 큰 패턴에 주목
p. 62 / 행운이란 우리가 안정적으로 흉내 낼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앞으로의 시간을 잘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 더 행복한 인생을 사는 경향이 있음을 깨닫는다면, 그리고 그처럼 폭 넓고 흔한 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삼는다면, 우리도 뭔가 내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행운은 눈에 보이지도 않고, 바란다고 해서, 내가 노력한다고 결코 마음대로 쟁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시간 통제” 를 잘 하는 사람이라면 행복을 느끼게 되는 것이고,
폭 넓어진 결과가 쌓이고 쌓여서 비로고 그때 나도 모르는 행운을 경험 할 수 있는게 아닐까? 라고 생각해본다.
#리스크
p.63-64 / 빌게이츠 “성공은 형편없는 스승이다.
똑똑한 사람들을 꾀어내어 자신은 절대 실패하지 않는다고 믿게 만든다”
행운이 당신에게 성공을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면, 행운의 사촌격인 리스크의 존재 역시 받어야한다. 리스크는 당신의 스토리를 단숨에 역전시킬 수 있다.
내가 두려워하는 리스크는 대표적으로 “공급” 이였다. 어? 여기 공급 곧 있잖아. 그럼…투자 못하는거 아니야? 하고 자연스럽게 뒷걸음 치던 나를 반성하게 되는 문장이였다.
행운이 있다면 당연히, 자연스럽게 리스크도 따라오는 법! 하지만, 그 리스크를 내가 어떻게 대응하냐에 따라서 행운이 크기가 커지고 역전시킬 수 있다는 걸 다시 한번 상기 시키자
p.64 / 투자를 잘못했고 목표달성을 못 했다는 식으로 자신의 금전인생을 정리하려 들지 마라.
그렇게 정리한다고 해서 기록이 모두 없어지는게 아니다.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역할을 인정한다면, 리스크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이말은 즉슨, 복기를 하라는 의미의 구절 같다. 비록 리스크를 통해 실패를 경험했어도 분명히 용서하고 이해하며 복기를 해야 다음 금전 인생과 목표달성에 도달 할 수 있음을 얘기하는 것 같다.
#부자가 ‘되는’ 방법
p. 99~p.113 / 부자로 남는 방법은 하나뿐. 겸손함과 편집증이 어느정도 합쳐져야 한다.
금전적 성공을 한 단어로 요약한다면 나는 ‘생존’ 이라고 말하겠다.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면서 동시에 비관적이어야한다.
현명한 낙천주의는 확률이 나에게 유리하며,
중간에 많은 고난이 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균형이 맟춰져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는 믿음이다.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부자로 남지는 않는다.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 것이다.
이 구절을 보자마자 너나위님의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때까지 투자 시장에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투자” 의 말씀이 떠올랐다.
잠깐의 부자를 경험하는 것은 결코 부자로 남는게 아니다..!
고난이 있더라도 꾸.준.히 인내하고 버티고 살아남으려고 노력하자!!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것
p.139 / “나는 오늘 내가 원하는 건 뭐든 할 수 있어” 라고 말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라.
오직 부를 가진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말이다. 부가 우리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이 바로 이런 것이다.
뭐든 할 수 있어! 와 함께 10월 말부터 확언을 하기 시작 했다.
근데 진짜 말처럼 나만의 세상이 펼쳐지는 거 같고 괜히 꿈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느낌과 함께 마음이 웅장해진다..!
나는 이미 부를 누릴만한 자리까지 가까워지는 듯 하다!
그리고, 꼭 부자가 되어서 더도 말고 덜도말고 부자가 되어서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을 만나면서 시간 제약없이, 돈의 제약없이 행복을 누려야지.
이게 바로 나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이니까…♥
#저축에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
p. 178 / 지출 목표가 없는 저축은 우리에게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며 내가 원하는 기회가 올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능력을 준다. 생각할 시간을 준다. 내 뜻대로 방향을 바꿀 수 있게 해준다.
저축하는 그 한 푼 한 푼은 다른 누군가가 가질 수도 있었던 미래의 포인트를 나에게 돌려주는 것과 같다.
저축의 이로움을 설명해주면서 저축을 통해서 기회를 맞이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해주고 있다.
다시한번 저축의 소중함과 저축을 해야겠다라는 의지를 다지게 되었다. 티끌모아 태산이다!!!
p.196 / 예측에 기초해서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 그러나 나는 사람들이 왜 내년에 무슨 일이 벌어질지 예측해보려 애쓰는지 알 것 같다. 이는 인간의 본성이다. 적당히 합리적인 행동이다.
100퍼센트 상승곡선을 타는 투자는 거의 없다. 폭락 앞에서 멀쩡한 정신을 유지할 수 있는 투자자도 거의없다. 이러니 우리는 숫자에 기반한 이성적 전략만으로는 버틸 수 없다. 적당히 합리적이고 적당히 감정적인 전략이 더 우세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사람 일은 어찌 될지 모른다는 말이 있지 않은가, 시장상황도 그렇고 정부 규제도 보면 앞날을 정말 예측 할 수가 없다. 이렇기 때문에 100퍼센트의 상승 곡선도 없는 것이고, 숫자로만 버텨내는 힘이 역부족이라는 말 아닐까? 그리고 이는 역전세에 대한 리스크를 말하는 것 같기도 하다!
p.202 / 투자는 엄밀한 과학이 아니다. 투자란 수많은 사람이 한정된 정보를 가지고 자신의 행복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사안에 대해 불완전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일이다. 그러니 똑똑한 사람들도 예민하고 탐욕스러워지며 편집증을 갖게된다.
#싸울 수 있는 능력
p.224 / 좋은 아이디어를 무리하게 밀고 나가 결국은 나쁜 아이디어와 다름없게 되는 일이 종종 있다.
실수에 대한 대비책을 만들어두는 것이 지혜로운 이유는 불확실성, 임의성, 여러가지 확률들이 삶에 늘 존재하는 일부이기 때문이다.
이런 불확실성을 상대하는 유일한 방법은 ‘발생할 거라고 예상 하는 일’ 과
‘실제로 발생하는 일’이 크게 차이나더라도 계속해서 싸울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실수에 대한 대비책 = 리스크를 어떻게 내가 피해나갈 것인가 에 대해서 한번더 고민하게 되었다.
또한 발생하는 일에 대한 미래 예측과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갭… 나는 이거에 동요되지 않기 위해서 계속 해서 싸울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나갈 것.
그것은 바로 독강임투가 될 수 있겠지요~?
p.236 / 내 저축을 어디에 사용할지 예측하는 것은, 미래의 내 지출이 정확히 무엇일지 인지하고 있음을 가정한다. 이미 알려진 리스크만을 대비하는 금융 계획은 현실 세계를 살아남을 만큼 충분한 안전마진을 갖기 힘들다.
실제로 모든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위한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다.
내 작고 귀엽고 소중한 월급이 눈앞에 놓인 현실에서는 당장 작은 덩어리일지언정, 이것이 쌓이고 쌓여 미래에 큰 파워를 발휘 할 것이란 걸? 나는 안다…ㅎㅎ
만약 물론, 내가 투자를 할 때 리스크를 모두 확인 하고 진행 했겠지만 미래의 상황을 예측을 할 수 는 없는법! 그때가서는 리스크를 대응해야하는 경지에 오를 수 있으니…!
그때가서 후회하지말고, 최선을 다해서 저축을 하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돈의 관리
돈을 잘 관리하려면 자신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 자신의 재정적 목표와 가치관을 명확히 하고, 그에 맞는 금융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나의 소비 패턴이나 투자 성향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이 필요하다.
2) 불확실성의 관리
경제적 불확실성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지만, 이를 잘 관리하는 방식에 대해 배웠다. 책에서 강조하는 ‘불확실성에 대한 준비’는 결국 긴 시간 동안의 꾸준한 금융 습관과 마인드셋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투자와 재정 관리에서 리스크를 관리하고, 감정적 반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다.
3) 시간의 가치
돈은 시간이 지나면서 그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와 직결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투자나 재정적 결정을 내릴 때, 시간이 가지는 가치를 잘 인식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나에게 있어서 부를 갖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지 곰곰히 생각해보기
2) 진정한 성공은 나를 사랑해줬으면 하는 사람들이 나를 사랑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랑을 얻는 데 압도적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순자산의 수준이 아니라\
네가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느냐 이다. 라고 말했듯이 내가 왜 성공하고 싶은지,
성공하면 어떤걸 누리고 싶은 것인지 생각하며 행동하기.
목표를 다짐하고 항상 시각화 배치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65
어느순간 당신 앞에 행운의 지렛대가 움직일지 리스크의 지렛대가 움직일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p.135
이길 때 크게 이기고, 질 때 작게 지는 것이다. 크게 이기는 그 순간에 집중하라. 꼬리가 전체를 흔든다.
p. 385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네 시간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네가 원할 때, 원하는 일을,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래 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그 어떤 고가의 물건이 주는 기쁨보다 더 크고 더 지속적인 행복을 준다.
선택도서: 돈의 속성 후기 링크 남깁니다
댓글
리스크에 대한 부분에 크게 공감이 되네요. 또한 배당금과, 겸손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너나위님께서 말씀해주셨던 '결국 태도가 전부다' 라고 했던 말씀들이 오버랩되는 구간들이 많았던 것 같아요. 후기 공유 감사합니다. 다른분들의 생각은 어땠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 한 달 열중 화이팅입니다